본문 바로가기

2022/026

구글 스프레드시트 QUERY 함수 이용해서 학생 데이터 가공하기 3 이번에는 각반이 각각의 시트에 같은 형식으로 기록되어 있을 때 각반의 자료를 모아 전교생을 대상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이다. 이 때 각반은 수시로 전입생이나 전출생에 의해 각반 자료값이 추가되거나 삭제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입력값이 수정될 수 있다. 그래도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 오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이 방법이 제대로 적용되면, 공동 작업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고, 각반 담임 선생님이 들어와서 자신의 반에 대한 자료만 입력해 주면 된다. 수정할 일이 생기면 자신의 반에 가서 수정하거나 추가로 입력해 주면 된다. 그래도 담당자는 별다른 작업 없이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 올 수 있다. 예를 들면 전교1등부터 10등까지 학생을 알아낸다거나, 1차 평가 점수가 90점 이상이.. 2022. 2. 28.
구글 스프레드시트 QUERY 함수 이용해서 학생 데이터 가공하기 2 구글 스프레드시트 QUERY 함수 이용해서 학생 데이터 가공하기 2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사본복사 하면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이 그대로 들어 있다. 이번에는 에러가 날 때 해결하는 방법과 원하는 값을 좀 더 고급적으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래 링크를 사본 복사하기 해서 확인해 보면서 따라 하면 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n9zweyWrPTmhNHbfQzOtGD_i1mjoI-XVBntZgyo8do/edit?usp=sharing 데이터를 다른 시트에 넣어 놓고 가져오기. 실제 학교에서 작업을 하다 보면, 정리된 학생 자료가 다른 시트에 있는 경우가 있다. 원본 시트에서 원하는 내용을 가져다 확인해 보자. 참고로 1반 시트.. 2022. 2. 27.
구글 스프레드시트 QUERY 함수 이용해서 학생 데이터 가공하기 1 학교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수많은 원본 데이터를 가공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기본 함수만 가지고 웬만한 건 다 할 수 있지만, 조금 더 다양하게 데이터를 가공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QUERY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vlookup 함수나 index, match 함수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 QUERY 함수는 그냥 우리가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건 다 거의 다 표현할 수 있는 함수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성적 데이터를 보고, 원하는 데이터를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면 된다. 이때는 구체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1학년 남학생 중에, 전교 100등 안에 드는 학생 중에, 국어점수가 90점 이상인 학생 중에, 영어점수가 제일 높은 학생’ 이런 식으로 말로 진술할 수 있.. 2022. 2. 24.
탐구활동-물의 양에 따른 경사면 굴리기 실험(에너지 보존) 병에 든 물의 양에 따라 경사면을 굴러 내려가는 속력이 달라 진다. 그래서 학생들과 모둠별로 쉽게 해 볼 수 있는 탐구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초등학교에서는 단순하게 측정값을 이용해 그래프 그리는 실험을 해도 좋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에너지 보존법칙을 배우고, 역학적 에너지에서 회전에너지 손실에 따라 운동에너지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는 실험을 해봐도 좋고 고등학교 물리에서는 관성모멘트 관련 실험으로 해도 좋을 듯 하다. 단 실제 실험해 보니 경사면 각도가 너무 크면 자유낙하 실험처럼 측정하는 시간이 짧아서 구별이 쉽지 않다. 또 너무 각도가 작으면 마찰력 때문에 잘 구르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경사면 각도를 3도 정도로 하면 좋다. 이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서 정하게 하고, 경사면 각도에 따라 실험결.. 2022. 2. 11.
물병, 얼린 병 과 다양한 병 경사면 굴리기 실험 물병과 얼린 병을 경사면에서 굴리면 물병이 빨리 굴러 내려간다. 그렇다면 다양한 병들을 굴린다면 어떤 병이 먼저 굴러 내려갈까? 다양한 병들을 준비해서 실험해 보기로 했다. 빈 병, 물이 절반 든 병, 물병, 절반만 얼린 병, 전체 얼린 병 아래 실험 영상을 보면서 비교해 보자. https://youtu.be/7KFWDvWYPdg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빈 병 빈 병 아래 그림처럼 회전 운동에너지(관성모멘트)를 비교해 보면, 속이 빈 원통이 속이 찬 원통보다 회전에너지가 더 크다. 즉 빈 병이 회전하는데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사실 이론적으로 모든 병의 질량이 같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실험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 실험에서 질량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자유.. 2022. 2. 10.
브라운 운동 가상실험2 p5js로 만들어 본 브라운 운동 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도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몇가지 문제점(전체화면으로 했을때 클릭위치가 잘 맞지 않던 문제)을 해결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전체화면으로 실험이 가능하다. ----- 스코틀랜드 식물학자 로버트 브라운이 물에 띄운 꽃가루 입자를 관찰하던 중, 꽃가루 입자가 물위를 끊임없이 불규칙적으로 운동하는 현상을 관찰했고, 그 이유가 주변에 액체 분자들의 끊임없는 운동에 의한 충돌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졌다. 기체나 액체속에 부유하는 물질에서 관찰되는 운동이다. 보통 실생활에서 물위에 떠 있는 큰 물체의 경우 브라운 운동을 관찰하기 쉽지 않다. 주변 액체 분자들이 충돌해도 큰 물체는 질량이 크기 때문에 거의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 2022. 2.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