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병렬연결1_5 에서는 건전지를 누르면 전압을 바꿀 수 있고, 전선일부를 확대해서 전자의 이동을 관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전류값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전자가 전류계를 지나갈때 전류계의 색깔이 바뀌게 하였고 이때 학생들이 박수를 치게 하므로써 전류값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곳에서 전류값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도선을 지나가는 전자의 수를 이용하여 나타낸다고 설명하면 된다.)
<스마트폰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저항직렬연결 로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presistor
전류계는 마우스로 선택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수 있다.
저항을 지나면 전류가 작아진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전류계 위치를 이곳 저곳 옮겨 다니며 확인시켜 줄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이 박수를 치지 않고 소리옵션을 켜서 소리가 나게 할 수도 있다.
또 전압에 대한 개념은 아이들에게 친숙한 게임의 에너지바 형태로 나타내어 보았다.
어떤 저항을 지나갈때 어느정도의 에너지를 잃게 되는지를 볼 수 있다.(전압이 어느저항에서 약 몇% 소모되는지 설명가능)
전압계를 등장시켜 각 구역의 전압을 직접 측정할 수도 있다.
사실 전기회로를 구성할때 전압계는 전기회로 구성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따로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내가 측정하고 싶은 곳의 양단에 가져다 대면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압계를 제시하면
전압계가 병렬연결이라는 것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저항을 누르면 자동으로 저항값이 1옴과 2옴으로 교체되도록 하였다.
도움말을 누르면 자세한 설명과 자동으로 계산되는 간단한 옴의 법칙을 볼 수 있다.
도움말을 누르지 않고 옴의 법칙에 의해서 전류가 얼마나 지나갈지 전압은 얼마가 될지 미리 예측해 보는 것도 좋다.
도움말을 누르지 않고 옴의 법칙에 의해서 전류가 얼마나 지나갈지 전압은 얼마가 될지 미리 예측해 보는 것도 좋다.
종이로 만든 저항직렬 병렬 연결 팝업 학습지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저항의 병렬연결 가상실험은 아래 링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