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MERGE CUBE를 이용한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19. 4. 7.

MERGE CUBE를 이용하면 기존의 증강현실과 달리 물체를 360도 회전시켜 볼 수 있다.
물론 지원되는 앱만 가능하지만 object viewer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만든 사물도 함께 관찰해 볼 수 있다.

잘 활용한다면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다양한 사물을 증강현실로 불러와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서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 본다. 지금은 지원되는 앱만 가지고 활용하지만 나중에는 직접 자신만의 사물을 만들어 활용하면 좋겠다. 지원되는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MERGE CUBE로 검색해 보면 볼 수 있다.

MERGE CUBE를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아서 해외에서 구매해 보았다. 가격이 비싸고 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종이로 된 전개도가 떠돌아 다닌다. 그래서 전개도를 다운 받아 모둠별로 1개씩 사용할 수 있게 MERGE CUBE를 제작했다.

200ml 우유곽 크기에 맞춰서 전개도를 출력해서 우유곽을 안에 넣고 MERGE CUBE를 만드니 튼튼해서 좋다.

MERGE CUBE 전개도 - 200ml 우유곽 크기.hwp
290.3 kB

 

나만의 사물을 만드는 방법은

팅거캐드 에서 직접 그리거나, 인터넷에서 3D오브젝트를 검색해서 직접 다운 받아, object viewer 사이트(https://miniverse.io/objects)에 가서 직접 3차원 물체를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나온 코드를 object viewer에 입력하면 관찰이 가능하고, 공유도 가능하다.

3차원 사물을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볼 수도 있다.

https://sciencelove.com/2773

 

3D 물체를 AR로 만들어서 수업시간에 관찰하고 학생들과 함께 사진찍기

3D 물체를 AR로 만들면 학생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다.sketchfab 에서 3D 물체를 다운 받아서  merge edu  사이트에 올리고, 스마트기기에서  Object Viewer 앱으로 관찰하면 된다. merge edu  사이트에

science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