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학급게임자료

시간 맞추기 게임 및 프로그램 1.1 - 정해진 시간을 예측해 보자.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1. 7.

 

게임타이머(시간맞추기)1_1.zip
다운로드

<1.1 에서 업그레이드 한점>
기록 확인 후 기록을 저장해서 비교할 수 있게 만들었다.
버튼을 직관적으로 바꿨다.
필요 없는 분 표시를 없앴다.

----------
예전에 초시계를 가지고 많이 하던 게임이다.
게임방법이 간단해서 설명할 것도 없다. 그냥 시계를 보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가장 근접하게 맞추는 사람이 이긴다.

예를 들어 시간을 30초로 정해 놓았다면 초시계(기록타이머)를 작동시키면서 시작을 하고 시계를 보지 않고 30초가 되었다고 스톱을 외치면 초시계를 멈춰서 30초에 가장 근접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교실에서 반 전체가 함께 해도 좋다. 그런데 게임을 하다 보니 스톱을 듣고 초시계를 누르는 짧은 순간에도 승부가 갈려서 갈등이 생긴다. 

그래서 반전체가 직접 보면서 참여할 수 있게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았다.

<사용방법>

마우스로 시작을 눌렀다가 떼는 순간 (누르는 순간이 아니다 누르고 있으면 준비상태가 된다) 초시계가 작동한다.  그럼 기다렸다가 정해진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될때 화면 아무곳이나 누르면 된다.

그럼 초시계 작동이 중지 되면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학생이 시간을 알 수 없다.
(시간 보기에 체크하면 참여하는 학생만 화면을 못 보게 하면 구경하는 반전체가 경과시간을 볼 수 있다)

기록시간이 나오면 기록하기 버튼을 눌러 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여러명이 경쟁하는 경우 칠판에 따로 적어 놓지 않아도 누가 더 잘 했는지 기록하기 버튼을 눌러 확인이 가능하다)

옵션에서 모둠경쟁용을 누르면 여러명이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다. 이때는 교사가 진행해야 한다.

시작을 누르고 모둠별 정지를 눌러 정지시킨다음 나중에 시간확인을 누르면 각 모둠의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교실 활용 방법>

1. 반전체 참여 시키는 방법 - 교사가 진행 - 보통 30초 정도가 적당
  시작을 누르고 반 전체 학생중 누군가가 스톱을 외치면 교사가 스톱을 눌러 시간을 확인한다. - 맨 처음 스톱을 외친 학생이 비난 받지 않도록 주의

2. 반전체 참여 시키는 2번째 방법 - 교사가 진행 - 보통 30초 정도가 적당
  시작을 누르고 반 전체 학생 중 3번째 스톱을 외치는 순간 교사가 스톱 버튼을 누른다. 모둠별로 나눠서 돌아가며 경쟁시킬 수도 있다. 결과를 기록해 두면 나중에 비교하기 쉽다.

3. 모둠이 동시에 참여시키는 방법 - 모둠경쟁용 체크 - 화면가리기 체크 - 교사가 진행
   스톱을 외치는 순서대로 위에 나타난 모둠별 칸에서 스톱을 누른다. 외친 순서를 잘 기억해야 한다.

4. 개별 참여 방법 - 개인별로 원하는 학생이 나와서 도전 - 결과를 기록해 두면 나중에 비교하기 쉽다.

<활용 팁>

모둠이나 그룹이 참여할때 서로 양손을 잡아 원을 만들게 한 다음 도전하게 하면 좋다. 그럼 자연스럽게 서로 손을 흔들어 가며 시간을 예측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