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학습용 영상을 제작할 때 사용할 만한 펜을 추천해 달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래서 늦었지만 가지고 있는 3개의 제품을 비교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혹시 구매하실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일단 영상 보고>
1. 판 타블렛 : 와콤에서 나온 타블렛 펜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타블렛이다. 검은색 패드 위에 글씨나 그림을 그리면 컴퓨터 화면에 써지는 형태이다.
가. 장점
- 가격이 저렴하고 튼튼하다.
- 교실에서도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나. 단점
- 시선은 화면을 보면서 손으로 펜을 잡고 패드 위에 글씨를 써야 한다.
다. 결론
- 글 쓰는 것이 생각보다 불편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사놓고 잘 안 쓰고 있다.
- 숙달이 되면 편해질지 모르겠지만, 활용도가 떨어진다.
2. 액정 타블렛(Wacom one) : 패드가 액정으로 되어 있어서 패드 위에 컴퓨터 화면이 그대로 나타난다.
가. 장점
- 컴퓨터 화면 복제를 하면, 액정 패드위에 나타난 컴퓨터 화면 위에 직접 보면서 글을 쓸 수 있다.
(개인적으로 와콤 기본프로그램 보다 아이캔스크린 프로그램과 사용하는 게 더 좋다.)
아이캔노트, 아이캔스크린 사용법 : https://sciencelove.com/2435
- 필감도 괜찮고, 직관적이라서 좋다.
- 펜 작업을 안 할때는 화면 확장을 하면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업무할 때 편리)
- ZOOM 으로 쌍방향 통신을 할때 화면을 공유해서 학생들에게 보이게 하면서 펜으로 써가면서 바로 설명할 수 있다.
나. 단점
- 가격이 비싸다
- 교실에서 사용할 수 없다. HDMI 선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교실에서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프로젝션 TV를 연결하려면 HDMI 연결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 결론
- 가격이 부담 되긴 하지만 실용성은 있다. 항상 책상위에 두고 평상시에는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다기 필요할 때 액전 타블렛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네오펜 (네오스마트펜 dimo): 아날로그 감성이 풍부한 사람, 그냥 종이위에 무언가를 적어가며 온라인 학습자료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강추 한다.
가. 장점
- 그냥 전용용지에 볼펜으로 학습내용을 설명해 가면서 적으면 된다. 스마트폰 화면 볼 필요도 없다. 그냥 노트필기 하면서 설명한 것이 학습영상으로 만들어 진다고 보면 된다.
- 스마트폰과 네오펜만 있으면 된다. 노트북 없어도 된다.
- 페이퍼 튜브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화면에 손대지 않고 펜의 색깔이나 굵기를 바꿀 수 있다.
- 화면 안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설명하는 선생님 얼굴이 나오게 할 수 있다.
- 전용패드를 이용하면 판 타블렛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 https://gridaboard.web.app/ 사이트에 크롬으로 접속하면 아직 베타 버전이지만 노트북과 연결도 되고 pdf 파일도 아직 불안하긴 하지만 불러올 수 있다. (그럼 수업시간에도 간단하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 ZOOM 으로 쌍방향 통신을 할때 스마트폰화면을 공유해서 학생들에게 보이게 하면서 종이위에 네오펜으로 써가면서 바로 설명할 수 있다.
나. 단점
- 전용 앱에서만 작동한다.
- 노트북과 연결해도 노트북 화면에 무언가를 쓸 수 없어서 할 수 있는게 없다. 전용 프로그램 에서만 작동한다. 만약 구매하고 싶다면 그냥 가장 저렴한 거(네오스마트펜 dimo) 구매를 추천한다. 비싼거도 가지고 있는데 별 필요 없다
- 스마트폰에서 pdf 파일을 불러들여 작업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불편하다. 그냥 빈종이 위에 볼펜으로 정리하는 용도라고 보면 된다.
- 네오펜을 인식하는 전용 용지가 필요하다. 일반 종이위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전용패드가 나오긴 했지만 어쨌거나 일반 종이위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필요할 때 칼라 프린터로 전용 용지 출력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다. 결론
오늘 학습할 내용을 미리 빈용지에 출력해 놓고, 참고해 가면서 전용 용지에 그대로 정리하면서 학습 영상을 만들면 생각보다 꽤 근사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어떻게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올 수 있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하지만 컴퓨터 화면에 쓸 수 없고, ppt 를 pdf 파일로 바꿔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상당히 불편해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pdf 위에 전용패드를 이용해서 설명하면서 녹화할 수 있지만 전용패드 위에는 볼펜이 써지지 않아 맨 처음에 소개한 판 타블렛처럼 사용해야 한다.
그냥 빈용지에 무언가를 설명해 가면서 학습자료를 만드는 샘들에게는 정말 강추한다. 딱 거기 까지 그것 외에 다른 용도로는 거의 사용 못한다고 보면 된다.
최근 베타버전이지만 노트북과 연결해서 웹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이게 잘 된다면 웨상에 pdf 파일을 불러들여 판 타블렛처럼 수업시간에도 제한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원격수업할때 pdf 자료를 띄워놓고 설명도 가능해 질 것이다.
4. 최종정리
가장 대표적인 3가지 제품을 비교해 봤는데, 개인적으로 네오펜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가격도 싸고 영상 녹화하거나 하는 모든 과정이 너무 간단하다. 하지만 컴퓨터 화면에 일반 타블렛 처럼 쓸 수가 없어서 확장성 면에서 조금 아쉬웠다.
그런면에서는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액정 타블렛이 정말 편리하다는 생각이 든다. 교실에 들고 가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판 타블렛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별로 권하지 않는다. 그래픽 전문가가 아니고는 익숙해 지기까지 꽤 시간이 걸리고 잘 안쓰게 될 확률이 높다.
5. 참고
온라인 학습 제작용 도구 비교 영상 - 영상 촬영하는 동안 네오펜에 노트북과 연결할 수 있는 베타 버전이 추가되었네요. ^^(영상에는 없어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신영 2020.04.15 2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와콤원을 구입하게 되서 수업영상녹화를 하려고 하는데요...
와콤원을 연결하면 소리녹음이 안 되요~
혹시 사용해보셨다면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아무리 검색을 해서 적용을 해봐도 해결이 안되네요 ㅡ.ㅡ
부탁드립니다~
HDMI 선으로 연결하는 것과 소리 녹음 되는 것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와콤원을 연결하기 전에 소리 녹음이 잘 되었다면, 와콤원을 연결하고도 소리 녹음이 잘 되는 겁니다.
다만 HDMI 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소리 재생이 안되는 거 아닐까요?
HDMI 선으로 연결되면 TV화면으로 소리가 나는 것처럼 컴퓨터는 와콤원으로 소리를 내 보내려고 하는데 와콤원에는 스피커가 안 달려 있어서 아무 소리도 안 들리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녹화가 끝나셨으면 와콤원을 제거 하고 영상을 플레이 시켜 보세요. 그리고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우측아래 스피커 표시에서 설정을 바꾸면 와콤원을 안 빼고도 컴퓨터로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모가중 2020.04.19 1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수석님 저희 학교도 와콤원 사서 수업에 활용하고 있는데 HDMI 분배기(가격은 만원 이하입니다.)를 사면 평상시 교실 수업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중등은 노트북을 교실로 가지고 들어가서 수업을 하기 때문에 분배기 이야기는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특별실에서는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