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학습결과를 사진을 찍어서 과제로 제출 받을 때 회원가입 없이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기존에 구글설문지와 같은 다른 폼들은 이미지를 첨부해서 보내게 하려면 반드시 구글 계정이 있거나, 회원 가입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네이버 폼은 회원가입 없이 사진을 찍어 과제를 받을 수 있다. 사진 용량도 5M 까지 첨부가 가능하다. 잘 활용하면 사진으로 촬영해서 과제를 받는 가장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물론 불편한 점도 있다. 사진을 요약보기에서 1명씩 넘겨가며 확인해야 한다. 이때는 학번순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일일이 체크해 가면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여러반을 한꺼번에 받게 되면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다. 또 회원가입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학번을 제대로 쓰지 않거나, 한명이 여러번 보낼 수도 있다.(한명이 한번이상 못 보내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맨 아래 추가해 놓았다.) 그리고 네이버클라우드 용량제한도 있다. (이건 크게 신경 안써도 될 듯 – 과제 확인이 끝나면 가끔 지워주면 된다.)
그리고 이미지 뿐만 아니라 파일도 받을 수 있다. 잘 활용하면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할 듯 하다.
<네이버 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1. 네이버에 로그인 하고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한다.
http://office.naver.com
2. 네이버폼 만들기
새문서 – 네이버 폼을 선택해서 네이버 폼을 만든다.
3. 네이버폼 제목과 기간을 설정한다.
제목에는 반드시 ‘과제와 차시’를 포함 시키자. 그래야 나중에 검색해서 찾기가 쉽다. 그렇지 않으면 출제한 과제가 많아지면 찾기가 힘들다.
4. 학번과 이름 입력 받기(주관식 단답형 – 필수항목)
제목밑에 ① 연필 모양을 누르고 ② 필수항목에 체크하고, ③ 항목제목에 학번과 이름을 입력하세요. 라고 적고, 항목설명에 예시처럼 적어 주고 ④ 문제 휴형을 주관식 단답형으로 만들고 ⑤ 확인을 누른다. (목록 선택형으로 2문제를 추가로 만들어 반과 번호를 따로 받으면 학번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어서 좋다.) 학번을 제대로 입력 받아야 나중에 확인하기가 좋다.
5. 1번 문제가 완성 되었다면 항목추가를 눌러 2번 문제를 만든다.
6. 과제로 낸 사진이나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는 문제 제작
제목을 적고 유형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 아래쪽에 파일을 선택하면 나중에 이미지를 바로 볼 수 없다. 반드시 이미지로 선택해야 한다. (필요하면 계속해서 문제를 만들어서 이미지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즉 한번에 여러장을 받을 수 있다.)
7. 저장하기
완성되면 반드시 저장을 눌러야 한다. 구글설문지 처럼 자동 저장되지 않는다.
저장을 누르면 네이버 클라우드에 저장이름과 같은 ① 파일과 저장이름과 같은 ② 폴더가 생긴다. 나중에 제출 받은 이미지는 저장이름과 같은 폴더에 자동으로 모이게 된다. (그런데 들어온 이름이 뒤죽박죽으로 들어와서 누가 보낸건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좀 더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뒤에서 제시)
8. 필요시 항목 추가
필요하면 항목을 추가해 가면서 객관식 문제나, 주관식 문제, 서술형 문제등을 추가로 계속해서 만들 수 있고, 이미지 파일도 추가해서 더 받을 수도 있다.
9. 완성 된 네이버폼 주소 보내기
네이버 폼이 완성되면 상단에 폼 보내기를 선택하고 공유하기를 눌러 url을 복사해서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 해서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된다.
<학생들 과제 제출하는 방법>
- 학생들이 보내준 링크 주소 누르고 들어오면 아래 사진처럼 보인다. 그럼 학번과 이름을 쓰고 이미지를 첨부해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된다. 아래 링크를 눌러 테스트 해봐도 좋다. 하지만 결과는 볼 수 없다. 그냥 보내기만 가능하다. 좋은 점은 다른 학생이 보낸 것은 볼 수 없어서 공정성이 보장 된다는 것이다.
http://naver.me/Ge8e14Lh
학생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이다.
<학생들 제출한 과제 확인하기>
1. 과제 확인하기(요약보기)
- 편집 폼에서 응답결과에 ①요약보기를 누르면 창이 열리면서 결과를 볼 수 있다. 폴더에 취합된 사진이 모여 있지만 누가 보낸 사진인지 알아내기가 어렵다. 요약보기에서 확인하는 것이 제일 편하다. ④ 여러명일 때는 한 장씩 앞뒤로 넘기면서 이름과 사진을 확인하면 된다. 항목별 결과보기에서 한번에 볼 수는 있으나 누가 보낸 사진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② 셀로 보내기를 누르면 엑셀과 같은 형태로 볼 결과를 볼 수 있다. 편집화면으로 돌아가려면 ③편집 돌아가기를 누르면 된다. (테스트 해보면 결과가 넘어오는데 약간 시간이 걸린다. 테스트 해보고 이미지가 안 들어온다고 조급해 하지 말자. 안되면 1,2분 정도 지나서 요약보기를 해 보면 결과가 들어온 걸 볼 수 있다.)
2. 과제 확인하기(셀에서 보기)
위 그림에서 ②셀로 보내기를 누르면 셀에서 결과를 볼 수 있다. 단 엑셀 형태의 셀에서는 사진을 직접 확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누가 제출했는지 안했는지는 학번과 이름순으로 정렬시키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 문서는 공유할 수 없다. 추가로 제출한 사람이 있어서 결과를 보고 싶으면 매번 셀로 보내기를 눌러야 한다.
<선생님을 위한 네이버 폼 운영 팁>
1. 제출받은 사진 좀 더 편하게 확인하기
셀에서 보기를 눌러 나온 화면은 과제 제출한 시간순으로 이름이 정렬되어 있다.
그리고 네이버 오피스에서 클라우드를 선택해서 네이버 클라우드로 이동하면
내가 만든 네이버 폼 제목과 같은 ①폴더 안에 제출받은 사진을 볼수가 있는데 이것도 날짜역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네이버 셀에서 확인한 이름 역순으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셀을 인쇄해서 옆에 놓고, 전체 사진을 보면서 어떤 학생이 제출한 사진인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팁 : 한줄에 사진을 5장씩 보이게 놓으면 비교하기가 쉽다. 또는 위 셀에서 정렬을 눌러 이름 역순으로 정렬하면, 아래 보이는 사진과 셀의 이름순이 일치해서 비교하기 쉽다. 지금은 위 이름순과 사진순이 정 반대로 보인다)
2. 과제 제출 한번으로 제한하기
① 응답설정을 누르고 ② 중복 응답 제출에서 허용하지 않음 으로 바꾸면 학생들은 과제를 1번만 제출할 수 있다. 그런데 한번만 제출하게 하려면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게 하거나, 아니면 ip 당 1개의 응답 제출을 하게 해야 한다. 아주 드물지만 같은 아파트에 사는 경우 ip가 중복되어 보내지 못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3. 네이버 오피스에서 내가 낸 과제 찾기
과제를 계속해서 내다 보면 내가 낸 과제가 어디있는지 찾기 힘들 때가 있다. 그래서 네이버폼을 만들 때 제목에 ‘과제 와 차시’ 를 반드시 집어 넣는 것이 좋다. 그럼 나중에 네이버 오피스에 가서 과제 나 차시로 검색하면 쉽게 기존에 만든 과제물을 확인할 수 있고,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http://offi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