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유투브 영상 실시간 번역(LLY 크롬확장프로그램)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6. 9.

2021. 9. 24 추가

얼마전 부터 LLY가 작동하지 않는 듯 합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 하시면 기존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language-reactor/hoombieeljmmljlkjmnheibnpciblicm/related 

 

Language Reactor

당신이 공부하는 언어로 영화와 드라마를 보면서 자신의 언어실력을 즐겁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향상 시키세요.

chrome.google.com

 

--------이전내용-----------

LLY(Language Learning with Youtube BETA)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내가 보고 있는 영상의 자막이 자동으로 만들어 진다. 필요하면 자막을 출력(복사)를 해서 학습자료에 활용할 수도 있다. 더 놀라운 점은, 원하는 자막을 누르면 그 자막이 있는 부분 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고, 원하면 반복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영어 공부를 하는데 이보다 더 좋은 건 없을 것이다.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영화, 연설문, 광고, 학습자료 등등 어떤 영상이든지 자동으로 자막이 만들어 진다.

 

  처음에 별 기대하지 않고 접했지만,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엄청난 활용성에 놀라고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영어 공부보다는 학습자료를 찾아 공부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자동으로 만들어진 영어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나라 말로 기계번역을 해서 자막을 달아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자막이 어설픈 경우에는 영어 원문 자막을 참고하면 되고,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해당 자막을 눌러 반복해서 영상을 돌려 보면 된다.

 

 또 영상이 길 경우 우측에 자동 생성된 자막을 통해 원하는 내용을 찾아 빨리 이동해서 해당되는 부분만 바로 시청할 수도 있다. 기계 번역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영어 자막 원문을 복사해서 구글번역기를 이용하여 번역시킨 다음, 한글문서처럼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되는 부분만 빨리 찾아내서 영상으로 확인하면 된다. 최근에 과학관련 최신 이론이나, 프로그램 공부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1. 설치하기

 

 가. 크롬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한다.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나. 크롬웹스토어에 가서 lly 라고 검색해서 설치하면 된다.

     번거롭다면 아래 링크를 누르면 크롬웹스토어에 lly로 바로 이동한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lly

 

 다. ‘Chrom에 추가’를 눌러 설치한다.

 

 

 라.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우측 상단 검색창 옆에 lly 아이콘이 나타난 걸 볼 수 있다.

 

 

2. 사용방법 – 거의 모든게 자동이라 따로 설명할 것도 별로 없다.

 

 가. 유투브에서 원하는 영상을 검색한 후 재생시킨다.

 

 나. 그럼 자동으로 아래 그림처럼 우측에 자막이 만들어 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① 정상적으로 lly 가 설치되어 있으면 나타난다.

   ② 유투브 영상에서 lly 자막을 켜거나 끌 수 있다. 그 옆에 설정창을 누르면 다양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③ 자막이 나타나는 곳이다. 

   ④ 자막 중 현재 재생되는 부분의 자막 색깔이 변해 어느 부분이 재생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⑤ 화면에도 자동 생성된 영어 자막이 나타난다.

   ⑥ 자동으로 기계 번역된 한글 자막이 나타난다.

 

 

3. 활용 팁

 

 가. 한글 영상도 한글로 자막이 만들어 진다. 개인이 만든 영상은 음성 입력이 불안해서 자막이 오류가 많지만, 제대로 된 방송에서 만든 다큐와 같은 영상은 자막이 꽤 그럴싸하게 잘 나온다. 한글 영상도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만 시청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 출력을 누르면 프린터로 출력되는게 아니라 메모장처럼 자막이 보여지게 된다. 이걸 복사해서 원하는 곳에 사용하면 된다. 학습자료를 만들거나 할때 도움이 된다.

 

 다. 자막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재생 버튼이 나타난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해당되는 영상이 재생이 된다. 다시 누르면 또다시 그 부분이 재생이 된다. 원하는 부분을 계속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 

 

 라.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 단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영어사전처럼 단어의 뜻을 확인할 수 있다. 

 

 

 마. 설정창을 열어 보면 그림처럼 다양한 옵션을 바꿀 수 있다. 

  그 중에 유용한 것은 커서키를 이용한 자막 제어다. 영상을 실행시켜 놓고 직접 한 번 해보면 얼마나 편리한지 알 수 있다. 

  오른쪽 커서키 : 다음 자막

  왼쪽 커서키 : 이전자막

  아래쪽 커서키 : 해당자막 다시 듣기

  스피이스키 : 일시정지/재생

 

 

 바. LLY를 사용하다 보면 자꾸 자막이 떠서 귀찮을 때가 있다. 그림처럼  설정창에서 자막을 Hide both 로 바꿔 주면 된다. 

 

 

 사. 실행도중 자막을 안보이게 하고 싶으면 아래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자막아이콘을 누르면 자막을 보이게 했다 사라지게 했다 할 수 있다.

 

 

 아. 실제 영상에서 활용하는 방법

 

   아래 링크는 아리랑TV에 나온 오바마 대통령 연설 장면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4YERQ4_suyE

 

자막이 없는 영상의 경우, LLY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영어 자막을 만들고, 영어자막을 복사해서 구글번역에 가서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고, 내용을 살펴본 다음, 필요한 부분을 영상에 가서 들으면 된다. 

 

 

4. 결론

   LLY는 영어 공부뿐만 아니라,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외국 자료를 통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계 번역이라는 몇가지 문제점이 남아있긴 하지만,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언젠가는 해결 될 것이고, 언어에 장벽이 없어지는 날이 오리라는 희망을 가져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