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방탈출 게임이 중단원이나 단원 마무리 평가용으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문제수가 많아, 매번 만들어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1차시가 끝날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적은 문제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방탈출 게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번에는 매시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초간단 방탈출 게임을 제시해 보려 한다. 그리고 간단한 피드백 방법도 제시해 본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기존에 방탈출 게임을 만들어 본 선생님들은 너무 쉽게 1차시용 방탈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방탈출 게임이라기 보다는 1차시를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는 사건해결용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섹션 4개로 모든걸 끝낼 수 있다.

 

첫번째 섹션에서 간단한 상황설명과 학번을 입력 받고, 이름을 입력한다.
두번째 섹션에서 탐정자격이 있는지 퀴즈 3-5문제를 출제해서 탐정자격을 검증받고 (이때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객관식으로 출제한다.)
세번째 섹션에서 추리퀴즈처럼 만든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고 (서술형 문제를 사건단서 처럼 만들어서 접근하게 하면 좋다.)
네번째 섹션에서 닉네임과 소감이나 궁금한 점을 적고 제출하면 된다.
       닉네임은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표시라고 보면 된다. 피드백을 받을 때 필요하다.

 

이번 방탈출게임 시즌3 는 짧은 시간에 쉽게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적용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우선 샘플 방탈출 게임을 해 보고 감을 잡아 보자


https://forms.gle/CJgcT2okfZbsiMSx9

 

1. 이 문제의 정답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26-27도에서 죽는다는 것이다. 사람체온이 36.5도 인데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가 26-27도에서 죽는다면 사람 몸에 들어오는 순간 다 죽지 않을까?


2. 바이러스 크기가 크다는 것도 거짓이다. 바이러스 크기는 상당히 작다. 따라서 덴탈마스크로 바이러스는 막을 수 없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혼자 공기중으로 이동할 수 없고 비말과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덴탈마스크로 비말을 막으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활용 팁>


1. 매차시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학생들도 짧은 시간에 참여 할 수 있어서, 온라인 학습 정리용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방탈출게임 금고버전을 함께 사용해도 좋다.
https://sciencelove.com/2375

 

 

<수업시간 문제 활용 방법>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평상시에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제시할 형성평가가 준비되어 있다면 그 형셩평가만을 가지고 방탈출 게임 시즌3를 쉽게 만들 수 있다. 두 번째 섹션에서 형성평가 문제를 객관식으로 3-4문제 출제해서 완변학게 답을 풀어야 본 문제로 접근할 수 있게 하면 된다. 시즌3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3번째 섹션에서 출제하는 추리퀴즈 형식의 서·논술형 문항이다. 이 문항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시즌3의 성패가 좌우 된다. 아래 그림은 추리퀴즈 형식으로 만들어본 내용이다.

 

 

 가능하면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 하면 좋다. 정답이 정확한 것 보다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문제가 좋다. 만약 추리퀴즈 형식의 문제를 만들기가 어렵다면, 오늘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 내용을 정리해 주고 오류를 찾게 해도 좋다.
 ‘이런 내용의 전문가인 자네가 용의자가 쓴 원고에서 오류를 최대한 많이 찾아서 용의자가 전문가가 아니라는 것을 밝혀 주겠나?’ 라는 명분을 만들고, 용의자가 쓴 원고 내용이라고 하면서 그 날 배운 학습정리를 원고처럼 제시해 주면 된다. 그러면서 몇 개의 내용에 오류를 넣어 주면 된다. 그럼 학생들은 원고 내용에서 오류를 찾기 위해 한줄 한줄 검증을 해 가면서 학습정리를 읽게 될 것이다. 오늘 배운 내용을 꼼꼼하게 검증해 가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가 오류를 찾아내면 자신이 정말로 탐정이 된 것처럼 좋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최대한 많이 찾아 달라고 했기 때문에 한번 읽고 나서도 오류가 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공한 학습정리 원고를 공부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피드백 하기>

  기존 방탈출 게임은 피드백을 해 주기 어려 웠는데, 이번에는 닉네임을 이용해서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다. 다른 방탈출 게임도 같은 방법으로 피드백이 가능하다. 피드백은 과제제출이 다 끝난 후 응답시트를 읽기전용(뷰어)으로 공유해 주면 된다. 이때는 이름과 학번 열은 숨기기 하고, 닉네임과 피드백 부분과 필요한 부분만 제시해 주면 된다.

위 샘플 방탈출 게임을 하면 아래 링크에서 결과를 볼 수 있다. 아래 링크에 가보면 교사피드백 부분이 있다. 피드백은 실시간으로 해 줄 수도 있고, 그 다음날 결과 주소를 공개하면서 한번에 해 줄수도 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GgsjugEZKCEjhIlcafhvgdgTDJr8ALncHCdH2jai1A/edit?usp=sharing

 

1. 열 감추는 방법은 감추고 싶은 열의 제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을 눌러 메뉴가 열리면 열감추기를 누르면 된다.

 

 


2. 이렇게 공개해도 학생들이 다운로드를 하면 감추어 놓은 학번과 이름을 볼 수 있다. 다운로드를 하지 못하게 공유 설정에 가서 아래 그림처럼 기어모양의 설정을 누르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 설정 창에서 다운로드 항목 체크를 해제해 주어야 한다.

 

 

요건 실제 중3 수업에 적용했던 추리퀴즈 방탈출 게임이다. 여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라. 1단계 정답은 123 이다.


https://forms.gle/5CqNmv2ujQB6gsea9


그림에서 정답은 바람방향이 잘 못 되어 있다.

밤에는 육지에서 바다쪽으로 육풍이 분다. 또 한밤중이라고 했는데 초승달이 떠 있다. 초승달은 초저녁에 잠깐만 볼 수 있다. 그리고 초승달 모양도 틀렸다. 초승달이 지평선 가까이 가면 보이는 쪽은 아래쪽이 보인다. 왜냐하면 태양이 바로 아래쪽에 있을 테니, 태양이 비추는 쪽만 보이기 때문이다.

 


너무 간단해서 복사할 것도 없지만 그래도 복사하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눌러 복사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https://docs.google.com/forms/d/1kT76pmNBJ38XW0STmXGveMih7qbR3HKoJ1jh90MX_Wg/copy

 

 

방탈출 게임 다른 버전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구글설문지 이용 방탈출게임 시즌1(기본형)
https://sciencelove.com/2454

 

구글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시즌2(어벤저스) - 학습에 집중
https://sciencelove.com/2459

 

방탈출 게임 공유방은 아래 링크 참고 - 본인이 만든 방탈출게임을 기타란에 공유해 주셔도 됩니다.
https://padlet.com/sciencej/6cjnub0jrv2u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20.06.03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06.04 08: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능합니다. 방탈출 게임에서 문제를 틀리면 지하로 떨어지듯이, 이상이 있다는 답란에 체크하면 등교중지로 이동하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이동해서 등교중지에 체크하고 설문지제출하게 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올라간 학생은 이상없음에 체크하고 설문지 제출하게 하면 됩니다.

  2. 2020.06.05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20.06.09 2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20.09.05 0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09.05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공실험실인데 과학자가 산소마스크도 안쓰고 들어가서 사진을 찍은 것
      그리고 풍선을 놓쳤는데 하늘로 올라간것, 마지막으로 풍선끝에 매달린 열쇠와 같은 속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이 끊어질 뻔했다는 것 들이 오류입니다.

  5. 허둥둥 2020.09.15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2학기에 복직했는데 막막했던 온라인 수업 준비에 선생님의 많은 정보와 경험들이 한줄기가 아닌 여러줄기의 빛과 같았네요. 정말 감사드려요.
    만들어놓으신 구글폼으로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정리퀴즈를 냈네요. 그런데 다음주부터 등교수업을 병행하게 되면 사실 교실에서 태블릿을 활용해서 이런 부분을 함께 해보려고 하는데요 태블릿으로 이런 폼이나 url을 찾아 들어가라고 할때 QR코드를 생성하는 것말고 교직원이 쓰는 메긴저같은걸로 바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생각한건 구글에서 보내기를 누르면 메일주소로 발송 되긴한데 이건 다시 메일로 들어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거 같아서요..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를 하고 드라이브 어플을 깔아줘야하는지 qr이 가장 나은 방법인지 고민하다가 ㅇ쭤봐요..
    바쁘실텐데 미리 감사합니다~^^

    •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09.16 1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아래에 소개된 것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매번 QR코드를 만들 수 없으니까, 공통된 사이트 하나 만들어 놓고, 그 안에 내용만 바꿔 줍니다.
      아래 링크 설명 참고하세요
      https://sciencelove.com/2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