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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수업운영프로그램

빙고 학습 게임 - 웹이나 스마트폰에서 작동 쌍방향 수업에서도 활용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7. 18.

<2022.04.04>

빙고게임 통합버전2.0이 개발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는 것 보다. 아래 링크에 있는 더 간단해진 통합버전을 사용하세요

통합버전2.0은 문제를 포함해서 학생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바로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love.com/2611

 

빙고 게임 만들기 (통합버전) 2.0 - 온라인 과제 만들기

학생들과 온라인에서 빙고게임을 간단하게 만들어 참여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링크에서 원하는 빙고를 만들 수 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BingoGamemaker.html 기존에 비해..

sciencelove.com

 

<2021.04.30 추가사항>

맨 아래 줄에 긴글용 빙고게임 추가해 놓았습니다. 영어문장이나 긴 문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2021.01.20 추가사항>

글입력 칸이 줄 바꿈이 가능하게 수정했습니다.

<2020.08.17 추가사항>

16칸짜리와 25칸 짜리 그리고 9칸 짜리를 따로 제작하였다. 그리고 검증값을 두어 학생들이 체크한 값을 검증할 수 있다. 즉 교사가 번호를 불러 주면서 체크를 하고, 학생들은 불러준 값을 체크를 해서 빙고가 되면 선생님 검증값과 학생 검증값이 같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번호에 체크한 것일 수 있다. 검증값을 도입하여 잘못된 곳에 체크하고 빙고를 외치는 일이 없도록 하였다.

 

수업시간이나 단원 마무리 할 때 교과서에 있는 단어들을 찾아 빙고칸 안에 적고 빙고게임을 하면 나름대로 재미있는 수업뿐만 아니라 학습효과도 얻을 수도 있다.

예전에 윈도우용 프로그램으로 개발 했었는데 온라인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웹용으로 개발해 보았다. 이제는 쌍방향 수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제일 먼저 빙고 만든 학생 화면 캡쳐해서 채팅창으로 보낼 것!)

 

일단 아래 링크주소로 접속해서 빙고게임을 해 보자.

학생들도 같은 방법으로 빙고게임에 참여 시키면 된다.

 

빙고게임 16칸 짜리 접속 주소

http://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BingoGame16.html

 

 

미리 만든 수업과 관련된 단어 16개를 SNS 등을 통해 공개하면 학생들은 그 단어들을 복사해서 빙고판에 붙여 넣고 빙고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그냥 시작을 하면 16번까지 번호가 나온다.

 

(처음에는 위 링크로 접속해서 그냥 시작을 눌러 16번까지 숫자가 나오는 빙고판으로 빙고게임을 먼저 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나서 아래 제시된 단어 16개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한 후 수업내용으로 빙고게임을 해보자.

 

빙고게임 25칸 짜리로 하고 싶으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25칸 짜리 빙고게임이 가능하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BingoGame25.html

 

빙고게임 9칸 짜리도 추가로 만들어 놓았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BingoGame9.html

 

<미리 제공될 단어>


화성암,화강암,현무암,반려암,유문암,퇴적암,역암,사암,이암,셰일,석회암,변성암,편마암,규암,대리암,편암,마그마,용암,층리,화석,엽리,화산암,높은열과압력,심성암,다져지고굳어짐

 

(시간이 충분하다면 학생들이 직접 수업과 관련된 단어 25개를 선정하고 입력하게 해도 된다. 이때도 메모장 등에 25개단어를 콤마를 찍어가며 정리한 후 복사해서 프로그램에 붙여 넣게 하는 것이 좋다.)

 

시작을 누르면 25개의 단어가 무작위로 빙고칸에 배치된다.


난이도에 따라 처음 시작할때 16칸 짜리 빙고나 25칸 짜리 빙고 중에 선택해서 실행 할 수 있다.

 

 

 

 

그럼 단어를 1개씩 불러 주면서 학급전체가 함께 빙고게임을 하면 된다. 빙고를 2개, 또는 3개 완성한 모둠을 1등으로 하고  보상해 주자.

 

다시하기 버튼을 누르면 빙고판이 무작위로 다시 배치 되어 새로 게임을 할 수 있다.

 

 

 

학습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단어를 불러주기 보다는 단어의 뜻을 설명해 주면서, 모둠별로 그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 찾아서 체크하도록 해도 좋다.

 

빙고가 나왔을때 제대로 체크했는지 혹시 다른 단어를 체크하지 않았는지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교사도 빙고판을 실행시켜서 1개씩 체크해 가면서 학생들에게 불러주면 된다. 빙고가 나왔을 때 우측아래 검증값이 얼마인지 물어 보고, 교사 빙고판에 검증값과 일치하면 학생이 제대로 체크했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쌍방향 수업 채팅창이나 과제로 미리 제시해 두면 좋다.

 

 

<전략빙고게임>

 

  시간이 된다면 부산에 있는 강민주샘이 알려주신 전략빙고게임을 응용해서 진행하기를 권한다.

전략빙고 게임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의 빙고게임에 각 모둠별 전략이 더해지는 게임이다. 쌍방향 수업에서도 교실수업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1. 우선 입력된 25개의 단어를 보고, 모둠별로 각 단어를 어떻게 설명할 건지 공부할 시간을 준다. (단 설명하는 내용에 정답이 나오거나 너무 노골적인 표현이 있는 경우에 그 모둠의 완성된 빙고갯수에서 1개씩 뺀다. 아니면 보상을 줄인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학습지등에 단어의 뜻을 정리하게 해도 좋다)

 

2.공부할 시간이 끝나면 처음시작은 선생님이 한다. (아니면 첫 번째 모둠부터 해도 된다.)

선생님이 아무 단어나 선택을 해서 그 단어뜻을 설명하면 그 단어가 무엇인지 아는 모둠이 손을 들고 단어를 맞추면 된다.

 

3. 그럼 나머지 모둠도 그 단어에 동그라미를 친다. 대신 정답을 맞춘 모둠은 일어나서 자신에게 유리한 문제의 단어뜻을 설명하면서 다음문제를 내면 된다.

 

4. 그 다음부터는 같은 방법으로 그 문제의 답을 아는 모둠은 손을 들어 맞추고, 자신에게 유리한 문제를 출제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전략빙고 활용팁>

 

1. 문제를 맞추면 자신들의 빙고를 완성하는데 유리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듣고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2. 잘하는 학생이 계속 맞추지 않도록 같은 학생이 발표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

 

3. 설명을 정말 잘하는 학생은 추가로 보상을 해 줘도 좋다. 베스트 설명상

 

4. 가끔은 수업과 관련 없는 단어들을 중간에 넣어 주고 설명하게 해도 좋다. 예)사랑, 과학시간, BTS, 친구, 교장선생님 등등)

 

5. 문제를 제시할 때는 너무 딱딱하게 하지 말고, 조금 재미있게 단계별로 출제하게 해도 좋다. 한번에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집중하지 않으면 틀릴수도 있게 천천히 설명하게 하자. 예를 들면 ‘선생님이 제일 많이 설명한 암석이다, 우리학교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 지하 깊은곳에서 만들어져서 천천히 식었다고 해, 검은색과 하얀색을 관찰할 수 있어, 장식품에도 많이 사용되, 우리학교 계단에 있는 암석이야’ 이런식으로 단계별로 설명을 하면 더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다. 문제가 다 나가기도 전에 손을 들고 도전했는데 틀리면 그 모둠은 이 문제가 끝날 때 까지는 자격을 박탈한다. 중간에 시간을 조금 끌면서 모둠별로 상의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도 좋다. 그러면서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

 

6. 시간이 된다면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고 종이에 직접 단어를 써서 활용해도 된다. 적당한 보상을 주는 것도 잊지 말자.

 

<추가>

 

1. 직접 해 보면 설명이 끝나기 전에 손을 들어 설명을 중간에 끊어 버리는 경우가 있다. 설명이 다 끝나고 상의한 다음 아는 사람? 이라고 말할때 손을 들 수 있게 해도 좋다. (시키는 것은 보통 빨리 손 든 사람을 시키지만, 문제 출제한 사람이 원하는 사람을 시키게 해도 좋다. )

 

2. 마이크(모형 마이크도 좋다)를 1개 준비해서 정답을 맞춘 친구에게 마이크를 건네도록 하고, 문제 출제 하는 친구는 교탁에 나와서 출제하게 하니, 선생님 개입 없이도 저절로 잘 진행 된다.

 

3. 게임요소를 추가하면 정답을 맞출 때 손을 가장 이쁘게 드는 사람 시킨다던가, 아니면 문제 출제 할때 5,10,15,20번째 문제는 소리없이 몸동작으로 출제 해야 한다거나 하는 등의 규칙을 미리 정해 놓아도 좋다.

 

4. 학습내용을 다 공부시키는 것이 중요하니, 빙고가 나오더라도,  마지막 1문제만 빼고 끝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그럼 모든것이 동그라미가 쳐 지고, 한개만 남아 있을 것이다. 그럼  선생님이 칸 번호를 임의로 부르고 남아있는 단어가 그 번호와 맞으면 점수를 부여하면 된다.

예를 들어 맨 가운데 라고 선생님이 외쳤는데, 맨 가운데만 동그라미가 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점수를 왕창 부여하면 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어렵게 만든 학습내용들을 다 공부하게 할 수 있다.

 

<연습단어>

학교,선생님,재물포,중고차,애완견,황당,당황,증명사진,영정사진,봄,여름,가을,겨울,고속도로,국도,열정,정년,로또,인공지능,슈퍼민,와이프,악마,천사,돈,수능시험

 

 

빙고게임 앱이나 컴퓨터용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61

 

<추가> 영어 문장과 같은 긴 글을 사용할 때 활용하는 긴글용 빙고게임 추가합니다.

위 빙고게임과 똑같은데 글자수가 훨씬 더 많이 들어갑니다.

<9칸용>

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engBingoGame9.html

<16칸용>

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engBingoGame16.html

<25칸용>

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engBingoGame2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