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사항>
이제 공지사항 기능이 가능해 졌다. 올린 글을 공지로 지정하면, 학생들이 글을 써도 밑으로 밀려내려가지 않고, 계속 특정한 위치에 남겨 둘 수 있다. 학생들에게 안내사항을 제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듯...

--------

우선 띵커보드에 학생입장으로 참여해서 마음대로 사용해 보자. (학번에 아무거나 쓰고 들어가서 마음대로 써봐도 된다.)
https://www.tkbell.co.kr/tkboard/sciencej/B73B7j4V5p.do

작년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 되면서 외국산 패들렛이 큰 인기를 끌었다. 간단한 의견을 모으거나, 과제 제출을 받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외국 프로그램이라 유료로 가입하기도 힘들고, 무료는 담벼락을 3(교사 인증 받으면 5)만 만들 수 있어서 조금 아쉬운점이 있었다. 또 메뉴가 영어로 되어 있어서 불편한 점도 많았다. 그리고 외국산이라 비속어 필터링을 했을 때 영어로 된 욕설은 잘 차단하지만, 한글로 된 욕설은 차단하지 못하는 문제도 있었다.

<패들렛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64

실시간 퀴즈를 할 수 있는 띵커벨에서 띵커보드를 새로 만들어 출시했다.

<띵커벨 퀴즈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65

사용해 보니 패들렛과 거의 유사하다. 가입만 해도 무료로 10개까지 보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아이스크림 원격 연수원에서 연수를 들으면 1년동안 100개까지도 보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협업용으로 만들어진 패들렛보다 기능면에서는 부족할지 몰라도, 교육용으로 개발되어 수업시간에 꼭 필요한 기능들은 다 포함되어 있다. 오히려 복잡하지 않아 더 편리한점도 있다.
더군다나 패들렛과 달리 한 링크에 페이지를 3페이지까지 만들 수 있어서 좀더 다양한 수업에 활용이 가능하다.

<띵커보드 사용방법>

1. 띵커벨에 가입되어 있다면 따로 가입할 필요 없다. 띵커벨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링크에 가서 가입하면 된다.
https://www.tkbell.co.kr/

2. 로그인 하고 나면 좌측 상단에 보드가 새로 생긴 걸 볼 수 있다.

보드 만들기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창이 열리는데 거기에서 보드를 선택하면 된다. 보드도 아주 간단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일형과 그룹형 딱 2개만 있다.

타일형은 화면에 다양한 의견을 메모지 형태로 붙일 때 사용하면 좋고, 그룹형은 모둠활동이나 개인과제를 제출 받을 때 사용하면 좋다
제목을 입력하고 유형을 선택한 다음 완료를 누르면 띵커 보드가 만들어 진다.

3. 보드가 만들어 지면 설정에서 기본적인 설정(유형, 배경화면, 댓글 표시, 좋아요 표시, 닉네임 표시등)을 해 주면 된다.

4. 학생들이 들어와 쓸 수 있도록 공유설정도 해 주어야 한다. 보통 전체공개 방문자 권한 작성가능으로 해서 학생들이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면 된다.

공개설정을 공개제한으로 하면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비밀번호를 아는 학생만 접속하게 할 수도 있다.

5. 띵커보드는 패들렛과 달리 학생들이 처음 접속할 때 닉네임을 적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닉네임 안내문구에서 변경하기를 눌러 학번과 이름을 입력하게 하면, 수업시간에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6. 완성되면 링크 주소를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된다.

7. 띵커보드의 장점은 페이지를 3페이지까지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한 개의 주소로 접속해서 3개의 페이지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페이지 마다 보드 설정을 다르게 해서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면 첫 번째 페이지는 그룹형으로 만들어 과제를 제출받고 2번째 페이지는 질의응답란을 만들어서 질문을 받고 3번째 페이지는 오늘 수업소감을 적게 할 수 있다.

8. 아래 링크에 샘플을 만들어 놓았다. 들어와서 페이지도 옮겨 가면서 학생입장에서 마음대로 작성해 보기 바란다.
https://www.tkbell.co.kr/tkboard/sciencej/B73B7j4V5p.do

세부적인 수업시간 활용방법은 패들렛과 거의 비슷하다.

<패들렛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64

필자는 올해 수업들어가는 9개반 과제제출방을 띵커보드로 반별로 1개씩 만들어 두었다. 1학기 동안, 간단한 과제를 띵커보드를 이용하여 받을 생각이다.

<결론>

패들렛과 같은 협업도구가 많아져서 좋다. 다양한 수업기법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개인 과제 제출(포토폴리오)용으로 잘 활용하면 정말 좋다. 꼭 활용해 보기 바란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명보 2021.03.16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띵커벨과 띵커보드를 사용해보려 시도하다 질문 드려봅니다.
    아이스크림 연수원 어떤 연수라도 들으면 보드갯수가 100개로 늘어나게 되나요?
    아니면 신처방법이 있을까요?

  2. 임유영 2021.03.17 1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패들렛의 경우에 게시물을 복사해서 다른 학급의 패들렛에 올릴 수 있었던 것 같은데..
    혹시 띵커벨도 그런 기능이 있을까요?
    복사를 했더니 보드만 복사본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서요

  3. 하오 2021.03.17 2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전체공개로 과제를받게 되는건가요
    2. 내용을 출력할수있나요

  4. 진! 2021.03.20 0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덕분에 온라인 수업이 정말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김으뜸(고림중) 2021.03.24 0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글 너무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패들렛은 프로로 업그레이드 했을 때 250mb의 용량까지 업로드 할 수 있는거로 알고 있는데, 띵커보드의 제한용량은 얼마인지 알고 계실까요??

  6. 정자윤 2021.03.28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언제나 도움을 잘 받고 있습니다.
    팅커 보드를 각 반당 같은 양식으로 복사해서 쓰려고 하는데요, 1개의 양식을 만들어 이름만 바꾸어서 복사하여 사용가능할까요?

    • 민서아빠(과학사랑) 2021.03.28 17: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만들어진 보드에 가셔서 우측상단에 점3개 누르고 전체복사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들 놓은 보드 형태는 그대로 복사되지만, 학생들이 적은 내용은 아직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7. 소피아 2021.03.28 1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보드를 반별로 만든다면 각각 반별로 따로 만드는게 제가 이해한게 맞을까요?
    반별로 링크 주소가 그러면 다 다르겠죠?

  8. ㅇㅇ 2021.03.29 1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과제를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하도록 해보셨나요? 저는 30명 아이들의 과제를 받아보려고 하거든요

  9. 질문이요 2021.04.05 1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드를 복사해서 쓰면 이름 수정이 안되나요?
    [복사본]이름 이런식으로 아예 수정이 안되는 것같아서요. 일일이 다 만드려면 시간이 소비될 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