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커벨 추가사항>
<2021.03.15 추가>
띵커벨에서 패들렛과 비슷한 띵커보드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링크 참고
sciencelove.com/2530
<2020.08.17 추가>
쌍방향 수업에서 wifion 으로 실시간 퀴즈를 진행할 때 학생 스마트폰에서는 선택지만 나오기 때문에 교사용 zoom 화면으로 이동해서 출제된 문제를 보고, 띵커벨로 이동해서 선택지를 골라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번에 문제시작 화면에 질문보기 기능이 추가 되었다. 질문보기 기능을 활성화 해 놓으면 학생들 스마트폰에서도 문제가 보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띵커벨에 접속한 상태에서 교사용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선생님 진행에 따라 퀴즈에 참여할 수 있다.
<띵커벨 설명서>
온라인 상에서 학생들과 퀴즈게임 형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카훗과 같은 외산 프로그램도 있지만 영어라 사용이 불편하다. 그래서 국내에서 개발된 띵커벨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띵커벨은 수업시간에 교사가 실시간으로 문제를 출제하면 학생들이 동시에 답하고,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해서 등수가 나오는 전형적인 퀴즈게임 프로그램이다. 장점은 게임 요소를 집어 넣어 학생들의 긴장감을 유지시키고, 재미있게 참여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 온라인 수업이 이슈가 되면서 과제기능이 추가되어, 이제는 동시에 모이지 않아도 온라인 수업에서 개별적으로 참여가 가능해 졌다. 물론 학생들은 회원가입 없이 참여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띵커벨 가입 및 문제 만들기>
1. 띵커벨 사이트에 교사로 회원가입 한다.
- 참여자는 회원가입 없이 참여할 수 있지만, 출제자는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그래야 문제출제가 가능하고, 나중에 문제 결과에 대한 보고서(리포트)도 내려 받을 수 있다.
2. 문제 만들기
가. 띵커벨에 로그인을 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만들기를 누른다.
나. 퀴즈를 선택한다.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퀴즈에 대한 내용만 소개한다.
다. 제작할 퀴즈 제목을 입력하고 학교급과 교과를 선택한다.
- 공개범위 설정을 통해 다른 선생님들과 문제를 공유할 수 있다.
라. 가장 기본적인 OX문제를 선택하고 문제를 출제해 보자.
문제를 입력하고 정답체크, 제한시간 설정, 그리고 문제를 맞거나 틀렸을 때 보여주는 문제 해설을 입력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그림이나 동영상을 추가해 줄 수 있다.
마. 이런식으로 다양한 문제유형을 추가해 가며 문제를 출제 하면 된다.
- 단답형의 경우에는 정답처리가 가능하고, 서술형의 경우에는 예시 답안을 주어 자신의 답과 비교해 보게 할 수 있다. 서술형은 채점은 되지 않는다.
<만든 문제 확인하고 공유하기>
1. 만든 문제 확인하고 공유하기
① 제작한 문제는 보관함에 가면 확인할 수 있다.
② 공유를 눌러 다른 선생님에게 내가 만든 문제를 보내 줄 수 있다. - 복사를 눌러 같은 문제를 하나 더 만들 수 있다. 문제를 수정하거나, 여러반에 각각 문제를 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 수정을 눌러 이미 만들어진 문제를 수정할 수도 있다.
2. 공유된 문제 내 문제로 만들기
문제 링크주소를 받은 선생님은 링크주소로 접속해서 수정을 누르면 자동으로 자신의 보관함에 문제가 복사 된다.
<퀴즈 문제 제시하기>
모드선택을 누르면 퀴즈를 시작할 수 있다. 퀴즈 유형에는 아래처럼 4가지가 있다.
① WiFi-on 모드
학생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있는 경우에 교실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게임 형식이다. 선생님이 컴퓨터로 문제를 제시하면, 학생들이 교사화면에 뜬 문제를 확인하고, 자신의 단말기로 참여해서 답을 맞추면 된다. 보통 기본옵션으로 실행을 하면 선생님이 한 문제씩 제시해 가면서 설명과 함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고 교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이다.
아래는 WiFi-on을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교사용 화면과 문제 풀기 위해 접속한 학생용 화면이다.
학생들은 안내에 따라 http://tkbell.kr 로 접속해서 방번호를 적고 닉네임을 쓴 다음 게임에 참여하면 된다. 게임 참여시 선택지 보기에 체크가 되면, 학생들 단말기에서도 선택지가 보이기 때문에 TV화면을 보지 않고도 답하게 할 수 있다.
게임 진행 도중 문제 마다 답변을 받은 다음 결과확인 창에서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교사는 참여자 보기를 눌러 참여한 학생들의 정오 여부를 파악하면서, 추가 질문을 이어나갈 수 있다. 또 해설을 눌러 문제에 대한 해설을 제시하면서 추가로 학습을 시킬 수 있다. 순위를 눌러 현재까지의 순위를 제시하면서 경쟁을 시킬 수도 있다. 과도한 경쟁은 오히려 학습의욕을 상실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활용하도록 하자.
② WiFi-off 모드
학생들 단말기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단순하게 문제만 화면에 출제가 되고, 답변은 손을 들거나, 지명된 학생이 답을 하면서 진행하면 된다. 물론 순위가 나오지도 않고 정오 처리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단말기가 없어도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실행이 가능하다.
③ 과제모드
온라인 학습이나 숙제를 낼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과제 종료일을 설정하고 과제 생성을 하고 url을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학생들이 정해진 기간내에 들어와서 각자 문제를 풀고 제출하면 된다. 문제 마지막에 나오는 주소를 복사해 놓으면 나중에 자신의 등수가 몇등인지 확인도 가능하다. 단순히 문제만 푸는게 아니라 친구들과 경쟁을 통해 자신의 점수를 비교할 수 있다. 그런데 너무 게임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퀴즈 결과 확인하기>
과제에 대한 결과는 리포트에 가서 확인할 수 있고, 엑셀형태로 다운 받아 분석할 수도 있다.
<띵커벨 활용 팁>
1. 라이브러리에서 교과별로 검색만 잘하면 이미 다른 선생님이 만들어 공개한 문제를 복사해 와서 내 문제로 만든 다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원하는 문제를 찾았으면 수정을 누르면 공개된 문제의 복사본이 내 보관함으로 들어온다. 그럼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복사된 문제는 내가 만든 문제와 같기 때문에, 내 보관함에 남아있게 된다.
2. 띵커벨 퀴즈에서 플래시카드 기능을 이용하면 학생들이 퀴즈를 풀기전에 스스로 공부학 할 수 있다. - 일종의 단어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플래시카드 주소를 보내 주면 들어와서 혼자 카드를 넘겨가며 공부할 수 있다.
카드를 보고 문제의 답을 생각해 보고, 뒤집기를 눌러 정답을 확인해 본다.
문제를 보고 정답을 아는 건 알아요에 모르는 건 몰라요에 체크하면 된다. 그럼 다음 카드가 나타난다.
모든 카드를 넘겨가며 문제를 확인하고 나면 , 몰라요에 체크했던 문제들만 모아서 다시 복습할 수 있다.
퀴즈 대결을 하기 전에 충분하게 공부할 시간을 주면 좋다.
3. 추가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www.tkbell.co.kr/user/support/serviceGuide.do
4. 샘플로 만든 문제 공유
가. 학교 등교시 알아야 할 코로나19 예방 교육
http://www.tkbell.co.kr/user/library/quizUserLibraryDetail.do?quizIdx=1008473
나. 대기중의 수증기와 구름과 강수(중3과학) 13문제
http://www.tkbell.co.kr/user/library/quizUserLibraryDetail.do?quizIdx=1008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