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료(학급,수업운영)/학급게임자료

성냥개비 집어내기 게임 웹버전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1. 7. 11.

예전에 만든 성냥개비 집어가기 게임을 웹용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단 아래 링크에 가서 설명을 읽고 컴퓨터랑 경쟁을 해서 이겨 보세요.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atchesgame/matchesgame.html



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1인당 한번에 최대 3개까지 집어낼 수 있습니다. 
중간에 1,2개만 집고 통과를 눌러 차례를 인공지능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 성냥개비를 집어가면 지는 게임입니다.

인공지능과 겨뤄 보세요

---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나와서 도전해 보게 했던 게임입니다. 
한명이 대표로 나와서 도전하면 구경하는 학생들이 훈수를 둡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 학생들이 몰입하게 됩니다.

인간 대표를 바꿔가며 시합을 시키면 됩니다.
훈수두는 횟수 제한...

거기에다 시간제한을 두면 거의 대부분 학생이 결국 인공지능에게 지고 맙니다.


---
어느 순간 학생들로 부터 컴퓨터가 항상 이기게 만들어 진 것 아니냐는 항의가 들어 옵니다.
그 때 선생님이 단 시간에 컴퓨터를 이기면 영웅(?) 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수학적인 규칙성을 찾아 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몇 번 하다보면 시키지 않아도 학생들은 규칙을 찾아 갑니다.

규칙을 찾아내면 한번에 집어갈 수 있는 성냥개비 갯수를 4,5,6개로 늘려 가면서 자신의 찾은 규칙을 확인하게 하시면 됩니다. 

웹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기간에 처음에는 각자 집에서 도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거나 모둠활동을 시키면 친구들과 상의하면서 이길 수 있는 규칙을 찾아가며 협동심과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추가> 2인용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컴퓨터가 아닌 학생끼리 시합 할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atchesgame/matchesgame2.html


컴퓨터용 프로그램이나 게임 반드시 이기는 원리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s://sciencelove.com/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