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kjs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4.0 (온라인 과제 만들기1)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2. 3. 31.

<2023.8.4 추가>

끝단어 감추기 추가 - 체크를 하고 감추고 싶은 끝단어 갯수를 선택하고 보내면 학생들 온라인퍼즐에 끝단어가 나타나지 않는다.
'맨 마지막 단어 또는 몇개의 단어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 그 단어는 선생님이 오늘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내용이다' 이런식으로 안내해서 학생들이 선생님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 내용을 찾기위해 스스로 오늘 학습한 내용을 다시 복습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학생입장에서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문제를 풀어 보자. 한글, 영어, 일본어, 한자 등 원하는 글자는 다 만들 수 있다.

https://t.ly/ZOww4

 

-----------

<스마트폰에서 칸이 안 눌리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책>

스마트폰에도 여러가지 브라우저가 있는데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컴퓨터에서도 크롬으로 링크주소를 열어서 참여하게 하면 정상 작동합니다.

-----------

kjs 단어찾기 퍼즐만들기 3.0 은 온라인 과제를 쉽게 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선생님이 직접 고른단어를 학생에게 제시해야 하는데, 기존에는 일일이 단어를 학생들에게 보내주고, 직접입력하게 해야 했다. 하지만 3.0에서는 링크주소만 보내면 학생들은 바로 들어와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온라인 과제를 만들면 된다. 접속해 보면 우측아래 온라인 과제 버튼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기존1.0 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makedanpuzzle/makedanpuzzle4.html


기존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1.0 처럼 원하는 단어들을 입력하고 퍼즐을 만들어 학습지에 넣어 주고 사용하면 된다. 기존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하기 바란다.

https://sciencelove.com/2564

 

kjs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 - 수업활용 방법 포함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을 입력해서 단어찾기 퍼즐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개인별로 출력해서 나눠줄 수도 있고, 화면에 나온 문제를 그림으로 저장해서 학습지 한쪽 구석에 넣어 줄 수도 있

sciencelove.com


온라인 과제를 만들기 전에 칸수나 난이도, 언어등 기본설정은 1.0 설명을 참고해서 만들면 된다. 그럼 온라인 과제를 보낼 때 학생에게도 설정한 값 그대로 전달 된다.
  
 2.0에서도 기존 1.0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온라인 버튼을 눌러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과제를 만들 수 있다. 온라인 버튼을 누르면 과제주소에 링크 주소가 만들어 진다. 이 주소를 모두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된다. 그럼 학생들은 그 주소로 접근해서 바로 단어찾기 퍼즐에 참여할 수 있다.

  과제를 만들어 보낼 때 전달사항 입력란은 모두 삭제해서 비워둬도 되고, 아니면 간단한 전달사항을 입력해 줘도 된다. 예를 들면 결과를 그림으로 저장해서 이메일로 제출하라거나, 게시판이나 개인과제제출방에 올리라고 안내 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하게 학생들 성공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달사항 옆에 생기는 성공코드를 기억했다가 성공한 학생은 성공코드만 보내라고 해도 된다. 온라인 과제를 보냈을 때 학생들이 모든 문제를 풀고 성공을 하면 선생님과 똑같은 성공코드가 나온다. 그 성공코드를 받으면 제대로 문제를 해결했는지 가장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다.

  과제 주소가 너무 길어 복사해 주기 힘들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과제주소를 복사해서 복사한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https://han.gl/ 에 접속해서 주소를 짧게 줄여서 보내주면 된다. 단어찾기 퍼즐에 주소가 있다. 누르면 바로 연결된다.

위 사이트가 학교에서 잘 접속되지 않으면  https://t.ly/ 사이트에 가소 주소를 줄여 주면 된다.


그럼 학생은 짧게 줄어든 주소를 누르고 들어와서 온라인으로 과제에 참여하면 된다.

<학생참여 방법>
  
선생님이 짧게 줄여서 보내준 주소를 누르고 활동에 참여한다. 아래 샘플을 누르고 참여해 보자. 
https://t.ly/TSpi

학생들은 접속할때마다 단어퍼즐 모양이 바뀐다. 그래서 같은 퍼즐이 만들어지는 경우는 없다. 다른친구들이 성공한 것을 봐도 소용이 없다.


퍼즐이 만들어 지면 찾아야 할 단어를 네모칸을 눌러가며 단어를 찾으면 된다. 맞는 칸을 누르면 파란색 테두리가 생기고, 틀린 답을 누르면 회색으로 바뀌면서 틀린 횟수가 1개씩 추가 된다. 5번 이상 틀리면 실패창이 뜨고, 새로운 퍼즐이 다시 만들어 진다. 그럼 완전히 다른 퍼즐을 처음부터 다시 풀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퍼즐을 다시 푸는 것 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게 푸는 것이 좋다.

맞는 칸을 누르면 우측상단에 남은 칸수가 줄어드는 걸 볼 수 있다. 남은 칸수가 0이 되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뜨고,  그 옆에 파란색으로 성공코드가 나온다. 제대로 풀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성공코드를 보내게 하면 된다. 


만약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을 저장해서 그림파일을 보내게 하면 된다. 크롬에서는 화면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이미지를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면 바로 그림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화면을 캡처해서 보내면 된다. 이때는 학번과 이름입력 칸에 본인 학번과 이름을 적게 해서 화면 저장해서 보내게 하면 좋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학습지 한쪽 구석에 넣어서 제공해도 좋다.



<수업시간 단어 찾기 만들어 활용 하는 방법들>

1. 가장 기본적인 방법 
  제시한 단어를 찾아서 표시하는 방법이다.

2. 단어를 찾고 내용 적기
  제시한 단어를 찾아서 단어의 뜻 까지 적게 할 수 있다. 
  단순히 단어만 찾는게 아니라 학습을 시킬 수 있어서 좋다.

3. 문제를 출제하고 정답 찾기
  반대로 단어를 문제로 제시하고, 문제를 풀어서 나온 답을 단어찾기 퍼즐에서 찾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어떤 단어를 찾아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먼저 문제를 풀 수 밖에 없다.



<응용 팁> - 적극 추천



필자가 실제 수업시간에 사용하면서 효과를 보는 방법이다.

1. 단어의의미를 포함해서 단어 만들기(적극추천) -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필자가 가장 즐겨쓰는 방법이다. 기본 적인 단어 찾기에서 단순하게 단어만 찾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의미가 같이 나타날 수 있게 단어를 제시한다. 
  예를 들면 ‘백두산’ 보다는 ‘제일높은백두산’ 이런식으로 단어의 의미가 나타날 수 있게 제시를 해 준다. 그럼 학생들은 ‘제일높은백두산’ 이라는 단어를 찾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계속 반복학습을 하게 되고, 나중에 백두산에 대해 질문을 했을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제일 높아요 라는 답이 나오게 될 것이다.
   결정이큰화강암, 흐린저기압, 자갈모인역암 등등 간단하게 단어에 학습내용을 포함해서 찾을 단어로 제시하면 좋다. 
  이렇게 문제를 내다 보면 선생님도 단어의의미를 짧게 줄이기 위해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긴다.


2. 단어자체가 문제가 되거나 초성퀴즈로 출제하는 것도 좋다.

  단어를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너무 어려운 경우에 ‘제일높은ㅂㄷㅅ’ 이런식으로 초성퀴즈 형태로 문제를 제시한다. 또는 ‘제일높은___ ’ 이런식으로 빈칸을 자신이 직접 공부해서 찾아서 문제를 풀게 하기도 한다. 모둠별로 활동시킬 때 사용하면 논의를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3.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방법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하려면 마지막 문제를 알려 주지 않는다. ‘10개의 단어를 찾아야 한다. 9개는 선생님이 적어준 단어를 찾으면 되고, 마지막 한 개는 오늘 선생님이 제일 강조했던 내용이다. 무엇인지 모둠별로 논의 해서 마지막 한 개도 찾아 보도록’
 1문제 정도는 아무 힌트도 주지 않으면 학생들이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 꼼꼼하게 공부하게 할 수 있다. 선생님이 강조했던 내용을 떠 올려 보고, 모둠별로 논의도 하면서, 단순히 문제만 푸는게 아니라,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할 수도 있다.
 예) 오늘 선생님이 가장 강조한 내용 ‘과학을사랑하자’ 
 꼭 학습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어도 된다. 학생들이 고민하다 정답을 찾아 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면 좋고,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도 도전할 수 있는 내용이면 좋겠다. 

<월간 과학에서 단어찾기 퍼즐에 대해 발표했던 영상입니다.>

칸수가 많아지면 출력물 글자를 알아보기가 어렵다.

칸수가 많고 출력물 글자가 깨지지 않기를 원한다면 아래 링크에 있는 단어찾기 퍼즐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된다. 60X60칸 까지 글자가 깨지지 않는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https://sciencelove.com/226

 

웹단어찾기 퍼즐 만들기1.4 - 저장가능(회원가입필요없음)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을 입력해서 단어찾기 퍼즐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개인별로 출력해서 나눠줄 수도 있고, 화면에 나온 문제를 화면캡쳐하면 학습지 한 구석에 넣어 줄 수도 있다. 1. 프

science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