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과학탐구실험)

앵그리 버드 게임 - 자유낙하와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가상 실험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2. 6. 5.

자유낙하와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 비교 가상실험을 하기 전, 또는 한 후에 게임 형식으로 이론을 체험해 보자.
학생들은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앵그리버드를 새총으로 날려서 돼지를 맞추는 게임이다.
그런데 똑똑한 돼지는 앵그리버드를 날리는 순간 나무에서 뛰어내린다. 아니 잡고 있던 가지를 놓고 자유낙하를 한다.

돼지를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름대로의 전략을 짜서 돼지를 맞춰 보자.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onkeyhunter/birdhunter.html



1. 속도를 15로 고정시킨 상태에서 돼지를 맞춰 보자.
2. 방향을 고정시켜 놓고 속도만 바꿔 가며 돼지를 맞춰 보자.
3. 방향과 속도를 변화시켜 가며 돼지를 맞춰 보자.

속력을 느리게 해서 누가 더 아래쪽에서 돼지를 맞추는지 시합도 해 보자.
빨리 쏘는 것 보다 느리게 쏴서 맞추는 것이 더 극적인 효과가 있다.

속도와 상관없이 돼지 방향으로 쏘면 반드시 맞는다.

이 게임은 수업시간에 배운 자유낙하와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실험의 연장선에 있다. 

 

 


자유낙하와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 운동 비교 가상실험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538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연직방향 힘은 중력 밖에 없다. 따라서 자유낙하 하는 물체나 수평으로 던진 물체나 떨어지는 속도는 똑같다. 
한 물체가 자유낙하 하는 동안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는 자유낙하 하면서 수평으로 이동하게 된다. 속력과 상관 없이 앵그리버드와 돼지의 자유낙하 속도는 같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둘은 만나게 되어 있다. 하지만 앵그리버드를 수평으로 쏘지 않고 비스듬하게 쏘면 연직방향으로 초기 속력이 생기기 때문에 둘은 만나지 않는다.

그냥 단순하게 생각하면 앵그리버드가 날아가는 동안 돼지가 아래로 떨어지니까 속력이 느릴때는 조금 아래쪽으로 발사해야 할 것 같지만, 실제 해 보면 속력과 상관없이 돼지를 바라보고 수평으로 던지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추가게임>


자신감이 붙으면 아래쪽 새총을 눌러 아래쪽에서 돼지를 맞춰 보자. 돼지를 드래그 하면, 돼지의 초기 위치를 바꿀 수 있다.
앵그리버드와 돼지가 같은 높이가 아닐때는 어떻게 쏴야 돼지를 맞출 수 있을까?
이론적으로 계산을 해 보면 마찬가지로 정확하게 돼지를 보고 쏘면 맞는다.

문제출제 버튼을 눌러 가며 10번 중에 몇 번을 맞추는지 시합해 보자. 


<게임옵션>


위쪽과 아래쪽 새총을 누르면 앵그리버드를 발사하는 위치를 바꿀 수 있다.
문제출제 버튼을 누르면 돼지의 위치가 무작위로 바뀐다. 
표시선을 누르면 정확하게 날아가는 방향을 확인 할 수 있다.
흔적표시를 누르면 시간간격마다 섬광사진처럼 이동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응용>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다시 확인해 볼 수 있다.

질문1 : 평평한 곳에서 수평으로 사격을 하면 총알이 땅에 떨어질 때 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단 공기저항 및 총알의 회전운동은 무시하고, 지평선은 평평하다고 가정한다.)  

답변 : 저격총은 약 몇 초동안 날아갈까?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질문2:권총보다 발사 속도가 3배나 빠른 저격총은 권총이 날아가는 시간보다 몇배나 더 날아갈까?

답변 : 저격총이 더 오랫동안 날아간다면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정답>


대부분 학생들은 총알이 5초 이상 날아갈거라 답변한다. 또 저격총이 권총보다 오래 날아갈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총의 높이가 같다면 저격총과 권총이 날아가는 시간은 똑같다. 
눈치챘겠지만, 총알도 수평방향으로 운동하는 물체다. 따라서 총알이 날아가는 시간은 손에 들고 있던 총알을 제자리에서 놓아 땅바닥에 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만큼 날아간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이 질문을 해보면 거의 대부분 학생들이 방금 배운 자유낙하 운동과 수평으로 던져진 물체의 운동을 공부하고도 엉뚱한 답변을 한다. 따라서 이론만큼 실생활 응용도 중요하다. 
이 질문을 통해 다시한번 배운내용을 상기시켜 줄 수 있다.

실제 지구는 원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평선이 평평하지 않고 휘어져 있다. 그래서 총알 속도가 충분히 빠르다면 영원히 땅에 떨어지지 않고 지구를 따라 돌게 된다. 그게 인공위성이다. 자세한 설명은 뉴턴의 대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74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