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학교 1학년 과학/2단원(여러가지힘)

초간단 택배박스 투석기 만들기 (택배박스 이용5)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2. 6. 23.

 짧은 시간에 만들어서 쉽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택배박스를 이용한 투석기를 만들어 보았다.

기존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만드는 투석기는 고무줄도 너무 많이 들고, 만든 후 뒷 처리도 쉽지 않았다. 그래서 택배박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투석기를 개발 하게 되었다.

수업이 끝나면 택배박스 투석기는 바로 분해 해서 다음 반에 가서 만드는 것부터 다시 시작해서 재 활용 할 수 있다.

개인별로 만드는 것도 좋지만, 2명 또는 모둠별로 만들게 해서 함께 탐구하게 하면 더 의미가 있다. 

먼저 투석기 동영상을 보자
https://youtu.be/d6yrZfqWcVo

<준비물>
  택배박스(A형B골200x100x100mm), 고무줄 2개, 나무젓가락(20cm 이상), 
  일회용 숟가락(길이 17cm이상), 더블크립집게(특대형, 50cm), 가위, 테이프 준비


<만드는 방법>


1. 고무줄을 2-3개를 연결해서 길게 만든다.


2. 더블크립집게에 숟가락을 넣고, 고무줄을 이용하여 묶어 준다.
  - 고무줄을 집게 손잡이 부분에 연결하고 숟가락을 감은후, 마지막에 손잡이 부분에 고무줄을 걸어 숟가락을 집게에 연결한다. 너무 단단하게 감으면 숟가락 방향을 조절할 수 없어서 불편하다. 약간 느슨하게 감아주면 좋다.

3. 나무젓가락을 받침대로 사용하기 위해 집게 안에 넣어 준다. 젓가락을 고전 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냥 가볍게 넣어 주기만 하면 된다. 

4.택배박스 한쪽면을 접어서 틀을 만들고, 열려 있는 쪽에 숟가락이 연결된 나무젓가락을 끼워 넣는다. 끝까지 넣어야 발사시 흔들리지 않고 고정이 된다. 필요하면 테이프를 이용하여 고정시켜도 좋다.
 


5. 숟가락에 테이프를 이용하여 포탄을 올려 놓을 수 있는 거치대를 만든다.
6. 화장지를 뭉쳐서 포탄을 만들고 숟가락 위에 올려 놓고 발사하면 된다.



<주의사항>

1. 숟가락을 너무 세게 잡아 당기면 부러지거나 튕겨 나갈 수 있어 위험하다. 적당하게 잡아 당기도록 하자.
3. 포탄은 반드시 화장지로 만들자. 위력이 강해 다른 걸 사용하면 다칠 수 있다.
4. 발사시 주변 친구들이 다치지 않게 주의하자. 특히 눈등에 맞지 않도록 주의 할 것.
5. 멀리나가기 시합은 안하는게 좋다. 멀리나가기 시합을 하면 무리해서 발사하다가 사고가 날 수 있다.

<수업시간 게임 활용방법>

좀 더 과학적인 게임을 하고 싶다면, 원하는 목표에 가까이 접근하거나 맞추기를 게임으로 제시하고, 원하는 목표 위치는 시합 바로 직전에 선생님이 제시하면 된다.

학생들은 투석기를 만든 다음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원하는 위치까지 포탄이 날아가는 방법들을 그래프(?)를 그려가며 미리 분석해야 한다.
변인통제를 해가며 포탄의 크기를 정하고, 어느정도 잡아 당겼을 때 어느정도 날아가는지를 측정해 가며 자신들이 만든 투석기의 성능표(?)를 미리 만들게 하자. 표와 그래프가 포함된 학습지 형태로 성능표를 미리 나눠줘도 좋다.
연습이 끝나면 선생님이 임의로 제시한 목표물(종이컵 포함)에 자신들의 성능표를 참고해서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팀이 승리

<게임 응용>


중간에 장애물을 세우고 장애물 너머에 있는 목표물에 가까이 접근하기
다트판처럼 점수판을 벽에 붙이고, 높은 점수를 얻는 게임을 해도 좋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