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숫자 야구 게임 – 숫자 맞추기 논리 게임(태블릿 활용 온라인 게임)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2. 11. 30.

상대방이 생각한 숫자를 맞추는 게임이다. 
꼭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생각한 숫자를 맞추게 하거나, 짝꿍이나 모움별로 게임을 하게 해도 좋다.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실행하면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맞출 수 있다.

<직접 선생님이 원하는 숫자를 입력해서 보내주고 싶으면 본문 맨 아래 숫자야구게임 만들기 프로그램 참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 링크 주소를 주고 참여하게 해도 된다.
약간의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numbergame/numbergame.html

보통 숫자 야구게임은 3자리 숫자를 가지고 하는데, 난이도를 높여서 4자리, 5자시 숫자를 가지고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게임규칙>


숫자 야구게임 규칙은 간단하다.
컴퓨터가 생각한 3자리 숫자를 정확하게 맞추면 되는 게임이다.

참여자가 3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컴퓨터는 자신이 생각한 숫자와 비교해서
숫자와 자리가 정확하게 일치한 숫자의 개수를 스트라이크(S)로 알려 준다.
숫자는 일치하지만 자리가 일치하지 않는 숫자의 개수는 볼(B) 에 표시해 준다.
그리고 일치하지 않는 숫자의 개수는 아웃(OUT) 에 표시해 준다.

예를 들어보자.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가 1,2,3 인데, 참여자기 입력한 숫자가 1,3,4 라면
첫 번째 숫자 1은 자리까지 정확하게 일치하니까 스트라이크, 두 번째 입력한 숫자 3은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자리가 일치 하지 않으니까 볼, 세 번째 입력한 숫자 4는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에 없으니까 아웃이 된다.
따라서 컴퓨터는 S:1  B:1  OUT:1 로 알려 준다.
또다시 1,3,2라고 입력하면 컴퓨터는  S:1  B:2  OUT:0  라고 알려 준다. 아웃이 하나도 없으니까. 입력한 숫자가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들이라는 걸 알 수 있다. 3개의 숫자 중 하나는 자리가 일치하지만 2개는 일치하지 않는 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만약 3,4,5라고 입력하면 3이라는 수만 포함되어 있고 나머지는 없는 수이므로 컴퓨터는 S:0  B:1  OUT:2  라고 알려 줄 것이다. 
이렇게 하나씩 단서를 찾아 나가다 보면 결국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모두 맞출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분석해 보면 >

 


처음에 1,2,3 이라고 입력했는데 S:0  B:0  OUT:3 가 나왔다. 즉 1,2,3은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에 포함되지 않는 다는 걸 알 수 있다.


두 번째 4,5,6 이라고 입력했는데 S:1  B:1  OUT:1 이 나왔다. 즉 4,5,6 중에 2개의 숫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세 번째 4,7,8 이라고 입력했는데 S:1  B:1  OUT:1 이 나왔다. 4,7,8 중에 2개의 숫자가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두 번째와 세 번째 스트라이크가 1개가 있다. 즉 정확하게 자리까지 일치하는 숫자가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에 공통으로 자리가 변하지 않는 숫자는 4이다. 따라서 컴퓨터가 생각한 첫 번째 숫자는 4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머지 숫자는 5,6에서 1개 7,8에서 1개 라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9와 0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걸 유추할 수 있다.


네 번째 485 라고 입력했더니 S:1  B:0  OUT:2 가 나왔다. 4는 일치하는 숫자라는 걸 알고 있으니까, 8과 5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는 첫 번째자리 4, 그리고 나머지 자리에 6과7일 들어간다는 걸 알 수 있다.


4,6,7 이라고 입력해서 다섯 번 만에 맞췄다. 만약 4,7,6이라고 입력했다면 S:1  B:2  OUT:0 이라고 나왔을 것이다. 



첫 번째 시도에서 실패하면, 나온 숫자를 참고해서 다음 3자리 숫자를 입력해 가면서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모두 맞추면 된다.
10번까지 시도할 수 있고, 모두 실패하면 정답을 알려주면서 게임은 끝난다.


단순하지만 재미있는 게임이다.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높여 보자. 4자리, 또는 5자리 숫자를 선택해서 도전해 보자.


나름대로 숫자에 표시를 해  가면서 풀면 더 쉽다. 

숫자를 1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X표기가 나와서 사용하는 숫자인지 아닌지를 미리  표시 해 둘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잘 되는데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추가>

시작화면에서 초보수준에 체크하고 게임을 하면 숫자 버튼에 스트라이크의 경우 빨간색으로, 볼의 경우 노란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훨씬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숫자야구게임 만들기 - 선생님이 원하는 숫자 보내주는 방법 >

선생님이 원하는 숫자를 보내 주고 싶으면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숫자는  3자리 이상  6자리 이하로 만들어야 하고 (문제를 만들 때 같은 숫자를 중복해서 입력하면 안된다.)

문제수는 최대 4문제까지 입력할 수 있다.

만들기를 눌러 과제주소를 만들어서 보내주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numbergame/numbergamemaker.html

학생이 링크주소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선생님이 제시한 숫자를 맞추게 된다.

그럼 학생들 컴퓨터에는 선택문제가 4개가 나타난다.

1개만 만들어 보내면 1개만 나타난다.

그럼 선생님이 몇번째 문제를 해결하라고 지시할 수 있다. 4문제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단계별 또는 미션별 과제로 만들어 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반전체가 같은 문제를 가지고 경쟁하게 할 수도 있다.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