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원들이 합심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이다.
미스테리판 활동은 판 밑에 숨겨진 모양을 찾는 활동이다.
(과학 수업시간에는 러더퍼드 산란 실험 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
미스테리박스나, 미스테리튜브 처럼 겉에 보이는 현상을 관찰하고, 모둠별로 전략을 세워, 수행해 가며 숨겨진 모양을 정확하게 알아내는 활동이다.
일단 학생입장에서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레이저를 30번만 사용하고 숨겨진 모양을 맞춰 보자.
레이저는 위치를 바꾸거나 회전을 시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직접 해 봐야 의미를 알 수 있다.
덮개 밑에 있는 도형의 모양은 확인할 수 없지만, 빛을 비춰 반사되 나오는 모습을 통해 모양을 유추할 수 있다.
위 링크의 정답 비밀번호는 1234 이다. 정답을 확인하지 말고 직접 먼저 맞춰보기 바란다. 어렵다면 덮개를 치우고 시도해도 좋다.
이런방식으로
모둠별로, 함께 전략을 세우고, 상의해 가면서 어떤모둠이 더 정확한 모양을 찾아 내는지 경쟁하게 하면 된다.
꼭 경쟁이 아니더라도 더 정확한 모양을 알아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게 하면 된다.
한명이라도 모양을 미리 알고 있으면 재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직접 도형 모양을 만들어서 학생들을 참여하 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비밀번호를 알려줄 때 까지 숨겨진 모양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열심히 참여하게 된다.
여러 모형을 주고 싶다면, 여러개를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난이도별로 상황에 따라 제공하면 된다.
처음에는 쉬운 것 나중에는 어려 운 것 순으로
아래 링크에서 자신만의 모형을 직접 만들어 보자.
https://sciencej1.cafe24.com/html5/rutherford/maker.html
<만드는 방법>
1. 꼭지점 갯수를 선택한다.
2. 중심에 있는 사각형 안에서 점을 움직여 원하는 도형모양을 만들고,
3. 정답을 확인할 때 입력하게 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4. 덮개여부를 선택해서 난이도 조절을 하고
(덮개여부를 해제 하면 난이도가 훨씬 높아 진다.)
5. 만들기를 누르면 끝
6. 만들어진 주소를 미리보기를 눌러 확인하고 이상없으면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보내주며 됨.
아래 처럼 링크주소를줄여서 보내주면 좋다.
<수업시간 활용 방법>
모둠 세우기를 하거나, 창의적인 활동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선생님이 직접 원하는 모양을 만들고, 모둠원들이 합심해서 모양을 찾아내는 활동을 해보자.
레이저를 쏠 수 있는 발사 횟수를 제한하면, 깊게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할 수 있다.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2-3개의 모양을 주면 1시간 정도 수업할 수 있다.
처음에는 쉬운 모양을 주고 점점 난이도를 높여 보자.
자신이 만든 퍼즐을 아래 링크에 비밀번호와 함께 공유해 주면 좋다 .
https://padlet.com/sciencej/padlet-6fb61xjdnvqb
빛 반사 수업할 때도 아래 링크처럼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