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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협동학습 문제 풀이 프로그램 -모두 참여해야 해결할 수 있음.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4. 1. 3.

협동학습 문제 풀이 프로그램 - 개인별로 스마트기기를 가지고 참여하면 된다. 

혼자서는 절대 문제를 풀 수 없다. 

수업시간에 간단하게 모둠별로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개인별로 태블릿PC를 가지고 서로 협력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다.

기본원리는 간단하다. 모둠원들이 모두 참여하게 하기 위해 문제가 보여질 때 모둠원 4명의 학생들 각자 문제의 일부분만 보여지게 되어 있다. 그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4명이 모두 자신에게 보여진 문제의 일부를 모둠원들과 공유해야지만 정확한 원래의 문제를 알아낼 수 있다. 따라서 4명이 협력해야지만 문제를 풀 수 있다. 문제의 답을 알아내면 정답은 각자 자신의 태블릿에 입력하면 된다. 
  정답이 맞으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게 되고,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는 문제의 일부만 보여지게 된다. 계속해서 같은 방법으로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된다.

 4명 중 1명이라도 참여하지 않으면 문제를 풀어 나갈 수가 없다. 간단한 원리지만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문제를 풀어야만 한다.

주의할 점은 처음 역할을 선택할 때 반드시 서로 다른 역할을 선택해야 한다. 모두 1번 역할을 선택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상의해서 각자 다른 역할을 선택 해야 진행이 가능하다.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역할을 고르고 체험해 보자. 4명이서 함께 하면 더 좋다. 

테스트 할 때는 혼자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역할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내 것만 보인다. 그래서 미리 정답을 미리 공개한다. 체험해 보면 알겠지만,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아래 링크 정답은 순서대로 13, 한라산, 한강, 서울 이다. 


https://t.ly/EHN29

 

<협동 문제 풀이 만들기>



1. 1번째 방법 : 직접 입력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단 문제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때 마다 과제주소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coproblem/coproblemmaker.html



1) 공통문구에는 모든 학생들에게 보여질 문구나 문제를 입력한다.

2) 1번 역할에 입력한 내용은 1번 역할 학생에게만 보여진다. 마찬가지로 4번 역할에 입력한 내용은 4번 역할 학생에게만 보여 진다.

3) 정답란에 입력한 값은 모든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입력해야 할 정답이다. 
복잡해 보이지만 원리가 이해 되었다면 쉽게 문제를 만들 수 있다. 객관식 문제 뿐만 아니라 주관식 문제도 문제의 일부분만 보여지게 하면 4명에게 보여진 문구를 조합해 어떤 문제인지 알 수 있고, 정답을 알아낼 수 있다.
맨 위 링크를 참고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4) 만들기 버튼을 눌러 만들어진 링크 주소를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하고 학생들에게 링크 주소를 보내 주면 된다.
링크 주소가 너무 길기 때문에 url 단축사이트에 가서 링크 주소를 줄여서 보내 주면 좋다.
만들기를 누르면 성공코드가 나온다. 학생들이 문제를 다 해결하면 지금 화면에 보여지는 성공코드가 나타난다. 성공코드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아니면 다른 미션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2번째 방법 :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 <권장하는 방법>



 약간 복잡하지만 문제 관리가 쉽고, 응용하기 좋다.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문제를 구글스프레드시트에 출제하고, 주소만 딱 1번 연결해서 협동학습 문제를 만들어 놓면, 그 다음 부터는 다시 주소를 만들 필요 없이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문제를 수정하기만 하면 된다.

1) 구글스프레드 시트 만들기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본 복사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Wzx4IpFohrqFA-ruJtEeWZ_xCdIdIV15na2icOlAz4/edit?usp=sharing


 협동학습 문제 풀이 프로그램은 시작할 때 문제 시트에 있는 내용들을  불러들여서 문제를 보여주기 때문에 나중에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문제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문제를 만들고 나면 공유를 눌러 링크가 있는 모든사용자에게 공유를 한 다음 링크 주소를 복사하면 된다. 



2) 복사한 링크 주소를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붙여넣기 하고 만들기를 누르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coproblem/coproblemmakerg.html



3) 만들어진 링크 주소를 URL을 단축해서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된다. 




<학생입장에서 참여하는 방법>



 선생님이 보내 주신 링크 주소를 누르고 들어가서 참여하면 된다. 


1. 모둠원수를 선택 한다.
 기본 4명으로 되어 있다. 2명이나 5명도 참여가 가능하다. 
만약 짝활동을 하고 싶다면 2명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된다. 


2명을 선택하면 1번 역할에는 1,2번 문제가 나오고, 2번 역할에는 3,4번 문제가 나온다. 따라서 꼭 4명이 아니더라도 참여할 수 있다.
모둠원이 5명인 경우에는 4번 역할을 2명이 선택해서 참여하게 하면 된다.

2. 시작하기를 누르면 문제가 출제된다.
아래 그림처럼 1번 역할 학생에게는 1번 선지만 보인다. 2번 역할 학생에게는 2번 선지만 보인다. 따라서 자신에게 보여지는 선지를 함께 공유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빈칸에 정답을 입력하면 된다.



<수업시간 활용 방법>



수업마무리 할 때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할 수 있다. 문제를 잘 만들면 서로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하면서 고민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 객관식
  4지 선다로 문제를 출제하면 된다. 옳은 것을 모두 고르게 할 수도 있다.


2. 주관식
  문제의 일부분만 보여지게 하면 된다. 서로 자신에게 보여지는 문제를 합쳐서 원래 문제를 알아내고 답하게 하면 된다. 


3. 초성퀴즈
  각자 초성으로 문제를 내면 4명이서 초성을 보면서 단어나 문장을 만들게 할 수 있다.
  1명 정도는 초성이 아니라 단어를 줘도 좋다.


4. 관련 힌트 주기
  4명에게 각자 관련된 힌트를 줘서 답을 맞추게 하는 것도 좋다.

 

<문제공유>

 

자신이 만든 문제를 패들렛에 공유 할 수 있다.

https://padlet.com/sciencej/padlet-nzo91p9jr2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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