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다는 것에 대한 개념을 잡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극기에 빨간색 레이져를 비추어 보면 어떤색에서 잘 보일까?
대부분 학생은 파란색에서 더 잘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빨간색 색종이 조각을 잘라 올려 놓는다면 당연히 파란색에서 더 잘보이겠지요.
하지만 빛을 비춘다는 것은 비춰진 빛을 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다른색은 다 흡수하고 빨간색만 반사하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겁니다.
따라서 빨간색 레이져는 모두 반사되기 때문에 하얀색에 비추는 것만큼 잘 보입니다.
반대로 파란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다른색은 다 흡수하고 파란색 빛만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실험해 보면 파란색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검은색에 비추는 것이랑 거의 똑깥습니다.
- 과학을 알면 아주 간단한 상식이지만, 이외로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파란색에서 더 잘보인다는 생각을 하더군요.
- 우리가 물체를 붉은색으로 보는 것은 다른빛은 모두 흡수하고 붉은색만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붉은색 레이져 빛은 붉은색에서 더 잘 보이지요.
------
ps1) 빨간색 셀로판지에 적색레이져를 비추면 잘보일까? 녹색레이져를 비추면 잘 보일까?
생각처럼 둘 다 잘 보이지 않는다. 빨간색은 대부분 투과해 가기 때문이다. 셀로판지 표면에서 난반사되는 빛이 많지 않기 때문이고,
녹색레이져는 대부분 흡수되기 때문에 셀로판지 표면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
대신 빨간색 레이져는 빨간색셀로판지를 앞에 대도 투과해 가서 천장에 비춰지는 빛의 세기가 거의 변하지 않지만
녹색레이져는 투과해간 빛이 거의 없어서 천장에 비춰지는 빛이 많이 흐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ps2) 빨간색 레이져를 적청안경에 비춰봤더니 빨간색 쪽에서는 잘 투과되고 파란색쪽에서는 투과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