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7

암석단원 정리용 블리츠 카드 게임 암석단원 정리용 블리츠 카드게임입니다. 모둠별로 카드 게임을 하면서 암석단원 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문제를 미리 나눠 주고 공부할 시간을 줘도 좋을 것 같네요 카드는 위 화일을 다운 받아서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리츠게임을 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블리츠카드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엑셀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원하는데로 문제를 수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수업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https://sciencelove.com/2364 기존의 블리츠게임과 달리 무늬를 사용하게 만들었지만 잘 활용하면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습니다. 실제 수업시간에 사용해 보니 학생들도 처음에는 어려워 하지만 익숙해지민까 재미.. 2019. 4. 21.
블리츠 카드 게임 이용한 학습용 카드 게임 만들기 및 게임 설명서 엑셀 양식을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구글스프레드 시트 사본 복사해서 만드셔도 됩니다. 엑셀파일 다운 받지 않고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foRKy8bj8qxOCedOWQUzP8opLsphOEaCs-84aoI4OM/edit#gid=1148057177 이전 엑셀 파일은 아래 파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1. 게임운영방법 가. 모든 카드를 잘 섞어서 내용이 보이지 않게 뒤집어서 중앙에 2개의 더미로 쌓아 놓는다. 나. 보통 4명이 게임을 하는 것이 좋다. 선부터 1명씩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2개의 더미중 원하는 더미 위에 카드를 1장씩 가져다 본인 앞에 내용이 보이게 내려 놓는다. (본인 앞에 카드가 있.. 2019. 4. 21.
초간단 전동기(모터) 만들기 - 기존 간이전동기를 더 쉽게 만들기 에나멜선을 감아 만드는 전형적인 간이전동기 만들기이다. 기존에 많은 제작법이 나와 있고,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쉽게 만드는 방법으로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클립을 이용하면 클립을 가공하기 위해 재료들이 또 필요하게 되고, 구리판을 사용하면 평상시에는 구리판을 접할 수 없기 때문에 실험시에만 사용하고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주변에 있는 준비물들로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본다. (2017년 신과수에서 발표했던 자료인데 오늘 확인해 보니 홈페이지에 올려놓지 않았나 보다. 그래서 지금에서야 올린다. ) https://youtu.be/JjuJ_SY503g 가. 준비물 에나멜선(지름0.6-0.7mm, 길이 50cm), 페라이트 원형 자석(20X5mm), 건전지DM, DM건전지끼우개, .. 2019. 4. 18.
암석의 순환 카드 게임 및 활용방법 암석의 순환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카드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이것 저것 시도해보고 계속 실패하다가, A4용지 1장만 모둠별로 나눠 주면 게임을 할 수 있게끔 만들게 되었다. 따로 코팅할 필요 없다. 모둠별로 1장씩 나눠주고 게임을 한 다음 걷어서 재사용해도 되고, 버려도 된다. 어차피 모둠별로 카드모음 A4용지 1장씩만 나눠 주면 된다. 재단기를 사용하여 미리 점선으로 잘라가지고 가면 가위가 없어도 손으로 뜯어내서 카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해보면 처음에는 생각보다 어렵다. 그런데 익숙해지니 재미있어진다. 특히 상황카드는 2가지 상황이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을 성공시켜 암석을 얻어가면서 게임의 묘미가 더해진다. 처음에 어려워 하면 암석의순환 그림을 밑판으로 깔고 해당되는 곳에.. 2019. 4. 16.
빙고학습게임 앱 - 태블릿 이용한 빙고게임 및 전략 빙고게임 통합버전2.0이 개발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는 것 보다. 아래 링크에 있는 더 간단해진 통합버전을 사용하세요 통합버전2.0은 문제를 포함해서 학생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바로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love.com/2611 수업시간이나 단원 마무리 할 때 교과서에 있는 단어들을 찾아 빙고칸 안에 적고 빙고게임을 하면 나름대로 재미있는 수업뿐만 아니라 학습효과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수업시간 중간에 적용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다. 빙고학습게임 앱은 아래 링크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빙고학습게임'으로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BingoGam.. 2019. 4. 15.
교육용 실감형콘텐츠 앱 활용하기(사회,과학) AR VR KERIS에서 디지털교과서에 연계하기 위해 2015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중학교 실감형콘텐츠를 제작하여 공개하였다. 태블릿을 사용하는 학교에서는 잘 활용한다면 수업시간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과는 사회와 과학 초, 중학교 자료를 개발해서 보급하고 있다. 오늘 들어가서 설치해서 작동시켜 보았는데, 재미있는 것들이 많다. 과학교과만 살펴 보았는데 수업내용과 연계가 되어 있어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좋은점은 미리 설치해 놓으면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실제 교과내용과 연계가 되어 있어서 잘 활용하면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필자도 3학년 실감형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기도 했다. 중학교 2학년 별의 일주운동을 설치해서 살펴보았는데, 공.. 2019. 4. 12.
MERGE CUBE를 이용한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MERGE CUBE 가 최근에 교육용 유료화로 전환하면서 기능에 제약을 두는 듯 하다. 지금은 물체가 크게 나타나지 않고 MERGE CUBE 안 검은 배경에 조그맣게 물체가 표시된다. 물체를 확인은 가능하지만, 아래 영상처럼 크게 나타나지 않아 활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MERGE CUBE를 이용하면 기존의 증강현실과 달리 물체를 360도 회전시켜 볼 수 있다. 물론 지원되는 앱만 가능하지만 object viewer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만든 사물도 함께 관찰해 볼 수 있다. 잘 활용한다면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다양한 사물을 증강현실로 불러와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서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 본다. 지금은 지원되는 앱만 가지고 활용하지만 나중에는 직접 자신만의 사물을.. 2019. 4.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