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39

EBS 온라인 클래스 학교전체 운영하기 - 계획서 포함 EBS온라인 클래스 운영의 실제(두번째) 는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sciencelove.com/2433 EBS온라인 클래스 운영의 실제(세번째) - 공동 출석부(출결관리)는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sciencelove.com/2434 EBS온라인 클래스 운영의 실제(네번째) - 온라인 과제 제출 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sciencelove.com/2436 4월 16일에 그동안 바뀐 내용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 놓았습니다. 바뀐 부분은 빨간색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개학이 연기되고 단위 학교는 온라인 학습에 대비 하라고 해서 급하게 우리학교 샘들에게 보내기 위해서 만든 EBS온라인 클래스 학교 운영 방안 자료를 공개한다. 첨부화일을 전체 샘들에게 발송.. 2020. 3. 27.
구글스프레드시트 이용하여 나눠준 학습지 검사하고 확인하기 학습지를 나눠주고 제대로 했는지를 검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잘 이용하면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고, 한번에 확인도 가능하다. 구글스프레드 시트로 사진첩 처럼 표를 만들고 학번과이름을 적어 준 다음 그 아래 쪽 셀에 자료제출을 받을 수 있는 칸을 만들어 둔다. 그럼 학생들은 나누어 주거나, 출력하거나, 또는 비주얼 씽킹으로 만든 과제를 완성한 다음 사진을 찍어서 구글스프레드 시트에 올려 주면 된다. 사진 크기가 작지만 확대해서 크게 볼 수 있고, 여러장 넘기지 않고 한 화면에 모든걸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또 누가 제출했고, 누가 제출하지 않았는지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 칸을 1개 더 만들어 둔다면 간단한 코멘트도 가능하다. 구글스프레드 시트로 만든 다음 셀내 사.. 2020. 3. 27.
기권의 층상구조 온라인 과제 공개용 - 3번째 과제 원하시는 분은 문제를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복사해서 사용하실 분은 아래 문제복사하기를 누르면 본인 구글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사본이 만들어 집니다. 문제복사해가기 테스트해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해 보세요 공개용이라 학생입장에서 마음대로 들어가서 작업해 보셔도 됩니다. https://forms.gle/jV4WCgSfC65Vk5N96 결과 확인은 아래 링크에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ku_pKgFH-h5HTUs72NnF4ESdBoYt6dXWYVZX6ZUJWDk/edit?usp=sharing ------아래는 과제 내용입니다. 위 아래한글 첨부화일과 내용이 같습니다. 중학교 과학 3학년 학습과제 3번째 기간 : 2020. 3. 23... 2020. 3. 22.
태블릿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기(spacedesk) 태블릿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기(spacedesk) 컴퓨터 작업을 하다 보면 모니터가 조금 더 넓었으면 할 때가 있다. 모니터를 하나 더 구매해서 듀얼 모니터로 구성해 놓고 사용하면 좋지만, 여건상 그렇지 못할 때 spacedesk 앱을 이용하면 가지고 있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듀얼 모니터로 만들 수 있다. 화면에 여러 자료를 띄워 놓고 작업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전선 없이 연결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1. 프로그램 설치 가. 노트북에 프로그램 설치 - spacedesk SERVER 프로그램 노트북에 설치 https://spacedesk.net/ 사이트 접속 download now에 가서 본인 윈도우 사양에 맞는 프로그램 설치 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spacedesk 앱 설치 -.. 2020. 3. 16.
과학 탐구 실험이란? (주전자 물 끓어 넘치지 않게 끓이기) 과학 탐구 실험을 제대로 해 본 적이 있는가? 혹시 집에 과학자가 있는가? 과학은 어렵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우리는 이미 과학자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 사실 우리 어머니들은 이미 과학자다.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과학 탐구 실험을 통해 요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머니가 끓여 주신 찌개가 내 입맛에 딱 맞는 이유는 어머니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과학탐구실험과 경험을 통해 물의 양과 소금의 양과의 관계를 이미 파악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얼마전 부터 커피물을 끓이기 위해 주전자에 물을 끓이다 보면 항상 물이 끓어 넘쳐 곤란한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매번 주전자 옆에서 대기를 하고 있다가 물이 끓어 넘치려는 순간 전원을 멈추곤 했다. 그러다가 생각했다. 몇초 만에 물이 끓어 넘치는지 한번 측정해 놓면 되지 .. 2020. 3. 15.
일정성분비의 법칙 온라인 과제 공개용 - 2번째 과제 원하시는 분은 문제를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복사해서 사용하실 분은 아래 문제복사하기를 누르면 본인 구글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사본이 만들어 집니다. 문제복사해가기 테스트해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해 보세요 공개용이라 학생입장에서 마음대로 들어가서 작업해 보셔도 됩니다. https://forms.gle/QifNFW9Ev92wpr6n7 결과 확인은 아래 링크에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muzJQ0zbpLDwuOmHeSHZMPfkYRqYT8JDRrHDQKq0kg/edit?usp=sharing ------아래는 과제 내용입니다. 위 아래한글 첨부화일과 내용이 같습니다. 중학교 과학 3학년 학습과제 2번째(공개용) 기간 : 2020. 3.. 2020. 3. 14.
구글 설문지 퀴즈기능 이용하여 만든 온라인 과제 만들기-화학반응식 실제로 학교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 과제로 올린 아래한글 과제 내용입니다. (과제를 출력해서 오게 할 수 도 있는데, 요즘은 집에 프린트 없는 학생들도 많다고 합니다. 중학교 12과목이 다 과제를 내고 출력해 오게 하면 학생입장에서 힘들 것도 같고, 그리고 출력해 온걸 검사하는 것도 쉬운일도 아니고, 그래서 과제는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메일 사용 안하고, 구글설문지 이용해서 간단하게 취합하면 되겠지요. 가장 큰 장점?은 회원가입 받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이곳에 올려 놓은 화일은 공개용이니까 학생 입장에서 마음대로 들어가서 사용해 보셔도 됩니다. (학생들은 첨부화일을 다운 받아서 읽고 과제를 하게끔 안내 합니다.) 원래는 EBS 온라인 클래스 회원가입 받아서 진행 하려고 했는데 과부하로.. 2020. 3. 10.
구글설문지 퀴즈 기능 이용하여 회원가입 없이 온라인 학습 만들기 구글설문지 퀴즈 기능 이용하여 회원가입 없이 온라인 학습 만들기 * 구글 설문지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103 구글클래스룸이나 클래스팅 등 학생 회원가입을 받아 학습을 확인하면 좋지만, 중고등학교에서는 교과선생님이 여러학급을 담당 하기 때문에 학생 가입과 승인을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회원가입 없이 간단하게 온라인 학습 과제를 내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본다. 구글 설문지의 퀴즈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이나 링크된 문서를 읽고 간단한 문제에 답을 하거나 의견을 적어 제출하게 할 수 있다. 시작할 때 학번을 한번만 제대로 적게 하면 누가 학습하고 참여했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일단 예시 학습자료 누르고 들어가 학생입장에서 참여해 보자 https:.. 2020. 3. 5.
색깔 착시 현상 확인하는 프로그램 내가 본 것이 다 진실이 아닐 수도 있고, 분명히 봤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잘 못 보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지 않으면 나에게 내가 속을 수도 있다. 얼마전 인터넷에서 본 착시 현상인데 너무 신기해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웹에서 직접 실행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opticalillusion/opticalillusion2.html RGB 줄무늬 뒤에 같은색의 원들이 있는데 위에 어떤색깔의 줄이 있느냐에 따라서 다 다른색으로 보인다. 같은 화면에 보이는 원들은 믿어지지 않겠지만 모두 같은 색이다. 확인하고 싶으면 원 위에 줄무늬 색을 없애 보면 된다.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 화면캡쳐 해서 .. 2020.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