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4

자유낙하 운동 섬광사진(?) 모형 만들기 자유 낙하 운동 수업에서 자유낙하 하는 물체의 섬광사진을 주고 분석하는 탐구활동을 주로 한다. 주어진 사진을 분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조금 욕심을 내서 탁구공을 직접 자유낙하 시켜보고, 그것을 촬영해서 섬광사진을 만들어 보는 실험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직접 촬영하고 싶을 때는 스마트폰에서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하고, 모션샷과 같은 앱을 이용하면 어느정도 근사한 자유낙하 운동 섬광시진 촬영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사양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실제 사진을 원하는 형태로 깔끔하게 촬영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자유낙하 운동을 분석하기 쉽도록 자유낙하 운동 섬광사진 모형을 만들어 보았다. 탁구공과 실을 이용해서 실제 시간당 이동거리 만큼 계산해서 탁구공과 탁구공 사이를 실로 연결해서 섬.. 2020. 7. 30.
빙고 학습 게임 - 웹이나 스마트폰에서 작동 쌍방향 수업에서도 활용 빙고게임 통합버전2.0이 개발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는 것 보다. 아래 링크에 있는 더 간단해진 통합버전을 사용하세요 통합버전2.0은 문제를 포함해서 학생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바로 참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love.com/2611 빙고 게임 만들기 (통합버전) 2.0 - 온라인 과제 만들기 학생들과 온라인에서 빙고게임을 간단하게 만들어 참여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링크에서 원하는 빙고를 만들 수 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bingogame/BingoGamemaker.html 기존에 비해.. sciencelove.com 맨 아래 줄에 긴글용 빙고게임 추가해 놓았습니다. 영어문장이나 긴 문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글.. 2020. 7. 18.
공중부양 종이컵(Tensegrity) 만들기 장력을 이용해서 안정된 구조믈을 만들어 내는 Tensegrity 라는 구조물이 있다. 장력과 인장력을 이용해 만들어진 미적으로 아름다운 구조물들을 보다가, 학생들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서 도전해 보았다. 이것 저것 활용해 봤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다. 어느정도 변형되는 걸 버텨야 하고 실의 장력도 버텨야 한다. 그러다가 가장 구하기 쉬운 종이컵을 활용해 보기로 했다. 몇번의 도전 끝에 종이컴과 실 만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기 위해서 학생용으로도 만들어 놓았다. 아래 링크에 가면 학생과제용 텐세그리티 만드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https://sciencelovestudy.tistory.com/20 나만의 공중부양 종이컵 (Tenseg.. 2020. 7. 11.
아파트 흡연 예방 교육 - 학교를 넘어 사회로 - 강요보다 협조로 담배 피지마! 라는 강력한 요구는 오히려 반감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담배를 피던 사람이 안 피더라도 기분이 나쁘기 때문에 감정이 상하게 된다. 절반의 승리. 서로 기분 좋게 해결되면 좋지 않을까? 그래서 정성들여 게시물을 만들었다. 우리가 왜 힘들어 하는지 자세하게 과학적인 분석도 해 놓았다. 담배를 피는 사람이 담배를 안 피면서 다른사람에게 배려를 했다는 느낌이 들도록 했다. 혹시 흡연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다면 맨위에 올려놓은 게시물을 사용해도 된다. 얼마전 부터 아파트 안방 화장실에서 담배 냄새가 났다. 관리사무소 통해서 방송도 몇번 했는데, 횟수는 점점 많아지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게시물을 만들어 붙였다. 결론은 한번에 해결... ^^ 그 이후로 한달정도 .. 2020. 7.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