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5

주사위 놀이 학습 게임(보드 게임) - 쌍방향 수업 활용 주사위 놀이 2.0 업그레이드(임시) 업그레이드 한 내용 data.txt 에는 문제를 내고 data1.txt에는 황금열쇠나 특별한 옵션을 적어 넣으면 된다. 시작하면 문제버튼과 물음표 버튼이 나온다. 문제 버튼에는 문제가 물음표 버튼에는 옵션 내용이 나온다. 주사위는 2개까지 나오게 할 수 있고, 같은 폴더에 back.jpg가 들어 있으면 자동으로 불러 들인다. 타이머도 직접 시간을 입력해서 원하는 시간을 플레이 시킬 수 있다. 복잡하면 아래 기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고, 2.0을 사용하면 그냥 문제만 바꿔서 기존 프로그램 처럼 사용할 수 있다. 조금 더 수정할 예정... ---기존 프로그램--- 쌍방향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반 학생들을 몇 개의 팀으로 구성하고 교사가 .. 2020. 12. 23.
방탈출게임에 사용하는 폭탄해체 프로그램 - 웹에서 사용 방탈출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폭탄해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아래 링크 주소에 가서 확인하면 된다. 아래 링크 주소를 안내해 주고 접속해서 해결하게 하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bomb/bomb.html 예전에 금고비밀번호 알아내는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방탈출 게임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마지막 방에서 3-5문제 정도를 풀게 하고, 그 정답을 순서대로 조합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했었는데 비밀번호가 틀리면 이것 저것 계속 조합해서 입력하다가 결국 탈출을 하게 된다. 그래서 조합하지 못하도록 알아낸 비밀번호를 폭탄해체 프로그램으로 이동해서 입력해야만 암호를 알아내서 탈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실제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 2020. 12. 14.
아파트 현관문 외시경(관찰구멍) 원리 탐구 - 렌즈작도 오래된 아파트 현관문에는 밖을 살펴 볼 수 있는 외시경이 달려 있다. 안에서 밖을 보면 넓은 범위(작게 보인다)를 볼 수 있지만 밖에서 안을 보면 잘 보이지 않는다. 갑자기 원리가 궁금해 졌다. 아마 갈릴레이 망원경과 같은 원리가 아닐까 추측해 보았다. 상이 똑바로 보이는 걸로 봐서 케플러식 망원경 원리는 아닌 것 같고, 갈릴레이식 망원경 원리와 비슷할 것이다. 즉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조합으로 이루어 져 있을 것이다. 갈릴레이 망원경을 거꾸로 들고 보면 세상이 작게 보이고 뚜렷하게 보인다. 하지만 망원경을 제대로 들고 보면, 초점을 잘 맞추지 않으면 뚜렷한 상을 볼 수 없다. 즉 현관문 외시경은 밖에서 안을 볼때는 초점이 안 맞춰진 망원경일 듯 싶다. 학생들에게 탐구과제로 제시해도 재미있을 듯 하다. .. 2020. 12. 9.
주기율표 사칙연산 프로그램 사칙연산 프로그램을 주기율표 원소기호 번호를 이용하여 풀 수 있게 만들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게임을 하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arithmetic/arithmeticju.html 하는 방법은 사칙연산 게임과 똑같다. 사칙연산 게임하는 방법 및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512 사칙연산 게임과 다른 점은 1-20번까지 숫자가 나오는 대신 문제에 원소기호가 나온다. 원소기호가 나오면 원소기호 번호로 바꿔서 사칙연산을 게임을 하면 된다. 1-20번까지 나와 있는 주기율표를 옆에 두고 게임을 하면 더 좋을 듯 하다. 2020. 12. 7.
쌍방향 수업에서 함께 푸는 사칙연산 게임 사칙연산 게임을 쌍방향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수학시간에 활용해도 좋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사칙연산 게임에 참여하면 된다. 학생들도 아래 링크로 접속하도록 안내하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arithmetic/arithmetic.html 첫 시작화면에서 게임레벨과 문제수를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사칙연산 게임이 실행된다. 당연히 실행할 때 마다 다른 문제가 무작위로 나온다. 혼자 게임을 하게 할 때 사용 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싶을 때는 아래 링크로 보내면 된다. https://sciencelovestudy.tistory.com/36 그런데 쌍방향 수업을 하다 보면 같은 문제를 풀게 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래서 함께 풀기.. 2020. 1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