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6

9/3 '재과만 톡톡' 행사 안내 및 1회 영상 및 후기 재미있는 과학수업을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함께 실천하고 계신 재과만 선생님들과 좀 더 친밀하게 만나고자 새로운 형식의 나눔 플랫폼을 시작합니다. 일명 '재과만 톡톡' 단순히 강의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가벼운 이야기 형식으로 '과학수업 Talk'를 나누는 실시간 나눔 플랫폼입니다. 첫 '재과만 톡톡' 안내입니다. 1. 일시 : 2021.9.3(금) 저녁 8시~9시 (실제로는 8시에서 9시30 분 정도까지 진행됨) 2. 장소 : ZOOM 3. 주제 : '빛' 단원 수업 어떻게 할까? 4. 초대 손님 : 김정식 수석선생님 5. 톡톡 진행 : 재과만 운영진 6. 참가 신청 : 당일에 공개하는 ZOOM 주소에 접속하는 순서대로 선착순 100명 zoom 주소는 아래 링크에 공개 됩니다. https://.. 2021. 8. 30.
종이를 이용한 힘의 합력 및 평형 실험 Y자 모양의 줄 끝에 추를 매달고 두 지점에서 손으로 잡아 당기면서 멈춰 있게 해 보자. 멈춰 있다는 것은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럼 사이각에 의해 각각의 줄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일단 실험 동영상을 보자 그리고 Y 자 모양의 줄 외에 다른 줄들을 연결해 놓아도 그 줄 들은 받는 힘이 거의 없다는 것도 예측할 수 있다. 이를 A4용지를 가지고 확인해 볼 수 있다. (A4용지가 긴 경우에는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 사용해도 된다.) 우선 A4용지 맨 아래 중간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실을 이용해서 추를 매단다. 추 대신 무겁게 물이든 페트병을 매달아도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구멍이 찢어지기 때문에 구멍 부근에 찢어지지 않게 스카치 테이프를 앞뒤로 붙여 줘야 한다. 그리고 양손.. 2021. 8. 29.
kjs 단어 찾기 퍼즐 - 학생용 프로그램 -웹으로 참여 아래 링크에 있는 2.0을 사용하시면 훨씬 더 편하게 단어찾기 퍼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1.0 보다는 2.0을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https://sciencelove.com/2610 출력하지 않고 비대면 수업이나 스마트 수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학생용 단어찾기 퍼즐 이다. 조금 불편한 점이 있지만, 선생님 입장에서는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단어만 있다면 바로 학생들을 온라인으로 참여 시킬 수 있다. 아래 학생용 단어찾기 퍼즐 링크를 학생들에게 보내 주고 찾아야 할 단어만 알려 주면된다. 너무 쉽다. ^^ https://sciencej.cafe24.com/html5/makedanpuzzle/danpuzzlestudent.html 학생들에게 단어를 보내기 전에 선생님도 미리 접속해.. 2021. 8. 23.
kjs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 - 수업활용 방법 포함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을 입력해서 단어찾기 퍼즐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개인별로 출력해서 나눠줄 수도 있고, 화면에 나온 문제를 그림으로 저장해서 학습지 한쪽 구석에 넣어 줄 수도 있다. 맨 아래쪽에 필자가 응용하는 방법(응용 팁)을 참고하기 바란다. 아래 링크에가서 자신만의 문제를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makedanpuzzle/makedanpuzzle.html 원하는 칸수를 선택하고 학생들이 찾을 단어를 입력하고 옵션선택 에서 글자가 나타날 방향을 체크해서 난이도를 조절하고, 언어선택에서 빈칸에 나타날 언어를 선택한 다음 만들기를 누르면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면 1. 원하는 칸수를 선택한다 권장칸수는 14X14 이다. (보통 권장으로 두.. 2021. 8. 22.
빛의 삼원색 합성(웹용) 예전에 만든 빛의 삼원색 합성 프로그램을 웹상에서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 수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기본 빛의 삼원색을 합성해 볼 수 있고 그림자 변경 스위치를 눌러 칼라 그림자를 만들어 보거나 RGB 그림을 합성해 볼 수 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3light/3light.html 수업시간 활용 방법은 파란색을 제외하고 빨간색과 초록색만을 가지고 먼저 합성해 보게 하면 좋다. 특히 2번째 칼라그림자를 만들때 학생들을 이해시키기 좋다. 다운로드용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1175 빛의 삼원색 합성 프로그램 2003년에 플래시로 만든 빛의 삼원색 합성 가상실.. 2021. 8. 14.
저울을 이용한 다양한 부력 실험 탐구 부력에 대한 내용을 배운 후, 확실히 이해 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다. 실제 수업시간에 윗접시 저울이나 전자 저울을 이용해서 탐구 실험해 보게 하는게 목표다. 참고로 부력이란 기체나 액체가 그 속에 들어 있는 물체를 위쪽(중력의 반대방향)으로 밀어 올리는 힘이다. 그리고 부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와 상관없고, 물에 잠긴 물체의 부피와만 상관이 있다. 당연히 물에 잠긴 부피가 클수록 부력은 커진다. 아래 문제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실험해 보기 전에 스스로 탐구해 보게 하자.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적어 보게 하자. 나중에 실험을 통해서 자신의 예상이 맞는지 확인하게 할 생각이다. 먼저 윗접시 저울 양쪽에 물이 든 비이커를 올려 평형을 이루게 장치한다. 1. 오른쪽에만 쇠공이 가라 .. 2021. 8.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