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93

쌍방향 수업 의견 표시 프로그램 - zoom 주석기능 사용 zoom에서 학생들과 주석 기능을 잘 활용하면 즉석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선생님이 화면 공유를 하고 학생들은 주석기능을 이용해 자신의 이름 밑에 선생님이 지시한 내용을 동시에 적거나 그리면 된다. 가장 간단한 것 부터 시작해 보자. 화면 공유하 고자신의 기분을 자신의 번호밑에 얼굴모양으로 그려보게 해 보자. 일단 주석달기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현주 선생님 강의 영상을 참고해 보자. 5분 정도만 보면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078NnxwOeHM&t=743s 정현주 선생님처럼 ppt나 엑셀등으로 미리 학생들 이름이 들어간 양식을 만들어 두었다 사용하면 좋다. 미리 만들어 두지 못했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 이름이 바둑판 형태로 나타나는 프로그램.. 2021. 9. 28.
지시약 산성 염기성에서 색변화 관찰 가상실험 지시약 산성 염기성 색변화 관찰 가상실험 지시약 색변화를 가상으로 실험해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가상실험을 하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indicator/indicator.html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각각의 칸을 누르면 지시약 반응 후 색깔이 나온다. 다시하기를 눌러 반복 학습 하면서 자연스럽게 외우면 좋다. 학생들이 학습할 때 의미있는 활동을 하게 하기 위해 우측 하단에 시험도전 기능을 추가했다. 학생들은 시험도전을 누르고 들어가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문제는 계속 랜덤으로 출제된다. 문제풀이 화면에 접속하면 위에 있는 3개의 지시약을 각각 넣어 보면서 색변화를 관찰하고 아래쪽 정답선택에서 액성을 선택해서 문.. 2021. 9. 10.
A4 종이 한장으로 아치구조 만들기 아치구조는 윗부분에 작용하는 힘을 좌우로 분산시켜 구조물이 유지되도록 한다. 기둥이 없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만들 때 유리하다. 아래 그림처럼 나무조각으로 아치구조를 만들어 놓면 사람이 올라 앉아도 무너지지 않는다. 참고로 나무조각들은 붙어 있지 않다. 그냥 조립해 놓은 상태다. A4 종이 한 장을 이용해서 아치구조를 만들어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1. 첨부된 설계도를 다운받아 바깥쪽 선을 따라 잘라 낸다. 2. 실선으로 그려진 부분은 밖으로 접는다. 이때 접힌 부분인 날카롭다는 느낌이 날 정도로 접어야 한다. 손톱자국이 날 정도로 접도록 하자. 너무 세게 누르면 종이가 찢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접는다. 3. 가로방향 점선은 안쪽으로 접는다. 마찬가지로 접힌 부분인 날카롭다는 느낌이 날 정도로 접는.. 2021. 9.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