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04

워드월(wordwall)에서 단어찾기 퍼즐 활용하여 학생참여 수업 만드는 방법 단어만 미리 준비 되어 있다면 온라인 수업이나 스마트수업에서 간단하게 단어찾기 퍼즐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참여시킬 수 있다. 또한 워드월에서 제공하는 단어찾기 퍼즐 옵션을 잘 바꾸면 다양한 형태의 단어찾기 퍼즐을 만들 수 있다. 단순하게 참여만 하는 것이 아니라 풀이 결과를 제출 받을 수 있다. 단어찾기퍼즐이 얼마전 부터 유료로 바뀌었네요. 그래서 무료 버전에서는 실행이 안됩니다. 단어찾기 퍼즐은 아래 링크에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드세요. https://sciencelove.com/2610 워드월 기본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워드월 활동중에 단어찾기 퍼즐에 대해서 집중 탐구해 보았다) https://sciencelove.com/2571 1. 기본 단어 찾기 퍼즐 가장 전형적인 단어 찾기 .. 2021. 10. 25.
표면장력 실험 모음 웅진씽크빅 과학쟁이 2011년에 기고했던 글입니다. 벌써 10년 전이네요 표면장력과 관련된 다양한 실험들을 시도해 봤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표면장력은 꽤 큰 힘을 발휘 합니다. 맨밑에 사진은 제가 좋아하는 표면장력 실험인데 물컵 위에 카드 올리고 카드위에 동전이나 무거운 물체 올리는 실험입니다. 원고 보내기 전에 샘플로 찍은 사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물컵에 물을 가득넣고, 책받침이나 카드를 이용해서 물표면을 덮습니다. 이때 절반은 물컵위에 절반은 물컵 밖으로 빠져 나와 있어야 합니다. 빠져 나온 카드위에 동전과 같은 무거운 물체를 계속해서 올려 놓아 얼마나 버티는지 실험해 봅니다. (사진은 급하게 찍은 샘플이라 고무찰흙통을 올려 놓았네요) 2021. 10. 18.
zoom 40분 제한 해결하는 방법(2022.6.30일 까지) 추가 : 2022.7.1 일 부터 교육용 계정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40분 제한을 해결하려면 유료로 가입해야 합니다. 공직자 메일로 zoom을 사용하면 40분 제한이 풀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구글클래스룸을 사용하는 학교 선생님들은 학교에서 발급받은 교사용 구글계정을 이용해서 40분 제한을 풀 수 있다. 이것도 아마 12월 30일까지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 40분 제한 여부 확인 zoom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첫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본인 사진을 누르고 이름옆에 기본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40분 제한이 걸려 있는지 해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0분 제한이 되는 경우 아래 작업 진행 2. 40분 제한이 걸려 있다면 ‘설정’을 누르고 설정창이 열리면 ‘더많은 설정 보기’를 눌러 웹에서 zoom으로.. 2021. 10. 14.
WordWall(워드월) 을 활용한 학생 참여 수업 wordwall 사이트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게임 형태의 다양한 과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온라인 상에서 간단한 게임 형태의 문제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고, 회원가입 없이 참여 시킬 수 있다. 또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받아 볼 수 있다. 기존에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포함 되어 있어 활용가치도 크다. 단 무료는 활동(액티비티)을 5개 까지만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걸 만들고 싶어서 이미 만든 걸 지워도 추가로 더 만들 수 없으니, 신중하게 만들고, 이미 만든 활동은 삭제하지 않도록 하자. 좋은 점은 이미 만든 5개의 활동을 계속 수정해서 내용만 바꿔서 문제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만든 활동을 수정해서 다른 문제를 만들어도 기존에 학생들에게 낸 과제의 문제.. 2021. 10.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