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패들렛(Padlet)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5. 17.

  패들렛(Padlet)이란 하나의 작업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들어와서 접착식 메모지를 붙여 놓는 작업이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교실수업에서 칠판에 붙이는 메모지를 웹상에서 함께 한다고 보면 된다. 메모지를 가지고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파일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을 모으거나 자료를 취합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담벼락(패들렛): 메모지를 붙일 수 있는 벽 또는 화이트보드로 하나의 가상 작업 공간(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무료 버전에서는 담벼락을 1인당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반별로 담벼락을 생성하려면, 5개반을 들어간다고 할때 2개의 계정이 필요하다. 아니면 수업이 끝날때 마다 파일로 저장하고, 다시 같은 패들릿을 재 사용할 수도 있다.

접속은 https://padlet.com/ 으로 해서 회원가입하고 사용하면 된다. 로그인 한 상태에서 패들렛 만들기를 누르면 자신만의 담벼락(페들렛)을 만들 수 있다.

<2023년 12월27일 추가>

패들렛에 섹션 제목을 여러개 만들면 구분링크 활성화 기능이 추가 되었다.

구분링크를 활성화 시키면 섹션마다 접속링크를 따로 부여 해서 작업하게  할 수 있고, 다른 섹션의 작업 내용은 볼 수가 없다. 수업시간에 다른 모둠의 내용을 보지 못하게 하면서 모둠별로 자료를 올리게 하거나, 작업을 하게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2021년 3월15일 추가>

패들렛과 비슷한 국산 띵커보드도 있다. 한글로 되어 있어 편리하고, 무료버전에서 보드도 10개까지 만들 수 있다. 아래 링크 참고
sciencelove.com/2530

<8월25일 추가> 교사 인증을 받으면 담벼락을 5개까지 만들 수 있다.

패들렛에 접속하고 자신의 사진이나 이름을 누르고 설정을 선택한 다음 설정창에서 교사이신가요? 에 체크하고 업데이트를 누르면 교사인증이 되고, 1인당 5개 까지 담벼락을 만들 수 있다.

지금은 교사 체크를 해도 3개까지만 만들 수 있다.

1. 특징

 가. 교사가 원하는 종류의 담벼락을 만들 수 있다.
 나. 담벼락 주소를 공유하면 학생들은 회원 가입없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다. 교사는 담벼락에 올라온 메모지를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
 라. 필요시 활동 결과를 pdf 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다.

2. 학생 사용방법

 가. 생성된 담벼락에 + 표시를 누르고 메모지를 작성하면 된다.
 나. 메모지에 자신의 이름과 내용을 입력한다. (과제를 받는 경우에는 누구인지 알 수 없으므로 제목에 학번을 적게 하는 것이 좋다.)
 다. 필요한 경우에 파일업로드, 링크삽입, 인터넷 검색결과, 사진, 동영상, 목소리 등을 삽입 하면 된다.

3. 담벼락 서식 - 다양한 서식이 있다.

  그중에 대표적인 서식을 살펴보면

 가. 벽 : 말 그대로 벽면에 메모지를 마음대로 붙일 수 있다. 벽면에 메모지를 붙이면 자동으로 차례대로 붙여 진다. 다른 메모지를 피해 빈 공간에 추가로 메모지가 만들어 삽입된다.

 나. 캔버스 : 벽면에 붙인 메모지를 내 마음대로 위치 시킬 수 있다. 심지어는 메모지끼리 겹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메모지 끼리 서로 화살표로 연결해서 관련성을 표시할 수 있다.

  방법은 메모지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포스트 연결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포스트 밑에 연결을 선택해 주면 된다. 이후에 포스트를 옮겨도 화살표는 계속 따라 다닌다. CSI 수사관 처럼 관계를 연결할 때 사용하면 좋다.

 다. 스트림 : 한줄로 순서대로 메모지가 나열된다. 한줄로 계속해서 내려가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볼 때 편리하다. 하지만 메모지 수가 많아지면 너무 길어져서 보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라. 선반 :(최근에 이름이 셸프로 바뀌었다) 가장 추천하는 서식이다. 필자가 만드는 거의 모든 내용은 선반으로 만든다. 모둠활동이나 개별 자료를 취합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식이다.
    - 모둠 또는 학생별로 행 제목을 만들어 주면 학생들은 자신이 해당되는 행 아래에 메모지를 붙일 수 있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마. 타임라인 : 시대별 순서가 필요한 곳이나, 순서대로 절차가 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좋다. 

4. pdf 파일로 내보내기

 활동이 끝난 담벼락은 pdf 파일로 만들어서 보관할 수 있다. pdf 화일로 보관하고 안에 내용을 싹 지우고 나면, 다른 활동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pdf 파일 만드는 방법은 본인이름 옆에 점3개 - 내보내기 - pdf파일로 저장을 누르면 된다.


5. 담벼락 공유하기

 담벼락을 공유하면 학생들은 회원가입 없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점3개 - 공유 또는 삽입 - CHANGE PRIVACY - 비밀체크 - 읽기가능 - 작성할 수 있음

  위 그림처럼 작성할 수 있음으로 공유 권한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수정할 수 있음으로 권한을 주면 다른 친구가 올린 게시물도 삭제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작성할 수 있음으로 권한을 주면 자신의 게시물은 올릴 수 있으나, 다른 친구의 게시물은 손댈 수 없게 된다.
  단 회원가입 없이 올리는 경우에는 접속해 있는 동안은 자신이 올린 게시물을 수정하거나 삭제 할 수 있지만, 빠져 나왔다가 나중에 다시 접속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올린 게시물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따라서 게시물을 올릴때는 신중하게 올릴 수 있도록 안내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본인이 올린 게시물 삭제가 안될 때는 댓글로 삭제해 달라고 요청을 하게 하고, 관리자가 삭제해 주면 된다.

6. 게시물 옵션 설정
 수정하기를 누르면 게시물 옵션을 설정하는 창이 나온다.

  ① 특성 : 게시자의 이름을 각 메모지 위에 나오게 할 수 있다.
  ② 댓글 : 각 게시글에 댓글을 달 수 있다. - 교사가 피드백을 해 주거나 학생들 간 상호작용을 하게 해 줄 때 사용하면 좋다.(기본으로 허용해 놓는게 좋다.)
  ③ 반응 : 반응창을 누르면 6번 반응 창이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원하는 반응을 선택해서 저장하면 학생들이 게시글에 반응을 보이게 할 수 있다. 좋은 게시글에 투표할 때 사용하면 좋다. (용도에 맞게 허용해 놓으면 좋다.)
  ④ Require Approval : 게시글을 관리자가 승인을 해야만 볼 수 있다. 학생이 게시글을 올려도 다른 사람의 담벼락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관리자가 보고 승인을 해 주어야지만 담벼락에 게시글이 나타나게 된다. 민감한 사안의 경우 교사가 미리 확인하는 안전장치로 사용이 가능하다.
  ⑤ Filter Profanity : 안좋은 말을 필터링 해 주는 기능인데, 영어는 되지만 한글은 안되는 듯 하다.


 

6. 링크 주소 공유

  공유를 누르고 Copy link to clipboard 를 눌러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학생들에게 공유해 주면 된다. 링크주소를 공개하면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들어와 작업할 수 있다.

 

7. 수업에 활용 팁

 가. 설명서 첨부하기.

  보통 첫번째 메모지는 교사가 미리 부착을 하고, 그곳에 샘플이나 과제와 관련된 자세한 공지사항을 적어 주는 것이 좋다. 그럼 학생들이 처음에 들어와서 뭘 해야 하는지 자동으로 안내가 된다. 맨 처음 패들릿을 사용할때는 메모지 부착하는 방법을 안내하기도 한다.

 나. 수업시간에 직접 분류하기

  수업시간에 분류와 관련된 수업을 할때 예를 들면 생물과 무생물을 분류할 때, 학생들에게 알고 있는 이름을 마음대로 메모지에 적게 한 후,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 하면서 좌우로 메모지를 이동시켜 가며 분류 할 수 있다.

 다. 평가하기

  응답에서 점수부여를 활성화 시켜 놓으면 학생들이 친구 작품이나, 내용에 대해 평가하게 할 수 있다. 주로 모둠별로 만든 작품을 올려 놓고, 다른 모둠원들이 평가하게 하면 좋다.

 라. 피드백 하기
  댓글로 교사가 학생들 게시물에 대한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다.


 
8. 실제 사용 예시

온라인 학습 방법(테스트 용) - 선반
https://padlet.com/sciencej/s3gf925l6gl0

수업시간 활용 사례- 지구계 직접 분류하기 - 캔버스
https://padlet.com/sciencej/gqr16e1c0zwt

수업시간 활용 사례- 미스테리튜브 - 모둠별 직접 그려서 제출 - 선반 - draw기능 이용
https://padlet.com/sciencej/9qk9xg6dimc5

수업시간 활용 사례- 지구계 분류앱 실행결과 모둠별 화면 캡처 해서 결과 제출 - 선반
https://padlet.com/sciencej/icheon2

기체반응의 법칙 과제 제출 - 학생들 사진촬영한 과제 제출 - 벽
https://padlet.com/sciencej/qvmu620iadjl

방탈출게임 자료 공유방
https://padlet.com/sciencej/6cjnub0jrv2u

단체 OX 게임 만들기
https://sciencelove.com/2486

 

9. 추가

가. 과제 제출방으로 활용 - 사진으로 촬영한 과제를 받을때 잘 활용하면 좋다.

 아래 그림처럼 학생들 과제방으로 활용하면 좋다.
1번부터 30번까지 이름을 미리 넣어 놓고, 자신의 이름 밑에 선생님이 제시한 과제를 올리게 안내하자
사진을 찍어 첨부하는 과제를 누적해서 받을 때 좋고, 잘 이용해서 개인별 포토폴리오로 만들어도 좋다.
과제 제출여부를 학생이나 교사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나. 공동작업자 추가 -  공유를 누르고 공동작업자에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때 공동작업자는 관리자로 설정해 주자.

공동작업자는 이메일에 들어가서 공동작업자 요청에 수락을 해 줘야 한다. 

공동작업자가 되면 본인 아이디로 접속해서 다른 사람이 공유해 준 담벼락을  본인이 직접 만든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패들렛 아이디가 여러개가 있다면 각각의 이메일로 접속하지 않고,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을 공동작업자로 추가해 놓면,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로 접속해서 모든 문서를 관리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