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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

방탈출 암호책 만들기 - 직접 만들어 웹에서 사용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7. 13.

방탈출 게임을 하거나, 추적놀이를 할 때 또는 수업시간에 사용하려고 만든 암호책이다.

군대나 영화에서 스파이들이 서로를 알아 보기 위해 사용하는 암구호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문제를 풀어 보자. 총 5문제가 출제 되어 있다.>

https://t.ly/OP6Et

1. 김정식 허명성의 OOOO
2. 오늘 배울 인공지능 이름 chatOOO. 대문자로 적어 주세요
3. 우리나라 사람들은 O 을 싫어한다.
4. 올해는 OOOO 이다.
5. 가장 많이 사용하는 4자리 숫자는 OOOO 이다.

 

 

이처럼 암호책에 수업이나 미션과 관련된 내용들을 입력해 놓면, 학생들이 문제를 풀거나 미션을 해결하고 나온 결과값을 암호책에 입력해서 다음 미션이나, 힌트를 얻게 할 수 있다.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나 알파벳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활용도가 높다. (기존 금고프로그램은 숫자만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글자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형성평가 문제를 해결 하더라도 그냥 단순히 풀기만 하는게 아니라,

문제를 풀때 마다 다음번에 풀 문제를 알려 주고,  마지막에 순서대로 답을 적게 해서 성공미션을 찾게 하는 것 만으로도, 그냥 문제만 푸는 것 보다 재미있게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암호는 원하는데로 넣어 둘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풀때 마다  정답을 입력하고 지시를 받아가게 할 수 있다.

학생들 태블릿PC가 없다면 교사용 노트북에 1개만 실행 시켜 놓고, 교탁 앞에 나와서 입력해 보고 확인하게 하면 된다. 

기존에 자물쇠(이건 숫자만 가능)를 구입해서 활용하는 선생님들도 있는데, 방탈출 암호책을 만들어 활용하면, 다양한 답들을 입력할 수 있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문자나, 알파벳도 가능하다.

방탈출 암호책은 아래 링크에서 내가 원하는 글자들로 바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passbook/passbookmaker.html

 

<만드는 방법>

입력내용과 결과내용은 한쌍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인 수업과 관련된 암호책을 만들어서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입력내용과 결과내용을 가지고 나만의 암호책을 만들어 보자.

예를 들어 문제를 풀어서 정답을 찾고 백두산이라는 정답을 입력하면, 결과내용에 내가 원하는 문구를 나타나게 할 수 있다. 결과창에 다음 미션을 제시하거나, 다음 힌트를 알려 줄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게임에 암호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입력내용과 결과내용을 적고 난 후 만들기를 눌러 생겨난 암호책 링크 주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된다.

아래는 필자가 만든 암호책 링크 주소다.  암호책 주소가 너무 길기 때문에  url을 단축해서 보내면 더 좋다.

학생입장에서 접속해서  '우리','대한','12','백두산'.,'8' 등을 입력해 보기 바란다.

https://han.gl/aOXToy

 

학생들이 링크에 접속하면 암호책이 열리게 되고, 입력창에 정답이나 내용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내용이 결과창에 보여지게 된다.

<추가> 총문제수와 맞춘 문제수가 우측 상단에 나오게 추가 했다. 따라서 문제를 내지 않고도, 수업시간에 나온 중요한 용어를 모두 찾아 보게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제 수업시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1번문제를 풀고 입력한 정답 결과와 2번 문제를 풀고 입력한 정답 결과를 조합해서 다른 무언가를 또 다시 입력하게 할 수 있다. 또 추적놀이 처럼, 단서를 해결할 때마다 입력해서 다음 미션이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활용하기에 따라 방탈출게임이나, 추적놀이 또는 교실에서 간단한 문제풀이에도 활용할 수 있다. 

 

<추가> 아래 방탈출 게임의 한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설문지 이용한 방탈출 게임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54

 

구글 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학습용 문제 만들기 시즌1

방탈출 게임 완전정복 유튜브 라이브 강의한 내용 추가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강의한 내용을 보세요. https://youtu.be/PLf5JScmTqQ 형성평가의 목표는 무엇일까? 수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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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셜 메타버스 전시관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692

 

스페이셜(spatial) 메타버스 전시관 - 가상공간 작품 전시 및 수업 활용

스페이셜(spatial) 사이트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사이트이다. 온라인 수업에서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했지만, 친구들과 얼굴을 맞대고 수업하는 교실수업 에서는 사실 활용도가 떨어 진다. 그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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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탈출 게임용 온라인 금고 만들기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652

 

방탈출 게임용 온라인 금고 프로그램 만들기 - 비밀번호와 내용 직접 입력

방탈출 게임에서 마지막 탈출을 위해 그동안 모은 단서를 입력해서 탈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에 만들었던 방탈출용 금고 프로그램은 비밀번호와 암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용에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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