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8

회전추첨판3.1- 발표자뽑기나 복불복 게임시 사용 몇일만에 다시 업그레이드 합니다. 회전추첨판에 1번 당첨된 항목은 다시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당첨이 되면 돌리기 버튼 옆에 당첨 삭제 버튼이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당첨삭제 버튼을 누르면 당첨된 항목이 사라지면서 추첨판이 다시 만들어 집니다. 예를 들면 1번부터 10번까지 10개의 칸이 있었는데 5번이 당첨되고 당첨삭제를 누르면 5번이 사라지면서 추첨판이 9칸짜리로 다시 그려집니다. 따라서 당첨자가 나오고 당첨삭제를 누를때 마다 해당칸이 사라지게 되므로 중복당첨 되지 않게 됩니다. 2019. 9. 24.
(임시) 춤추는 로봇을 이용한 기체 입자운동 설명 - 기체의 성질 춤추는 태엽 로봇을 가지고 들어가서 입자운동을 설명할때 마다 한번씩 작동시켜 준다. 입자가 되면 뭘해야 되지? 운동이요? 그래 인형처럼 서있을때는 입자가 아니지. 입자가 되면 무조건 스스로 끊임없이 운동해야 한다. 춤추는 인형을 작동시켰더니 맨 앞에 앉은 학생이 일어나 따라서 춤을 춘다. 모두 입자가 되가고 있다. 2019. 9. 5.
공기주입기 이용한 다양한 기압실험 - 기체의압력 얼마전 구입한 공기주입기를 기압 실험에 적용해 보았다.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힘들게 펌프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 과학 실험 할 때 펌프대신 사용해 보았는데 압력은 10기압까지 나와 만족스럽지만, 공기가 주입되는 속력은 생각보다 많이 느리다. 펌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전거 바퀴에 바람을 넣거나, 자동차 바퀴에도 바람을 넣을 수 있다. 고민하다 공기주입기로 할 수 있는 몇가지 실험을 고안해 보았다. 1. 주사기 피스톤 발사하기 - 50mL 주사기 끝에 공기주입기를 연결하면 압력에 의해 피스톤이 밀려 나가다가, 마지막에 잠시 버티다가 피스톤이 발사된다. 어쩔때는 상당히 강하게 버틴다. 이때는 조심해야 한다. 피스톤 발사되는 위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교실 유리창 깰 뻔했다. 잘 발사되지 않으면 피스톤을 움직.. 2019. 9. 3.
(임시) Mstick을 이용한 RGB 사진 변화시키기 - 빛의삼원색 예전에 구입한 Mstick 인데 RGB색을 마음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빛의 삼원색 합성 이야기 할때 보여주려고 구입했는데 최근에 새로운 사용처를 발견했다. RGB사진을 변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면 되는 구나. 조명색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을 변화시킬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조명색에 따라 달라지는 rgb 그림은 아래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10 2019. 9. 3.
(임시)편광판을 이용한 마술 김성규샘이 알려 준 편광판을 이용한 마술? 편광현상을 이용한 과학? 2019. 9. 3.
(임시) 실 회전시키기 - 기체압력 이용 압력차이를 이용하여 실을 회전시킬 수 있다. 위쪽은 큰 구멍 아래쪽은 작은 구멍 중간에 바람을 불어 넣으면 작은 구멍쪽에서 큰구멍쪽으로 공기가 이동하면서 기압차이가 생긴다. 그럼 실은 기압차에 의해 구멍이 작은쪽에서 큰쪽으로 회전하게 된다. 예전에는 베르누이 원리로 설명했는데 현재는 이건 잘못된 해석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중간에 링을 통과시키는 것은 초능력? 은 아니고 바람을 따라 이동하던 실이 바람의 방향이 바뀌니까 순간적으로 링 안쪽으로 회전하고 있을 뿐이다. 빨대와 필름통으로도 만들 수 있다. 2019. 9. 2.
나비 로봇을 이용한 기체입자 모형 설명 - 기압, 압력 기체의 압력을 가르치고 있었는데 예전에 구매해 둔 나비 로봇 인형을 보게 되었다. 전원을 켜고 병을 건드리면 나비 인형이 날아 다닌다. 기체의 압력을 설명할때 입자가 용기벽에 충돌해서 생긴다고 이야기 한다. 입자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입자모형으로 쇠구슬을 페트병에 넣고 흔들기도 하고, 다양한 예를 들기도 하는데 오늘은 나비 로봇 인형을 활용했다. 나비 인형이 유리병 벽에 충돌하는 것을 보여 주면서 기체 입자들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렇게 날아다니면서 충돌해서 기체의 압력이 생긴다. 만약 병안에 나비가 1마리가 아니라 1000마리가 들어 있다면? 용기벽에 생기는 압력은 훨씬 커 질 것이다. 그런데 이 나비들을 교실에 풀어 놓는다면 같은면적의 교실유리창에 생기는 압력은 용기벽에 생기는 압력과 같을까? .. 2019. 9. 2.
손가락 렌즈 - 바늘구멍 사진기 - 핀홀안경 - 빛 눈 노안이와도 걱정 없다. 손가락으로 바늘구멍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돋보기 없이 글자를 읽을 수 있다. 가까운 것 뿐만 아니라 멀리 있는 글자도 훨씬 더 잘 읽을 수 있다. 일단 한번 시도해보자. 한번 손가락을 아래 사진처럼 만들고 눈에다 (안경위치보다 더 가까이 거의 눈앞에 바싹 붙여야 한다) 대고 손가락 사이에 작은 구멍을 통해 가까운 글씨나 멀리있는 글씨를 관찰해 보자. 마법이 아니다 과학이다. 멀리 있거나 가까이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을때 눈 앞에 손가락으로 작은구멍을 만들면 신기하게 잘 보인다. 원리는 바늘구멍 사진기 원리 때문이다. 바늘구멍 사진기의 원리를 가르치다 생각해 낸 아이디어다. 물로 핀홀안경처럼 상품으로 나와 있는 것도 있다. 시력이 좋아진다나?(이건 과학적으로 아닌듯) 수정체는 렌즈.. 2019.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