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08

(임시)일회용 비닐 장갑 이용하여 아이스크림 만들기 - 액체질소(응고) 액체질소나 드라이아이스 또는 소금물을 이용하여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줄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일회용 비닐 장갑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일회용 비닐장갑 손가락에 음료수를 넣고 액체질소에 담가 놓으면 손가락 하나 하나가 아이스크림이 된다. 그럼 수업 끝날때 퀴즈를 내서 손가락 1개씩을 잘라서 주면 된다. 나눠주기도 쉽고, 뒤처리도 깔끔해서 좋다. 2019. 10. 30.
물질의 상태변화 확인 프로그램 - 상태변화 6가지 열출입 설명때 사용 물질의 상태변화를 학습시키기 위해 만들었다. 매시간 칠판에 그려주고 있는데 프로그램으로 만들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급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별 기능은 없지만, 잘 활용하면 상태변화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수업시간 활용방법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1. 물질의 3가지 상태에는 고체,액체,기체가 있다. 2. 물질의 상태변화 6가지가 있다 - 화살표 6개 3. 상태변화 이름 쉽게 외우기. 고체를 없애고 생각하면 쉽다(우측상단에 고체표시 체크를 없애서 고체 없앰) 4. 그럼 액체와 기체만 남는다 둘 사이의 상태변화는 외울 필요도 없다 그냥 생각만 하면 된다. 액체에서 기체 되는 건 기체화 되는 거니까 기화, 기체에서 액체 되는 건 액체와 되는 거니가 액화 5. 다시 고체를 나타나게 한다... 2019. 10. 29.
되찾은 드론 낙엽 청소시키다 추락 파손 2주만에 잃어버린 드론을 되찾았다. GPS 추척결과 추락지점이 옥상이라고 확신 했는데 없어서 결국 포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학교 야간에 당직 하시는 분이 옥상에 올라갔다가 추락한 드론을 발견하시고 숙직실에 가져다 놓으셨다고 한다. 그리고 까먹으셨나 보다. 그걸 모르고 내내 찾아 다녔으니, 결국 어찌 어찌 해서 잃어버린지 2주가 지나서 드론은 나에게 돌아왔다. 다리 받침이 1개 없어지고 카메라 렌즈가 파손된 거 말고는 고장난 곳이 없었다. (고도를 인식하지 못해서 내려오지 못하던 드론이 다행히 옥상위로 떨어져서 별로 고장나지 않음. 드론 추락에 대한 사연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98 50만원짜리 상태변화 드론 영상 - 물질의 상태변화(액화) 50만원과 .. 2019. 10. 29.
(임시)휴대용 진공압축기를 이용한 기압실험(보일의 법칙) 휴대용 진공압축기를 이용한 기압실험 이불이나 옷들을 여행갈때 압축하는 진공압축기를 구입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감압기 펌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힘들이지 않고도 공기를 뺄 수 있어서 시범용으로 보여주기 좋다. 덤으로 왠만한 물체는 진공압축기를 이용해서 들어올릴 수 있다. 풍선을 달라 붙게 하면 망치처럼 사용도 가능하다. 여기에서 사용한 진공압축기는 인터넷에서 '누흐비 만능 진공 압축기' 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2019. 10. 28.
녹는점 끓는점 그래프 그리고 분석하기(UFO로 부터 지구를 지켜라) 녹는점과 끓는점 그래프를 분석하고 지구를 지키는 활동지. 직접 실험을 해서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측정값을 이용해서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임의의 측정값을 주고 그래프를 그려서 분석하게 하였다. 그냥 주면 재미 없으니까 스토리텔링 식으로 상황을 만들어 주었다. 지구를 침략한 우주선은 터미네이터에 나오는 것 처럼 액체우주선이라 미사일이나 총알을 쏴도 그냥 뚫고 지나가 버리니다. 적의 우주선을 기체로 만들어 증발시키거나, 고체로 만든다음 깨 부셔야 한다. 누군가가 끓는물이나 얼음물로 우주선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한다. 정말 이것이 가능성이 있는지 여러분이 분석해 주기 바란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빨리 서둘러라. 일부 학생들이 지구를 구하지 않겠다는 것을 설득시켜서 그래프를 그.. 2019. 10. 24.
액체질소를 이용한 풍선크기 변화 - 샤를의 법칙 새롭게 시도해 본 샤를의 법칙 기존에는 액체질소에 풍선을 넣어서 풍선크기를 줄이는 실험을 했었다. 그런데 그럴 경우에는 풍선을 액체질소에 접촉하거나 담가야 한다. 항상 뭔가 조금 아쉬웠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내서 시도해 보았다 알루미늄 캔에 풍선을 불어서 씌우고 알루미늄 캔만 액체질소에 담그는 방법이다. 풍선이 액체질소와 접촉없이 풍선이 작아지거나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냥 동그란 풍선되신 캐릭터가 들어가 있는 풍선을 사용하니 보기가 더 좋다. 누구나 다 하는 실험이지만 왜 그렇게 해야 할까 고민하다 보면 새로운 방법이 생각난다. 알루미늄캔 하나를 추가했을 뿐인데 샤를의 법칙에 대해 설명할때 더 보기가 좋다. 동영상 앞부분을 생략하면 또다시 초능력자 행세를 할 수 있다. ^^.. 2019. 10. 23.
50만원짜리 상태변화 드론 영상 - 물질의 상태변화(액화) 50만원과 바꾼 드론 영상 수요일 아침에 안개낀 학교를 보다가 수업시간에 상태변화에 대해 보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른 드론을 가지고 교정으로 나가 촬영을 시작했다. 우선영상을 보자. https://youtu.be/6LNUkXtTwUA 안개라는 것은 결국 상태변화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액화현상)가 일어나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시기에만 관찰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안개를 기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기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안개는 수증기(기체)가 모여서 된 작은 물방울 알갱이(액체) 라고 보면 된다. 온도가 조금만 올라가도 금방 기화 하여 다시 수증기로 돌아가면서 거짓말 처럼 사라져 버린다. 드론을 높이 올리면 안개속 학교가 희미해 지고 결국 더 높이 올리면 .. 2019. 10. 20.
2019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 페스티벌 안내 2019 수석교사와 함께 하는 수업페스티벌을 안내합니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석님들이 그동안 개발하신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업나눔도 하고 체험하거나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스도 운영합니다. 기회가 되시면 참여하셔서 연수도 듣고 수업관련 자료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전 종이접기를 활용한 과학수업 사례나눔으로 부스운영 합니다.(제가 못가더라도 자료는 가져갈 수 있게 전시합니다.) http://naver.me/xcHKvtsJ http://naver.me/54XwabxN 2019. 10.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