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5

양팔 저울 퍼즐 퀴즈 프로그램 및 해답 (윗접시 저울) 양팔(윗접시)저울을 이용해서 답을 맞추는 프로그램이다. 주변에 많이 알려진 양팔저울 관련 퀴즈를 직접 해 볼 수 있게 만들었다. 학교에서 실제 저울과 공을 주고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직접 해 볼 수 있게 만들어 보았다. 필요하면 각자 논리적으로 정답을 맞추고 앞에 나와서 시연해 보게 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앱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balancequiz 1-5번까지 문제를 출제하고 제한된 횟수 만에 맞추게 하면 된다. 3번과 5번 문제가 난이도가 높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정답공에 삼각형 표시가 나타난다. 이건 정답을 맞추는 게임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 2019. 12. 29.
플리커스(plickers) 카드를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표시하는 앱 학교현장에는 교실에 wifi 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모둠별로 태블릿을 주고 수업에 활용하다가,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바로 통계처리나 정답 처리가 가능한 방법이 없을까? 그래서 방법을 생각하다 플리커스 기호가 나오는 앱을 만들게 되었다. 학생들은 앱을 실행시키고 태블릿을 들어 답변해 주면 된다. 최대 63명까지 가능하다. 갑자기 인터넷이 끊겨 접속이 되지 않아도, 학생들 태블릿을 플리커스 카드로 바꾸어 바로 답 할 수 있다. 플리커스(Plickers) 기호 카드 앱은 플레이스토어(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plickercard 다 이 앱은 아래 링크에 있는 플리커스(plick.. 2019. 12. 24.
스마트폰 자체 스피커를 이용한 소리(음파) 확인 실험 - 공기 진동 소리는 공기의 진동에 의해 나타난다. 공기의 진동을 확인하기 위해 성능이 좋은 스피커 앞에 촛불을 켜놓고 촛불의 흔들림을 관찰하곤 했었다. 그런데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은 자체 스피커 성능이 좋아져서 다른 대형 스피커 없이, 그냥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스피커로 실험이 가능하다. 그냥 스마트폰과 촛불만 있으면 된다. (스마트폰을 촛불에 너무 가까이 하면 탈 수 있으므로 주의!) 스마트폰에서 경쾌한 음악 소리를 발생시키고, 스마트폰 스피커 앞부분에 촛불을 놓으면 음악소리에 맞춰 촛불이 흔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스마트폰에서 발생한 음파가 전파되면서 매질인 공기를 진동시키게 되고(공기가 이동하는 것은 아니다), 공기의 진동에 맞춰서 촛불도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스피커에서 바람이 나가는 것으로 착각.. 2019. 12. 19.
말하는줄(소리나는 줄)을 활용한 소리 수업 레코드판처럼 줄에 홈이 있어 손톱으로 흝고 지나갈때 진동에 의해 소리가 난다. 즉 소리를 녹음해 논 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리만 알면 진동에 의해 생긴 소리의 파형을 줄에다가 홈을 파서 표시해 놓을 수 있고, 손톱으로 흝고 지나가는 동안 파여진 홈 때문에 생긴 진동에 의해 소리가 재생된다. 플라스틱 컵은 소리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이다. 말하는 줄을 이용하면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를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모둠별로 해도 좋고, 교사 혼자 가지고 들어가서 시연을 보여줘도 좋다. 소리를 줄에 저장했다가 실행시킬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살아있는 수업이 된다. 준비 : 종이컵 또는 플라스틱 컵 밑에 송곳으로 작은 구멍을 뚫고, 줄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에서 위로 집어 넣은 다음 스카치 테이프로 컵의 벽에 .. 2019. 12. 9.
아나모르포시스 만들기(원형거울 이용 왜곡상) 전개도 및 프로그램 원형거울을 이용하여 왜곡된 상을 관찰하는 활동이다. 인터넷 상에 아나모르포시스라고 검색하면 많은 그림들이 나온다. 최근에는 교과서에도 실려 있다.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왜곡된 그림을 직접 그릴 수 있게 전개도를 만들어 보았다. 전개도를 출력해서 나눠 주면 아래쪽 사각형표에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보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그림을 위쪽 반원형에 옮겨 그리면 된다. 그리고 완성되면 원형거울을 이용해서 관찰하면 된다. 아래쪽 4각형 표가 4개인 이유는 여러개 그려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완성된 그림은 원형 거울을 가운데 놓고 관찰하면 된다. 아나모르포시스 만들기 전개도를 만들다가 생각난 김에 프로그램도 만들어 보았다. 아나모르포시스 만들기 .. 2019. 1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