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5

시간 맞추기 경쟁게임 앱 - 스마트교실 태블릿 활용 앱 시간 맞추기 경쟁 게임 - 태블릿 1대를 이용하여 8명까지 동시에 참여가 가능하다. 스마트교 태블릿 활용 앱 (모둠별 태블릿 1대만 주어질 때 활용하기 좋음) 실제 해보면 생각보다 재미있다.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시간맞추기 경쟁게임'으로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 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estimatedtime 앱을 실행하고 경쟁할 인원수와 맞출 시간을 설정한 다음 시작을 누른다. 화면에는 시간이 보이지 않는다. 시작을 누르고 정해진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될 때 자신의 앞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럼 기다리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모든 학생이 버튼을 누르고 나면 시간확인 버튼으로.. 2020. 1. 18.
전철 속도 분석 하고 그래프그리기-양재역에서 양재시민의숲역 까지 실제상황에서 시간-이동거리, 시간-속력 그래프를 분석하게 하고 싶었다. 그러다가 분당선 전철안 모니터에 전철역에서 다음 전철역 까지 거리와 순간속력이 표시 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를 이용하면 수업시간에 시간과 이동거리 그래프를 그리고 시간과 속도 그래프를 알아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내서 전철안에서 촬영해 보았다. 다행이 1초 단위로 남은 거리와 속력이 바뀐다 촬영된 동영상을 보면서 초단위로 이동거리와 속력 데이타를 만들고 엑셀을 이용해서 분석해 보았다. 학생들에게 직접 분석시키려면 측정된 값만 제시하고 그래프를 그려보게 하면 좋을 듯 하다. 엑셀로 시간 이동거리 그래프를 통해 속력을 계산해서 분석해 보았는데 생각처럼 깨끗한 그래프가 나오지 않는다. 역시 실제상황에서는 이론처럼 깨끗한 .. 2020. 1. 18.
비파괴 검사 - 초음파 반사를 통한 간접측정 비행기 동체나 날개안에 금이 가거나 이상이 있을때 비파괴 검사장치를 이용하면 비행기 날개를 잘라 보지 않고도 간접측정을 통해 내부 결함을 알아 낼 수 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갔는데 항공대에서 비파괴 검사 장치를 시연하고 있었다. 나도 알고는 있지만 처음 접해 보는 거라 허락을 구하고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았다. 학생들에게 말로만 설명했는데 나중에 직접 보여줘야 겠다. 내가 접한 장치는 초음파 비파괴 검사장치이다. 초음파 금속내부로 발사해서 결함부분에서 반사되어 오는 파를 측정해서 결함이 있는 곳 까지의 거리와 크기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사진에 보는 것처럼 구멍이 나 있는 곳에서 반사파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과 끝부분이 증가한 것은 금속표면과 바닥에서 반사되어 오기 때문이다. 실제 작동시.. 2020. 1. 18.
시간 맞추기 게임 및 프로그램 1.1 - 정해진 시간을 예측해 보자. 기록 확인 후 기록을 저장해서 비교할 수 있게 만들었다. 버튼을 직관적으로 바꿨다. 필요 없는 분 표시를 없앴다. ---------- 예전에 초시계를 가지고 많이 하던 게임이다. 게임방법이 간단해서 설명할 것도 없다. 그냥 시계를 보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가장 근접하게 맞추는 사람이 이긴다. 예를 들어 시간을 30초로 정해 놓았다면 초시계(기록타이머)를 작동시키면서 시작을 하고 시계를 보지 않고 30초가 되었다고 스톱을 외치면 초시계를 멈춰서 30초에 가장 근접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교실에서 반 전체가 함께 해도 좋다. 그런데 게임을 하다 보니 스톱을 듣고 초시계를 누르는 짧은 순간에도 승부가 갈려서 갈등이 생긴다. 그래서 반전체가 직접 보면서 참여할 수 있게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았다. 마우스로 .. 2020. 1. 7.
사진 배경을 자동으로 지워주는 인공지능? 사이트 (remove.bg) 학습자료를 만들거나 사진 편집작업을 할 때 중요한 사진만 남기고 배경을 지워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아래 사진은 아래한글에서 사진을 포함시킨 화면이다. 왼쪽 모습처럼 글자까지 다 가려져서 보기가 좋지 않은 사진을 배경을 지우고 올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보기가 좋아진다. 특히 학습자료를 만들때 중요한 배경과 합성을 하면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포토샵과 같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배경을 지울 수도 있지만, 조금 복잡한 사진의 경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 그런데 가지고 있는 사진을 업로드 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배경화면을 제거해 주는 사이트가 있다. 생각보다 상당히 뛰어나다. 거의 손을 댈 필요가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지워 준다. 배경이 지워진 사진은 다운로드 해서 필요한 곳에 활용하면 된다. .. 2020.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