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4

갈등 없는 학급운영 및 생활지도 비법 - 학생에게 선택권을 넘겨라1탄 1. 학생과의 관계에서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학생과는 상관없이 선택을 선생님이 한다는 것이다. 2. 예를 하나 들어보자. 수업시간에 떠들어서 수업이 모두 끝나고 교무실에 불려온 학생에게 '너 오늘 떠들었으니까 현관 청소하고 가' 라고 벌청소를 시킨다. 청소를 다 했다고 집에 보내달라고 하는데, 현관에 가보면 청소 상태가 엉망이다. 선생님은 더 화가 나서 학생을 야단치고, 학생은 꿍시렁 대면서 청소를 한다. 대부분 학교에서 쉽게 접하는 장면이다. 뒤로 한발 물러서서 이 상황을 다시 살펴보자. 청소를 시킨 선생님은 나중에 기분이 어땠을까? 가장 중요한 건 청소를 한 학생의 입장이다. 학생은 어떤 기분이었을까?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앞으로 열심히 수업을 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선생님에.. 2021. 2. 21.
신학기 대비 과학샘들 재과만 행사 홍보 합니다. 재과만 222 행사 안내 일시 : 2021.2.22일(월) 20시-22시30분 법관들은 판결을 할때 마다 판례를 만들어 다른 법관들의 판결에 활용하고 의사들은 처방전이나, 진료기록을 남겨 다른 의사들의 치료에 활용합니다. 과학교사들은 실험할때 마다 매번 맨땅에 해딩하는 건 아닌지...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부담없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나눌 수 있는 전국 과학교사 행사가 되길 희망합니다. 내세울게 없어도, 다른 샘들의 의견에 작은 조언이나 따뜻한 공감만 해 주셔도 됩니다. 새학기 시작 전에 동 학년 과학 샘들끼리 모여서 아주 작은 이야기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나의 작고 사소한 팁들이 다른 과학샘에게는 구원의 손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번 행사에 주인공은 없습니다. 그냥 우리 모두가 주인공.. 2021. 2. 19.
온라인수업활용팁 11 - 효과적인 온라인 쌍방향 수업 만들기 Ms tems 용 채팅 확인 프로그램도 추가해 놓았습니다. 경기 e학습터에서 효과적인 온라인 쌍방향 수업 만들기 내용을 가지고 강의한 영상 추가합니다. 한번 영상을 보시면 아래 내용들이 더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https://youtu.be/gCdABJcBfDE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가 영상을 보여 주고 과제를 제시하던 수업에서 학생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쌍방향 수업으로 조금씩 변해 가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쌍방향 수업이 과연 좋은 수업일까? 교수자 입장이 아닌 학습자 입장에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생입장에서 쌍방향 수업은 어떻게 받아들여질까? 만약 1교시부터 7교시까지 모든 선생님이 쌍방향으로 지속해서 수업한다면, 학생들은 선생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어서 집중도 잘 .. 2021. 2. 10.
온라인 수업(쌍방향 수업) 활용 팁 10 - zoom 즉석채팅 이용 자동 학습 확인(출석포함) 1.53(20220222) 2023년 3월 17일에 zoom이 업그레이드 하면서 채팅형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업그레이드 한후 출석체크가 제대로 안되고 있었습니다. 아래 사본(2023.03.17일 버전) 복사해 가시면 업그레이드버전에서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날짜를 확인하세요 학번입력에서 학생을 중간에 추가하거나 삭제해도 에러 나지 않음 학습내용 확인 시트를 필요하면 복사해서 여러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음 사본복사해 가기(2023.03.17 - 버전 1.54) - 끝판왕 채팅창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즉석에서 채팅창 내용을 복사해서 즉석채팅 시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채팅파일을 저장하고 다시 폴더에 가서 파일을 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단계가 줄어들어 빨리 확인이 가능하다. 단점.. 2021.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