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8

국내 최초(?)의 스마트 수업(2002년 스마트 연구수업) 2002년도에 실시했던 최초의 스마트 수업이다. 기록으로 남겨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정리해 본다. 예전에는 어떻게 스마트수업을 할 수 있었을까? 참고할 자료가 없어서 모든걸 스스로 만들고 구상해야 했다. 1. 학생들이 노트북의 마이크에 모둠별로 준비한 악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녹음하고, 소리의 3요소를 분석하는 실험을 수행한다. 자신의 목소리도 녹음해서 파형도 분석해 본다. 2. 실험이 끝나면 모둠별 보고서를 작성해서 공유한다. 각모둠의 컴퓨터에 있는 보고서에 조별 실험결과와 토의 결과를 입력하면 공유된 교사용 컴퓨터에 자동으로 취합된다. (교사용 컴퓨터에 공유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모둠별 보고서를 엑셀로 만들어 넣어 놓고, 학생들 컴퓨터에서 교사용 컴퓨터 공유폴더로 접근해서 엑셀.. 2021. 3. 28.
주기율표 퍼즐 맞추기 프로그램 주기율표 1 – 20번까지 원소를 순서대로 맞춰보자.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도전하게 하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periodictablepuzzle/periodictablepuzzle.html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퍼즐 맞추듯이 원소를 맞추면 된다. 원소를 반복해서 학습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원소를 선택하면 원소에 대한 정보와 전자분포를 확인할 수 있다. 단계는 1단계부터 3단계 까지 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원소에 대한 정보가 줄어든다. 1단계에서는 원소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지만 2단계에서는 원자번호가 사라진다. 3단계에서는 원소명도 사라진다. 온라인 수업에서 3단계 까지 반복해서 성공시키고, 결과화면을 과제로 받으면 된다. 중간에 다시하면 .. 2021. 3. 27.
주기율표 외계인 규칙성 찾기 가상실험 수업시간에 적용해 보니, 학생들이 정답확인 버튼을 누르면서 '정답이 있는 거네요?' 라고 질문을 한다. 사실 정답을 찾기 보다는 자신만의 창의력을 발휘해 보기를 원했다. 그래서 정답확인을 없앤 버전을 새로 만들었다. 정답을 찾는 수업이 아니라 자신만의 규칙을 찾아가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 아래 것보다 지금 새로 올려놓은 걸 추천한다. sciencej1.cafe24.com/html5/Periodictable1/Periodictable2.html 주기율표 규칙성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가상실험 프로그램이다. 아래 링크에 가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sciencej1.cafe24.com/html5/Periodictable1/Periodictable1.html 외계인을 나름대로 규칙성을 갖고 배열해 보자. 그리고 .. 2021. 3. 23.
천연항생 물질 찾기 가상실험 (디스크 확산법) 과학탐구실험에 나오는 천연 항생 물질 찾기 가상실험이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다 보니, 가상으로 라도 실험방법을 알게 하고 싶었다. 사실 천연 추출물에서 항생 물질을 찾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나중에 학생들이 내 콧물이나 자신이 발견한 새로운 물질에도 항생물질이 들어있는지 실험설계를 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쌍방향 수업에서는 별다른 정보 없이 모둠별로 함께 가상실험을 해 보게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게 해도 좋다. 그냥 말로 하는 것 보다 직접 조작해 보면 조금은 더 의미가 있을 듯 1. 아래 링크 주소를 안내하고 가상실험을 반복 하게 한다. sciencej1.cafe24.com/html5/Naturalantibiotics/Naturalantibiotics.html 2. 가상실험이 끝나면.. 2021. 3. 15.
띵커보드(국산 패들렛?)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기-개인과제 제출방 활용 이제 공지사항 기능이 가능해 졌다. 올린 글을 공지로 지정하면, 학생들이 글을 써도 밑으로 밀려내려가지 않고, 계속 특정한 위치에 남겨 둘 수 있다. 학생들에게 안내사항을 제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듯... -------- 우선 띵커보드에 학생입장으로 참여해서 마음대로 사용해 보자. (학번에 아무거나 쓰고 들어가서 마음대로 써봐도 된다.) 읽기 전용으로 수정해 놓았습니다. 자꾸 이상한 글들이 올라와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것 가서 구경해 보세요 https://www.tkbell.co.kr/tkboard/woi/886298/3ZU5xMMa23.do 작년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 되면서 외국산 패들렛이 큰 인기를 끌었다. 간단한 의견을 모으거나, 과제 제출을 받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 .. 2021. 3. 15.
크롬 북마크 만들어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기 크롬에 북마크표시를 해서 자주가는 사이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편하다. 최근에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여러반을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똑같은 과제를 반마다 반복해서 내거나, 원하는 반으로 바로 빨리 이동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샘들이 북마크를 사용하지 않고, 매번 수업들어가는 반을 찾아 들어가는 걸 보고, 북마크 사용법을 만들어 보았다. 우선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북마크를 보자. 수업이라는 폴더를 북마크에 만들어 놓고 수업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그 북마크 안에서 다 집어 넣어 놓았다. 아래 그림처럼 1학년 2반 수업을 들어갈 경우 1학년 2반 북마크 폴더를 찾아 들어가면 그 안에서 2반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1. 북마크 표시하는 방법 - 크롬을 처음 사용하면 기본 세팅에.. 2021. 3. 8.
온라인 수업(쌍방향 수업) 활용 팁 6-2 - EBS온라인클래스 채팅 이용 자동 학습 확인(출석 포함) EBS온라인 클래스에서도 별다른 준비 없이 가장 쉽게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 시키는 방법으로 채팅을 사용하면 좋다. 채팅창에 정답을 입력하게 하거나, 학습내용을 정리하게 한 후, 특정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올리게 하면 된다. 그런데 반 전체가 채팅창에 글을 올리면 누가 올렸는지 안 올렸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개인별로 피드백 해 주기도 쉽지 않다. 그래서 채팅창에 글을 올리면, 바로 제출여부와 작성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글스프레드 시트로 만들어서 zoom 에서 활용하고 있다. 활용방법은 아래 링크에 가서 zoom 채팅 활용법을 참고하면 된다. 사용법은 똑같다. 아래 링크에 있는 내용을 꼭 먼저 읽어보고 활용하기 바란다. 그리고 zoom 사용자는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 2021. 3. 6.
갈등 없는 학급운영 및 생활지도 비법 - 학생에게 선택권을 넘겨라 2탄 수석교사로서 난감한 경우가 있다. 주변 샘들에게는 학생들을 생활지도 할때 나대화법으로 말하고, 학생을 존중해 주고, 학생입장에서 생각하고... 등등... 정말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 준다. 그런데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 몇년전 겪은 일이다. 1학년 수업시간에 복도에서 큰소리를 내며 지나가는 3학년 학생들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우리학교는 오래된 학교라 전형적인 옛날 학교 형태를 띠고 있다. 그날도 1학년 교실에서 수업을 하고 있었는데, 3학년 학생 2명이 큰 소리로 떠들면서 수업중인 1학년 교실들 복도를 아무 꺼리낌 없이 지나갔다. 복도식으로 되어 있는 1학년 교실 끝에 특별실이 있는데, 특별실에서 수업을 듣는 3학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화장실 가겠다고 나와서 돌아다니는 것으로 보였다. 꾹 참고 수업을 ..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