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65

커피와 우유를 한숟가락씩 교차해서 섞으면?(논리 퍼즐) 고전적인 문제중 하나다. 누워서 읽는 퍼즐북에도 소개되어 있다. 같은양의 커피와 우유가 든컵이 있다. 커피가 든 컵에서 한숟가락을 우유가 든 컵으로 옮기고 잘 섞어 준다. 그럼 커피에 우유가 약간 섞이게 된다. 그리고 다시 커피와 우유가 섞인 컵에서 한숟가락을 커피가 든 컵으로 옮겨, 두 컵을 같은 양을 만든다. 이때 우유가든 컵에 포함된 커피양과 커피가 든컵에 포함된 우유양 중에 어떤것이 더 많을까? 생각하면 할 수록 복잡해 진다. 수식적으로 접근해 보았으나, 풀릴 듯 풀릴 듯 하면서 풀리지 않는다. --- 정답은 같다. 아래 설명을 보지 말고 왜 같은지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기 바란다. (난 몇개월 동안을 이해하지 못해 고민했다.) ----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2021. 6. 30.
경기도메신저 쪽지 링크 크롬에서 열리게 설정하는 방법 경기도메신저에서 쪽지에 포함된 링크주소를 누르면 익스플러나 엣지로 열려서 불편할 때가 많다. 특히 구글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해서 무언가를 입력해야 할 때는 익스플러로 열리면 입력이 되지 않아.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크롬에 다시 붙여넣기 하고 입력해야 해서 불편하다. 엣지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되지만, 그래도 난 크롬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아래 그림처럼 자꾸 익스플러나 엣지에서 열린다. 그래서 수신한 쪽지에 있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바로 크롬에서 열리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인터넷 기본 설정을 크롬으로 바꾼다. 좌측하단에 시작 누르고 설정으로 들어가서 앱을 선택한다. 앱설정 창이 열리면 기본앱을 선택하고 웹 브라우저를 선택해서 크롬으로 바꿔 준다. 이렇게 하면 한글이나 문서에 포함된 링크를.. 2021. 6. 25.
수행평가 점수 배점 확인용 프로그램 - 배점 이상여부 확인 수행평가 점수를 확인하다 보면 수행평가 척도안에 없는 배점을 부여해서 곤란한 경우가 생긴다. * 학생점수에 소숫점이 있을때 없는 점수로 나오던 것 수정해 놓았습니다. 수행평가 배점 점수 확인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확인하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examcheck/examcheck.html 수행평가 항목별로 점수를 다양하게 부여하다 보니, 의도치 않은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수행평가 점수 배점에 어긋나는 점수가 없는지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엑셀이나 표에 있는 점수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고 검증확인을 누르면 된다. 자신의 수행평가에서 나올 수 있는 가능한배점을 미리 입력하고 학생들 점수를 입력해서 검.. 2021. 6. 15.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 (응용편) 마지막 실험 앞에 4번의 실험을 통해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과학은 원리만 알면 다른곳에도 응용할 수 있다.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은 결국 기압차이와 표면장력을 이용한 것이다. 응용해 보자. 1. 더 큰 통으로도 가능하다. 물을 채우면 한손으로 들고 있기 힘들 정도의 더 큰 통으로도 가능하다. 2. 종이막 대신 컵입구와 크기가 거의 같게 OHP용지를 잘라서 막아도 된다. 컵입구와 크기가 거의 같게 만들면, 눈에 잘 보이지도 않아서, 가끔 마술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다. 3. 병뚜껑 뒤쪽으로도 가능하다. - 병뚜껑을 뒤집어 반대쪽으로 병 입구를 막아도 가능하다. 4. 탁구공으로도 가능하다. - 평평한 물체만 되는 건 아니다. 같은 원리로 입구를 막고, 표면장력과 기압차이가 생기게 할 수.. 2021. 6. 8.
띵커벨 워크시트 이용하여 온라인 학습지 5분만에 만들기 작년에 온라인 수업기간에 라이브워크시트 또는 티쳐메이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학습지를 만들어 사용했다. 그런데 외산 프로그램이라 영어로 되어 있고, 한글과 호환도 안되고, 불편한 점이 많았다. 이번에 띵커벨에서 워크시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래한글 학습지나 문제지를 변환없이 그대로 올릴 수 있고, 모든메뉴가 한글로 되어 있어서 만들기도 쉽다. 물론 오랜 노하우를 가진 외산 프로그램에 비해 아직 부족한 기능들도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웬만한 한글 학습지나 문제지는 온라인 학습지로 만들어 배포할 수 있고, 학생들은 회원가입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채점이 된다는 점이다. 이제 번거롭게 학습지나 문제지를 걷어서 채점하고 보관할 필요가 없다. 가지고 있던 .. 2021. 6.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