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12

시험지 그림 검사 앱 - 등사될 시험지 그림 미리 확인하기 설치하고 나서 처음 실행하면 화면이 안나옵니다. 그럼 종료 후 아래 그림처럼 앱 아이콘을 선택하고 카메라 권한을 허용해 주어야 한다. 설치된 시험지 그림검사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2초 정도) 아래 그림처럼 메뉴가 뜨는데 맨 우측 위에 느낌표를 눌러 들어가서 권한을 선택하고 카메라 권한을 허용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 됩니다. 시험지를 등사기로 인쇄해 보면 원안지에서 잘 보이고 뚜렷하게 구분되던 그림들이 등사한 시험지에서는 잘 구분이 되지 않아 곤란한 경우가 있다. 시험볼때 마다 그림이 잘 보이지 않는다며 질문하는 학생들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유는 등사기로 인쇄하면 아래 사진처럼 원안지보다 명암 구분이 잘 되지 않고 진하게 나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험지를 인쇄 맡.. 2018. 4. 29.
벚꽃이 피고 지기까지 framelapse 를 이용한 인터벌 촬영 바꿔서 쓸모가 없어진 스마트폰에 framelapse 앱을 설치하고 28일간 인터벌 촬영 했습니다. 촬영한 영상은 4500배속 에서 18000배속으로 빠르게 재생됩니다. 2018. 3.30 일부터 4.26일까지 벚꽃이 피고지는 과정을 2분이내로 만들었습니다. 한번 감상해 보세요 기적은 아주 가까운 곳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도 언젠가는 화려한 꽃이 되었다가 성숙한 푸르름이 되겠지요. framelapse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1917 아래는 4500배속으로 촬영한 풀영상입니다. 상영시간만 40분 정도 됩니다. 보고있으면 지루해요. ㅠㅠ 하지만 혹시 나중에 뭔가 기록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까 해서 올려 놓습니다. 2018. 4. 27.
시험끝나고 서술형 답안지 시험지 공동채점 방법 시험지 서술형 답안지 공동채점 방법입니다. 같은자리에서 모여서 채점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채점해 놓고도 나중에 기억이 안나는 경우도 있구요. 그래서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공동답안지를 만들고 공유해서 공동채점을 하는 누구나 수정하거나 첨가할 수 있게 공동문서를 만듭니다. 먼저 채점하는 선생님이 애매한 답안 중에 정답이나 오답처리한 것을 먼저 입력합니다. 혼자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고민에다가 적어 놓고 채점을 보류합니다. 아래 링크에 고민이 없는 이유는 나중에 협의를 통해서 정답이나 오답처리로 이동시켰기 때문입니다. 아래 링크는 예전에 공동채점 했던 서술형 답지입니다. 사안이 발생할때 마다 입력해 놓으면 공동채점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 2018. 4. 23.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 프로그램 2.0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 프로그램을 2.0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칼레이도 사이클을 잘 활용하면 의미있는 4개의 장면을 돌려가며 익히게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1.0은 사진을 넣었을 때 크기가 맞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사진을 편집한 다음 칼레이도 사이클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여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상당히 번거롭네요. 그래서 몇일 동안 2.0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2.0에서는 불러들인 사진의 크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사진이 잘 나타나도록 보면서 이동도 가능하게 만들 었습니다. 오늘 테스트 해보니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이제는 칼레이도사이클을 훨씬 더 편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후 자신이 .. 2018. 4. 19.
<수업설명팁>대륙이동설 판게아 만들기 활동 대륙이동설 수업을 할때 베게너 입장이 되어 판게아 만들기 활동을 했다. 개인별로 할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모둠별로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 처음에 베게너가 살았던 시대에 보았다는 세계지도를 보여 준다. 그리고 베게너 입장이 되어 매일 같이 도서관에 가서 이 세계지도를 들여다 보고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지를 물어 본다. 처음에는 별 관심이 없지만 계속해서 관찰시키면서 (매일 가서 반복해서 이 지도를 들여다 본다고 가정하고) 생각나는 것을 이야기 해 보라고 하면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오다가, 한 학생이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해안선이 비슷하다는 것을 찾아 내고 퍼즐 맞추기를 해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럼 모든 학생들이 맞장구를 친다. 베게너의 첫 발견이 이루어지는 순간이다. 예전에 금성교과서를 집필할때 .. 2018. 4. 19.
대륙이동의 증거 - 칼레이도사이클 이용하여 만들기 요건 미래앤 교과서 내용 참고해서 만든 칼레이도 사이클 요건 천재교과서 내용 참고해서 만든 칼레이도사이클 대륙이동의 증거 4가지를 칼레이도 사이클을 이용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대륙이동하는 칼레이도사이클은 많은데, 그것보다는 칼레이도사이클을 접어서 증거4가지를 이해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서 대륙이동의 증거 4가지로 칼레이도 사이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는 칼레이도사이클 설계도 입니다. 나중에 접어서 완성하면 아래와 같은 4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칼레이도사이클 접는 방법 및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직접 제작하는 방법은 아래사이트에서 참고 http://sciencelove.com/1502 2018. 4. 15.
지평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천구모형 1. 초간단 천구모형 만들기 간단한 천구모형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중심에 지구가 있고 주변에 천구가 있는 모형은 많지만 지평선을 변화시키고 천구운동을 관찰할 수 있는 모형은 많지 않다. 예전에는 둥근플라스크에 물을 넣고 둥근 플라스크를 회전시키면서 물표면을 지평선이라고 가정하고 별의 일주운동을 설명한 적이 있었다. 둥근플라스크의 각도를 바꾸면 자연스럽게 지평선이 바뀌면서 다양한 위도에 따른 별의 일주운동을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영구적으로 만들 수 없고, 물을 사용하므로 불편한 점이 많았다. 그래서 쉽게 지평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초간단 천구모형을 제작해 보았다. 가. 관련단원 : 중학교 2학년 5단원 태양계 나. 준비물 투명공 원 지름 8cm 네오디움 자석(원형사리 12*3T 내경 외경3.5*.. 2018. 4. 15.
크롬에서 구글번역 이용하여 외국 사이트 번역 하기 가끔 외국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때 그 나라 언어를 모른다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사용할 수가 없다. 최근 몇년 사이에 구글번역의 기능이 막강해 지면서 이제 왠만한 외국 사이트는 구글번역을 이용해서 바로 번역할 수 있다. 특히 크롬 웹스토어에서 구글번역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구글번역이 나타나지 않는 사이트들도 강제로 번역 시킬 수 있다. 1. 우선 크롬에 구글번역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자. 가. 크롬을 실행시킨다. 나 크롬 웹 스토어(https://chrome.google.com/webstore/) 사이트에 접속한다. 또는 크롬 설정에서 크롬웹스트어를 선택해도 된다. 다 크롬 웹스토어 검색창에 구글번역이라고 검색해서 'Google 번역'을 찾아 ‘CHROME 에 추가’ 버튼.. 2018. 4. 12.
2015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파동 관련 개발자료 입니다. 아래 빛단원과 마찬가지로 2년 동안 개발했지만 빛을 보지 못한 자료입니다. 파동에서 소리의 3요소 실험을 컴퓨터가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실험하도록 개발했습니다. 소리의 3요소를 실험할 수 있는 앱을 찾아보니 국내에서 만든 앱이 없고, 외국에서 만든 앱은 밑에 광고가 뜨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 집필이 끝나고 아래 링크에 있는 직접 소리3요소를 분석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평상시에 구상하던 기능들을 집어 넣었지요. 2개의 소리를 화면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 기능... http://sciencelove.com/2150 모기벨소리도 자세히 다루고 싶었는데 결국 모기날개의 진동수를 알아내는 단원마무리 문제로 넣게 되었네요 교과서라는 제약사항 때문에 이것 저것 많이 넣을 수 .. 2018. 4. 11.
2015년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빛, 거울과 렌즈 관련 개발자료 입니다. 2년동안 개발했던 자료인데 빛단원이 빛을 보지 못했네요 본다는 것에서 빛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새로 개발했던 탐구방법이 보이네요 준비재료는 가능한 쉽게, 효과는 크게 거울과 렌즈에서도 새로 개발한 평면거울의 반사를 이용해서 2학생의 얼굴을 합성하는 사고력 키우기도 있습니다. (사실은 얼굴 위쪽은 첫째 민서, 거울에 반사된 코 아래쪽은 둘째 가빈이 얼굴입니다. 화면에 보이는 모습은 민서와 가빈이의 얼굴이 합성된 모습이지요. ^^) 교과서라는 제약사항 때문에 이것 저것 많이 넣을 수 없어서 안타까웠습니다. ^^ 2015개정교육과정 중1 전체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thub.kumsung.co.kr/learning/detail.do?cate.. 2018. 4. 11.
조암광물 이용한 암석 자판기 설계도 만들기 활동 새로 개발한 자판기 설계도 만들기 활동입니다. 암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에 응용 가능할 것 같네요. 우선 암석 자판기 만들기 활동 부터 시작합니다. 조암광물로 이루어진 암석 수업을 하고 있다. 그런데 화강암에 석영,장석,운모가 들어있는지 관심 없는 학생들이 많다. 그래서 좀더 생각해 보게 할 수 있는 활동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자판기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조암광물을 이용한 암석 자판기를 설계해야 한다. 자판기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조암광물이 화성암뿐만 아니라 퇴적암, 변성암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과 암석의 생성과정까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모둠별로 설명서를 나눠 주고 3쪽에 있는 학습지는 모둠이나 개인별로 작성하게 하면 된다. 조금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자판기 설계도를 주지 말고.. 2018. 4. 10.
광물 수업할때 학생들에게 순금 나눠주며 수업하기 광물 수업을 1시간 하고 나서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광물을 이해할까? 주변 선생님들에게 여쭤보니 중학교때 배웠던 광물 기억나는게 없다고 한다. 그래서 1개라도 확실하게 기억하게 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개인당 순금을 1개씩 나눠 주기로 했다. 수업시작할 때 핵심질문으로 평창 올림픽 금메달이 순금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을 했다. 그리고 광물 분류하는 법을 잘 이해하면 수업이 끝날때 순금을 나눠 주겠다고 선언했다. 학생들이 믿지 않는다. (믿음이 없는 학생은 금 안준다!!!) 모두 선생님말을 믿는다고 난리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수업시간에 광물 구별하는 법을 열심히 잘 듣고 친구들에게 잘 설명해 줬다는 명분을 만들어 1인당 순금을 하나씩 나눠 준다. 순금은 G마켓에서 식용 금가루 0.3g .. 2018.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