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6

마이크로비트 이용하여 인공지능(?) 크롬 공룡게임 하기 인터넷에서 아두이노로 만든 것을 보고 가지고 있던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서 따라 만들어 보았다. 빛감지 광센서로 모니터 화면의 밝기 변화를 입력받아, 일정값보다 작으면(어두워지면) 서브모터를 35도 돌리도록(스페이스바를 누르도록) 만들었다. 모니터 화면의 밝기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광센서를 모니터에 스카치 테이프로 붙이고, 나무가 지나가는 순간 밝기가 어두워 지는 것을 감지해서 의미있는 값보다 작아질때 서브모터를 작동시켜 스페이스바를 누르도록 만들었다. 광센서 위치를 모니터 화면에 잘 맞춰주면 프로그램 짜 논 대로 스스로 스페이스바를 눌러 가며 게임을 한다.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재미있게 작동한다. 인터넷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코드를 짜고, 시합을 시켜도 재미.. 2021. 5. 26.
구글미트 브레이크아웃 룸스(Breakout Rooms) 이용한 모둠방 만들기 쌍방향 수업에서 교사 혼자 진행하는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떨어 뜨리고 선생님의 사기를 떨어뜨릴 수 있다. zoom 에서는 소회의실을 만들어서 간단하게 모둠활동을 시킬 수 있지만, 구글미트에서는 모둠활동을 시키려면 다소 복잡한 면이 있다. 이때 브레이크 아웃룸스라는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좀더 편하게 모둠활동이 가능하다. 구글미트에서 모둠활동은 zoom 과 달리 모든 회의실 활동을 교사가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잘 활용하면 더 의미있는 모둠활동이 가능할 수 있다. 구글미트에서는 모둠활동을 할 수 있는 회의실을 모둠수 만큼 미리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각각의 회의실로 접속하게 안내해야 한다. 수업이 연달아 있다면, 매번 이 작업을 하는 것은 쉬운일이 .. 2021. 5. 9.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물의 양에 따른 컵속내부기압 변화)-추가실험 물의양이 변하면 최대한 버틸수 있는 컵안의 내부 기압(한계기압?)도 변할까? 수직항력이 0 이 되는 순간 컵속 내부 기압을 한계기압(정확한 용어는 아니다, 그냥 이 실험에 사용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도입한 용어다) 이라고 표현하도록 하겠다. 한계기압보다 컵속 내부기압이 더 작다면 물은 쏟아지지 않는다. 예상으로는 컵안에 물의 양이 많아지면 무게가 무거워지고, 떨어지지 않고 버티려면 대기압과 컵안의 내부 기압(한계기압) 차이도 비례해서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물양에 따른 컵안의 내부 기압(한계기압)을 측정하는 실험을 해 보았다. 컵속 내부기압이 작아지면 컵 안과 밖의 기압차이가 커진다. 만약 컵안의 내부기압이 한계기압 보다 더 작다면 힘의 평형을 이루기 위해 컵표면에서 종이를 누르는 수직항력이 생겨야 .. 2021. 5. 6.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표면장력) - 추가실험-세번째 실험 이번 실험에서는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컵 실험에서 표면장력이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어떻게 알아 볼까 고민을 하다가, 전자저울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실제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해 보았다. (이 실험에는 정밀성에서 한계가 있다. 좀 더 정확한 실험을 위해서는 변인통제를 좀 더 명확하게 해야 한다. 또는 시중에 판매되는 전문적인 계측기를 사용하면 된다.) 이 실험에서는 정밀한 실험값 측정 보다는 단순하게 물이 쏟아지지 않는 이유가 표면장력 보다 대부분 기압차이에 의해 생긴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컵 입구에서 생기는 표면장력만 특별한 실험도구 없이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전자저울 표면에 물을 뿌리고 컵을 뒤집어 올려 놓은 다.. 2021. 5. 3.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대기압) - 두번째 실험-결론 첫 번째 실험에서 거꾸로 뒤집어 놓은 컵속에 물이 쏟아지지 않는 이유는 대기압 보다는 표면장력 때문일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컵속의 압력 변화가 아주 작았기 때문이었다. 첫번째 실험을 보지 않은 사람은 아래 링크에 가서 첫번째 실험을 먼저 보고 올 것 sciencelove.com/2542 물이 거의 없는 경우는 컵에 구멍을 뚫어 놓아도 막고 있는 종이가 떨어지지 않는다. 이건 표면장력에 영향이 더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표면장력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이번에는 추가실험을 통해 표면장력 보다는 대기압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우선 동영상을 보자. 우선 내가 세웠던 가설에 틀린점이 있다. 종이가 떨어지지 않으려면 종이에 작용하는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④ 대기.. 2021. 5. 2.
컵을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는 물(대기압) - 첫번째 실험 연역적 탐구 방법으로 접근해 봐도 좋다. 이 실험은 실패한 실험이다. 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첫번째 실험에서 오류를 찾아 보자. 만약 내 설명에 수긍한다면 여러분도 뭔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물이 든 컵 입구를 두꺼운 종이로 막고 뒤집어 놓아도 대기압 때문에 물이 쏟아지지 않는다. 그런데 항상 궁금했다. 한때는 컵 안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물을 가득채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컵을 뒤집으면 컵 안쪽은 진공이 되고, 그럼 토리첼리 실험에서 대기압은 물을 약 10m 높이 까지 밀어올리니까 물이 쏟아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컵속에 물을 절반만 채우고 실험을 해도 물이 쏟아지지 않는다. 컵속에 들어있는 공기는 분명 대기압과 거의 같을 텐데... 한동안 나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던 문제.. 2021.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