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선생님을 위한 쌍방향 수업 아이디어 (ZOOM 활용 포함)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4. 12.

쌍방향 수업에서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아래에 주가로 소개해 놓았습니다.

* zoom 설치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어서 게시글 맨 아래 쪽에 참여자 zoom 설치하는 방법을 추가해 놓았습니다.

 

 

 선생님을 위한 쌍방향 수업 아이디어(ZOOM 활용 포함)

 

  ZOOM은 화상회의 뿐만 아니라 실제 수업시간에도 다양한 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수업시간에 필요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대신 할 수 있다.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보았다.

 

1. 스마트폰을 웹캠 및 실물화상기로 활용 (ZOOM 회의시 : 컴퓨터 + 스마트폰 조합)

 

   컴퓨터로 ZOOM 회의를 개설하고(웹캠 없어도 됨) 자신의 스마트폰도 ZOOM 회의에 참가 시킨다. 즉 내 컴퓨터와 스마트폰 2개가 ZOOM 회의에 2명으로 참가하는 것과 같다. 컴퓨터는 호스트(진행자)가 되고, 스마트폰은 무선 실물화상기나 웹캠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예 내 스마트폰 참가자 이름을 이름변경에 가서 실물화상기로 변경하고, 대기실로 보내 놓았다가 필요할 때 회의실로 불러와서 활용 할 수 있다.

 

 가. 웹캠처럼 활용하기 (웹캠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추가 웹캠이 필요한 경우)

 

   웹캠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데스크탑에서 ZOOM을 이용하여 회의를 진행하다가 필요할 때 함께 연결한 스마트폰을 추천비디오로 설정하고 본인 얼굴이나 학습자료를 보여 주면서 웹캠처럼 활용할 수 있다. 복잡하게 스마트폰을 가상 웹캠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하나의 참가자인 스마트폰(실물화상기(웹캠)) 자체를 별다른 장비 없이 바로 웹캠처럼 활용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웹캠이 없는 컴퓨터에 스마트폰(실물화상기(웹캠))을 참여시켜서 웹캠처럼 활용하면서 컴퓨터에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컴퓨터 소리를 꺼놓고 마이크와 소리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활용하면 된다.

  그럼 넓은 컴퓨터 화면으로는 ZOOM 참가자들을 관리하고 채팅하고, 또 컴퓨터 화면을 공유해서 PPT나 학습자료를 보여주면서 설명하다가 본인 얼굴을 보여주면서 이야기하고 싶을때는 스마트폰(실물화상기(웹캠))을 추천비디오로 설정해 놓고 웹캠과 마이크로 활용하면 된다.
 

 

 컴퓨터로 마이크와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실물화상기(웹캠))은 음소거를 해 놓고 볼륨도 줄여야 한다. 그래도 스마트폰(실물화상기(웹캠))에서 소리가 나서 방해가 되면 대기실로 이동시켜 놓으면 된다.

 

 나. 실물화상기 처럼 활용하기 


  웹캠이 설치되어 있는 노트북으로 회의를 진행할 때는 노트북에 설치된 고정된 웹캠을 이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를 보여주는데는 제한이 있다. 
 


이때 또 다른 참가자인 스마트폰(실물화상기)에서 화면공유하고 스마트폰(실물화상기) 카메라를 실행시키면 무선 실물화상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그냥 사용자로 참여해서 웹캠처럼 비출 수 있지만 화면공유를 하면 스마트폰 자체 화면이나, 스마트폰에 있는 어플등을 보여줄 수 있고, 스마트폰 카메라를 작동시켜 들고 다니며 무선 실물화상기처럼 활용이 가능다. 만약 스마트폰 카메라 화면이 가로로 넓게 보이지 않고 세로로만 보여 불편하다면 아래 링크에 있는 실물화상기 앱을 이용 하면 된다. 
(https://sciencelove.com/2249)

 

 다. 컴퓨터 안에 있는 학습자료 설명하기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참여시키면 스마트폰 화면으로 얼굴을 보여주며 회의 하다가 컴퓨터에 있는 자료나 ppt 등을 보여주고 싶을 때 스마트폰 대신 컴퓨터(호스트)에서 화면 공유기능을 사용해서 보여 주면 된다.
  이렇게 컴퓨터와 스마트폰 2개로 참가해 보니,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심지어는 참가자들에게 ZOOM 사용법을 설명할 때 컴퓨터 화면에 ZOOM 설정이나 사용하는 방법을 스마트폰 화면공유해서 실물화상기처럼 비춰 주면서 설명할 수 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활용성이 많기 때문에 난 항상 노트북으로 회의를 개설하고(김정식:호스트) 스마트폰(김정식 실물화상기)을 미리 참가시켜서 ZOOM으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다.

 

2. 무선마우스 만들기 (ZOOM 원격제어 기능 이용) - 화면 공유 해야만 나타난다.

 

  스마트폰을 무선 마우스처럼 사용 할 수 있다. ZOOM으로 내 컴퓨터 화면을 먼저 공유한다. 공유창에서 컴퓨터 소리 공유에 체크를 해 주면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를 내 보낼 수 있다.

 

 이제 내 스마트폰으로 컴퓨터 화면을 제어할 수 있고, 거리에 제한을 받지 않는 무선 마우스가 된다. 실제 마우스처럼 정교한 움직임은 어렵지만, ppt를 넘긴다거나 하는 간단한 작업은 가능하다. 인터넷만 된다면 강당처럼 넣은 곳에서도, 거리에 상관없이 멀리 떨어진 컴퓨어 화면을 제어할 수 있다.

 

3. 미러링 장비 없이 초간단 미러링 하기 (평상시 교실 수업에서 별다른 장비 없이 미러링 장비로 변신)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실제 수업시간에 연결했다가 잘 연결되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ZOOM을 이용하면 실제 수업시간에 교실에서 별다른 장비 없이 스마트폰 미러링이 가능해 진다.
 자신의 노트북에서 ZOOM으로 회의를 개설하고 스마트폰을 참여시키면 스마트폰 화면공유를 통해 미러링 한 것처럼 활용이 가능하다. 노트북화면에 스마트폰에 있는 각종 앱을 보여 줄 수도 있고, 또 스마트폰을 무선 실물화상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단 데이터가 소모되므로 wifi 가 되는 곳에서 사용하길 권장한다. 안그러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

 

4. 스마트폰이 화면 녹화 (학습자료 만들기)


  가끔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해서 온라인 강의자료나 학습자료를 만들고 싶은데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하냐고 질문 받을때가 있다.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냥 ZOOM을 활용하면 된다. 스마트폰을 화면공유 시키고 컴퓨터에서 기록을 눌러 녹화를 하면 별다른 장비 없이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 할 수 있다. 스마트폰만 아니라 태블릿이나 아이패드 화면도 동영상으로 목소리와 함께 녹화가 가능하다.


5. 가상배경을 이용한 수업 활용 (이런 수업까지 가능하다)


  ppt 자료나 동영상자료 안에 사람이 직접 들어가서 설명 하게 만들 수 있다. ZOOM 실행시 하단 메뉴에서 비디오를 선택하고 가상 배경 선택을 누른다. 뒷 배경이 단색(주로 녹색배경을 사용)인 경우에 뒷부분 배경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바꿀 수 있다.


    수업시간에 잘 활용하면 재미있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학생을 녹색 칠판 앞에 세워 놓고, 가상배경으로 만들고, 일기도 이미지를 불러들여 띄워 주면 학생이 기상캐스터가 된다.
 날씨 뉴스 동영상을 띄워 놓고 기상캐스터 위치에 학생이 서서 날씨 해설을 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영화에서 화면 합성할 때 나 쓰는 고가의 장비역할을 ZOOM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할 수 있게데 된 것이다. 
 

 

6. 그밖에 생각나는 활용 방법


  별다른 녹화 프로그램 없이 컴퓨터 화면을 녹화 할 수도 있고, 화상통신을 하면서 학교에서도 다른 사람 컴퓨터를 원격으로 제어해서 도와 줄 수도 있고, 필요한 파일을 보내 줄 수도 있다. ZOOM 이 꼭 화상회의 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능을 잘 사용하면 여러 가지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대치할 수 있다. 온라인 개학이 끝나고 나서도 교육현장에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쌍방향 수업을 풍요롭게 (소회의실)>

 

 

1. 소회의실 사용 기능 설정

 


 가. 소회의실 사용 설정 – 한번만 해주면 된다.


  소회의실 기능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소회의실 기능이 없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소회의실 기능은 설정창을 열어 추가로 설정해 주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zoom 을 실행시킨 후 우측 상단에 설정을 누른다. 설정창이 열리면 맨 아래 더많은 설정보기를 다시 선택한다. 웹상에서 고급설정창이 열리면 회의 중(고급)을 선택하고 소회의실을 찾아 활성화 시킨다.

 

  나. 소회의실 수업 중 사용 방법

수업중에 우측 아래에 있는 소회의실을 누르고 회의실 갯수를 선택한 후 자동을 누르면 인원이 자동으로 적당히 분배되어 각 소회의실로 배분된다. 그럼 학생들이 자신의 소회의실에 입장하면 된다. 그런데 이런 경우 입장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생긴다.


미리 소회의실 옵션에서 모든참가자를 자동으로 소회의실로 이동합니다. 에 체크를 해 놓고 모든회의실 참가를 누르면 학생들은 각자 배정된 소회의실로 원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장하게 된다.

학생들이 각자의 소회의실에서 회의 하는동안 교사는 소회의실 목록에서 참가를 눌러 원하는 소회의실에 들어가서 관여 할 수 있고, 다시 나와서 다른 소회의실에 들어가서 관여할 수도 있다.

 

학생들은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하다가 질문이 있는 경우 더보기 도움 요청을 누르면 교사에게 아래와 같은 도움 요청 메시지가 전송이 되고, 교사가 이를 확인하고 소회의실 참가를 누르면 해당 소회의실에 도움을 주러 참가하게 된다.

 

 

회의가 끝나갈때 쯤 전체에게 메시지를 보내서 회의 종료를 알리고, 모든회의실 닫기를 누르면 60초 후에 모둔 회의실이 강제로 종료 된다. 학생들은 60초 이내에 마무리를 하고 회의실에서 나와야 한다.

 

<소회의실 수업 활용 팁>

 


소회의실 활용 팁, 만약 수동으로 학생들을 소회의실에 배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명렬표에 미리 모둠을 구성해서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처음 접속후 학생들 이름앞에 자신의 모둠명을 적어 넣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2모둠인 경우에는 2-홍길동-30101 이런식으로 맨 앞에 모둠명을 적도록 안내 한다. 그럼 수동으로 소회의실에 배치 할때 이름앞에 1이 붙은 학생은 1모둠에, 2가 붙은 학생은 2모둠에 배치 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구성된 모둠원들을 소회의실로 보낼 수 있다.


구글 프리젠테이션을 공유해서 각 슬라이드 마다 모둠번호를 만들어 주고, 소회의실에서 논의 하면서 직접 자신의 모둠 슬라이드에 내용을 정리하게 하면, 소회의가 끝나고 논의된 내용을 화면을 함께 보면서 발표하게 할 수 있다.

 

<자주하는 질의 응답>

 

 

1. 초대복사를 눌러 url을 알려 주었는데 회의를 새로 개설하고 접속시키니 그 회의가 개설이 안되었다고 나요네요

 

<답변> 기본적으로 회의를 개설할 때 마다 url 주소가 바뀝니다. 안 바뀌게 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새회의 밑에 내 개인 회의 ID(PMI) 사용 에 체크를 해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대복사를 하면 생성된 접속주소는 고유주소로 바뀌지 않습니다.

회의를 개설할 때 마다 다시 주소를 알려 주지 않아도 처음에 알려준 링크주소로 회의가 개설되면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전체 음소거를 했는데 전체 음소거를 한번에 해제 할 수도 있나요?

 

<답변> 아래 그림처럼 모우 음소거를 하려면 zoom 메뉴 중 참가자를 늘러 참가자 목록을 열어야 합니다. 그럼 참가자 목록 맨 아래쪽에 모두 음소거가 있습니다.

그런데 모두 음소거를 해제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참가자 창에서 모두음소거 옆에 점3개를 누르면 숨겨진 메뉴가 나오는데 그곳에 모두 음소거 해제가 있습니다. 그걸 눌러 주시면 됩니다.

 

<쌍방향 수업과 함께 하면 좋은 프로그램 소개>


 

 가. 띵커벨 이용한 퀴즈 ( https://sciencelove.com/2465 )

   실시간 퀴즈를 통해 쌍방향 수업에서도 바로 답을 받을 수 있다. 선생님이 1문제씩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답을 하고 순위를 매겨 가며 진행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온라인 수업에 과제형으로 제시할 수도 있다.

 

 나. 회전추첨판 ( https://sciencelove.com/2396 )

 

   발표자를 선택하거나 주제를 제시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전체 학생들이 화면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발표자 뽑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 창의력 그림 카드 ( https://sciencelove.com/2218 )

   수업정리나 발표를 할 때 창의력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사진을 선택한 다음 그 사진을 이용해서 발표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가 오늘 수업내용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골라 발표해 보자. 라고 지시하면, 학생들은 주어진 시간안에 그림을 골라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발표하면 된다.

  오늘 수업은 0 번 그림입니다. 왜냐하면 ~~~~  하기 때문입니다. 

 

 라. 구글 방탈출 게임 (https://sciencelove.com/2454)

   형성평가나 학습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중간에 학생들은 주어진 구글설문지로 제작된 방탈출 게임에 도전해서 주어진 시간내에 탈출해야 한다. 마지막에 정답이 명확하지 않은 서술형 문제를 내고 질문을 적게 하면, 수업내용을 정리하는데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마. 구글 프리젠테이션

   소회의실에서 모둠별로 토론한 내용을 교사가 미리 만들어 둔 구글프리젠테이션에 접속해서 본인 모둠 슬라이드로 가서 토의 내용을 정리 하게 할 수 있다.

  노래 가사를 각 슬라이드에 미리 적어 두면 사진을 입력하게 해서 간단한 뮤직비디오도 만들 수 있다.

 

 바. 패들렛 (https://sciencelove.com/2464)

   담벼락에 포스트 잇을 붙이 듯이 수업 중 실시간으로 쪽지를 붙이게 할 수 있다. 쪽지에는 글자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사진도 첨부가 가능하다. 인터넷 사이트에 가서 수업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해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링크를 올리게 하면 수업시간에 다 같이 살펴보면서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사. 추억의 뽑기판  (https://sciencelove.com/2222)

   회전 추첨판 처럼 발표자를 뽑거나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한번에 여러명을 뽑아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 초성퀴즈 게임 (https://sciencelove.com/2039)

   쌍방향 수업에서 초성으로 퀴즈를 내고 답을 맞추게 할 수 있다. 모둠별 활동이 어려 울 때는 시간 제한을 두고 반 전체가 서로 합심해서 답을 맞추게 할 수 있다.

 

 자. 웹단어 찾기 퍼즐 게임 (https://sciencelove.com/226)

   쌍방향 수업 보다는 온라인 과제로 내면 좋다. 중요한 단어나 내용을 공부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차. 삼각형 직소퍼즐 게임 (https://sciencelove.com/2315)

   문제와 답을 퍼즐 처럼 풀게 하는 방법이다. 이것도 온라인 과제로 가끔 내면 좋다.

 

 

타. 빙고 학습 게임 (https://sciencelove.com/2482)

  미리 만들어 놓은 학습내용을 가지고 빙고게임을 만들어 인터넷 상에서 함께 진행할 수 있다.

 

파. 단체OX게임 (https://sciencelove.com/2486)

  운동장에서 하던 OX게임을 패들렛을 이용해서 온라인 상에서 함께 해 볼 수 있다.

-----------

 

<ZOOM 설정 중 알아두면 좋은 내용>

 

1. 음성 이외 피드백을 활성화 시켜 놓으면 학생들이 답할 수 있는 아이콘 수가 늘어납니다. 그럼 음성으로 말하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참가자를 활성화 시키면 아래쪽에 아이콘들이 늘어난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해 되는지 안되는지, 또는 더 빠르게 해야 하는지 천천히 해야 하는지 의견을 아이콘으로 제시할 수 있고, 호스트는 통계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om 프로그램 설치 및 참여 방법>

 

 

1. 아래 링크에 가서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을 눌러 설치한다.

https://zoom.us/download

 

 

2. zoom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참가를 누른후, 호스트가 공개한 회의 주소와 본인이름을 적고 참가를 눌러 회의에 참여하면 된다.

 

 

3. 대기실로 들어가는 경우 호스트가 승인할 때 까지 대기 상태로 기다리다가 호스트가 승인을 하면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4. 회의실에 접속이 되면 컴퓨터 오디오 참가를 눌러야 접속 하고, 접속된 화면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좌측 아래 오디오 참가를 누르고 컴퓨터 볼륨을 적당히 조절하면 된다.

  자신의 얼굴이 보이지 않으면 비디오 참가를 누르면 된다.

 

5. 자신의 이름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6. 할말이 있을 때좌측 아래 음소거를 해제 한 후 말을 할 수 있지만, 더 쉽게 말하는 방법은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말을 하면 된다.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는 동안만 무전기 처럼 음소거가 해제 된다.


<zoom 회의 개설하기>

 

 

 

1. ZOOM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동영상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회의가 만들어 진다.
2. 참여자가 접속할 수 있도록 새회의 – ID 복사 를 해서 메신저로 붙여넣기 해서 보내 주면 참여자는 주소 링크를 누르고 바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3. 메신저로 보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PMI설정에 가서 회의 ID와 비밀번호 를 확인한 후 보내 주면 참여자는 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고 접속할 수 있다.
4. 새회의 - PMI 설정 고급옵션에서 대기실 사용 체크를 꺼 놓으면 참여자가 바로 들어올 수 있고, 대기실 사용에 체크해 놓으면 참여자는 호스트가 허락할 때 까지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회의 운영자 알아두면 좋은 팁>

 

1. 보안을 눌러 대기실을 활성/비활성화 하거나 참가자에게 화면공유나 채팅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2. 참가자를 눌러 참가자 명단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시 모두음소거를 눌러 모든 소리를 강제로 끌 수 있다.
3. 채팅을 눌러 전체 또는 개인에게 공개 또는 비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4. 화면 공유를 눌러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때 컴퓨터 소리공유에 체크해야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가 참여자에게 들린다. 만약 컴퓨터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더보기를 눌러 컴퓨터 소리공유를 추가로 설정 할 수 있다.
5. 기록을 눌러 zoom 회의를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다.

 

<미리 연습하기>

 

혼자 연습할 때는 노트북으로 회의를 개설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학생입장에서 참여 시킨 다음 노트북에서 여러가지 설정을 바꿔 가면서 미리 연습해 보면 된다